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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에네크프라임
작성일 2015-07-25 21:33:40 KST 조회 514
제목
차관패치가 밸런스때문에 하는게 절대 아니에요.

 

RTS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략'과 '전술'이지 그리고 그 전술을 극대화 시키는것이 지형이고.

그런데 프로토스의 경우 이 설계 자체가 무지 주먹구구식으로 되어있음.

그 대표적인것이 차원관문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보급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런데 프로토스의 경우 차원관문이라는 요소때문에
1. 지형적인 전술 자체가 뭉게지고(지형에 구애받지않고 수정탑&차붕만으로도 소환이 가능하니까)
2. 그 소환된 병력이 즉각 소환되니까 보급자체가 훨씬 유리함.

그러면 토스가 지는경우는?
1.원병력+보급병력 보다 상대의 원병력이 더 강하거나
2. 상대의 보급동선이 극단적으로 짧을경우
즉 자기 본진에서의 싸움이라는 의미임.
3. 마지막으로 상위테크인 딜러유닛이 보급병력인 관문병력보다 먼저 잡힐때

이제 여기서 도출되는 결론이 있음.
1. 딜러유닛만 보호하면 보급병력이 있는한 화력은 지속됨.
2. 상대의 보급동선이 길어질수록 토스는 유리해짐

물론 1번의 경우는 타 종족도 마찬가지임.
그런데 이 결론이 나타나는 경우가 매우 희귀한것이
저그의 경우 딜러유닛이 극단적으로 느리거나(무군) 너무 유리몸(히드라)이고
테란의 경우도 토스에게 카운터 맞기 좋고(상위 티어 유닛), 아니면 딜러유닛이 보급유닛임(불곰)

즉 대체적으로 딜러유닛에게 패치가 이루어지는 토스는
극단적으로 약해지거나 강해지거나 둘중 하나밖에 될수가 없음

예전에 스갤에 올린거 음슴체로 바꿔서 올림.

차원관문 패치가 이해안되시는 분들은 안준영 해설의 칼럼도 한번 읽고오시는거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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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에네크프라임 (2015-07-25 21:3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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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아르노르 (2015-07-25 21: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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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준 칼럼은 모점추 때 나온거라 지금 보면 다르게 받아들일 여지가 많을텐데
아이콘 에네크프라임 (2015-07-25 21:3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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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노르//기본적인 맥락은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글 이후에 스갤에서 밸런스 글이라고 까일때 안준영해설이 직접 제 글 언급하기도 했구요.
아이콘 아르노르 (2015-07-25 21:51: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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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가 테란 vs 저그처럼 끊임없는 전장에서의 국지전을 원하는 건 좋지만 애매한 화력과 애매한 기동성을 가진 프로토스의 기본 관문 유닛들을 어떤 식으로 조정할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지금 공허의 유산 방향이 지나치게 견제 중심의 게임을 강조해서 정말 지금 공허의 유산에서 이루어지는 패치가 현재의 양상을 바꾸기 위한 패치인지도 의문이 듦
seven77466 (2015-07-25 21:5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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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 고테크 유닛에만 중점인 토스에게는 이렇게 바꾸면 그냥 올인은 약해지고 수비만 좀더 쉬울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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