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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릭키드
작성일 2015-06-21 18:12:40 KST 조회 943
제목
공유 욕먹는거 진짜 이해를 못하겠다

예전에도 비슷한 글 쓴적 있는거 같은데,

 

명실공히 스투 국내 최고 커뮤니티인 플엑에서도 계속 이런 얘기가 나오는게 이해가 잘 안됨.

 

생각해봅시다. 지금 님들 군심 수준에서 모든 컨트롤을 100% 해내고 있으면서

 

공유에 추가되는 스킬들 때문에 복잡해지고 조잡해진다고 하는겁니까?

 

공유에 추가되는 유닛과 스킬들 100% 운용, 조작할 생각 하고 계신거임? 군심은 그 정도 수준들 되시나요?

 

달리 말해볼께요. 자날은 자날대로, 군심은 군심대로, 공유는 공유대로 실력 따라 가는거에요.

 

유닛 스킬 추가는 나만 되고 나만 복잡해지나요? 결국엔 주어진 상황에서 더 많은 것들을 정확하게 조종하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 추가되는 유닛들 잘 조종 못하면 그게 당신의 실력입니다. 억울해 할 필요 없어요.

 

누구도 그 모든 것들을 100% 해내라고 말 안해요. 그저 할 수 있는데까지 하면서 즐기면 되는거에요.

 

게다가, 추가되는 유닛과 스킬 덕분에 게임 양상이 더 다양해지고 볼거리가 많아진다는 장점을 왜 생각을 안하시나요?

 

스타1으로 회귀하는게 좋을거 같다, 스타1은 이렇지 않았다, 스타1에 비해 너무 액티브 스킬이 많다....

 

이거는 스타2 처음 나왔을때 스꼴들이 자주 하던 말인건 기억하시나요? 스꼴들 욕하시던 분들이 어느샌가

 

스투꼴이 되버리셨네요. 확장팩이면 확장팩답게 변화를 주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이 당연한건데

 

또 별 변화가 없으면 확장팩인데 달라진게 없다고 깔거잖아요?

 

현재 군심의 정체된 게임 양상과 지루해진 패턴에 안주하는 건 싫으실텐데 또 변화를 주면 준다고 싫어하네요?

 

게다가 스타1과의 직접적인 액티브 스킬 갯수로 비교하려면 사용하기에 훨씬 용이해진 인터페이스를 감안해야죠.

 

하템 하나씩 찍어서 스톰 날리고 그런 게임이 아니잖아요?

 

지금 공유에서 도입하고 있는 여러가지 시도들이 충분히 게임을 더 다이나믹하고 새로운 양상들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는데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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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Raytro (2015-06-21 18:1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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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진행속도 빠른 건 굉장히 좋았음
아이콘 Mutalisk (2015-06-21 18:1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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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에서 요구하는 컨트롤도 님말처럼 100%구사를 못하는데 그게 더 어려워지니까 하는소리죠.
공허의유산 베타는 해보셨나요? 마음에 안들고 너무 어려운걸 불평불만도 못하나요?
스투충들만 모여있는 이 사이트에서도 공허의 유산 해본 사람들이 이정도 반발을 낼 정도면 일반인들에겐 그 평이 어떨지 솔직히 기대도 안되네요.
까놓고 지금까지 공허의 유산은 그냥 보는게임이에요.
아이콘 측제 (2015-06-21 18:1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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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에서 변화를 주기위해 만든 군심의 추가요소가 게임을 더 다양하게 했습니까? 지뢰, 군숙, 폭풍함의 추가로 자날에 비해서 얼마나 바뀌었나요? 거의 달라지지도 않았지만 항상 밸런스 문제의 핵심으로 거론되면 밸런스 패치때마다 수정이 반복됐습니다.
그렇게 큰 실패를 맛보고도 공유에서 새로운 것을 잔뜩 넣는데 어떻게 기대를 합니까?
아이콘 행성아이어 (2015-06-21 18:1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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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욕만 하시는 분들 뭐 정말 맘에 안드시면 수치계산, 밸런스 검토 등 해서 새로운 유닛 제시해보세요. 그럼 그것을 본 사람은 "사기다" "컨셉이 재미없다" 등등 욕도 먹을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님들도 아이디어 내봤자 게임 개발자와 똑같이 욕먹을게 뻔하죠.
우리 유저의 역할은 개발자가 검토해서 공개한 신유닛을 잘 활용해서 여러번 게임해보고 재미, 밸런스를 한번 느껴보는겁니다. 그러면서 토론장에 피드백을 하면 개발자들이 다른 방향 컨셉 잡을 수 있고 그런거죠. 아직 출시도 안된 게임인데 욕만 하는건 진짜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8:2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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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리스크 // 공유 베타 해보고 하는 말입니다. 저같은 경우 공유베타 해본 뒤로 군심 재미없어서 안해요. 일단 초반 일꾼 찍는거부터 지루하거든요.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요지 파악을 잘 못하신거 같아요. 군심도 100% 못하는데 더 어려워지니까 문제라고 생각하실 필요가 없어요. 그 군심 역시 100%를 못한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거라고 생각해요. 즉,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게임을 즐기면 된다는거에요. 누가 100%를 억지로 요구하는게 아니에요.
유닛과 스킬 추가는 확장팩 레벨에서 꼭 필요한 컨텐츠에요. 유저는 자기가 할 수 있는만큼, 자기의 역량만큼 그저 즐기면 되요. 군심에서도 못한걸 공유에서 하려고 할 필요 없다는거에요.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8:2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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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제 // 그러니까 군심보다 훨씬 더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거죠. 군심이 만족스럽지 못했으니까요. 큰 실패를 맛봤으니 새로운 시도를 하지 말라는 뜻인가요? 그러면 확장팩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어불성설입니다.
아이콘 자동포탑 (2015-06-21 18:2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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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좋은데 로또급인 분열기 컨셉이나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Mutalisk (2015-06-21 18:2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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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면 부족한 그대로 즐기라는건 그냥 개인별로 게임 즐기는 마인드에 차이인 것 같네요.
글쓴분처럼 그냥 자기 역량에서 만족하고 즐기는 사람도 있는 반면, 더 잘해지고 싶어서, 완벽에 가까운 플레이를 하고 싶어서 계속 게임 하는 사람도 많죠.
안그래도 어려워서 통달하기 힘든 게임인데, 더 어렵고 더 빠르게 진입장벽을 높여버려서 게임에 익숙해지고 능숙해지기를 더 힘들게, 점점 게임을 피곤하게 만들어버리니까 불만이 생기는거죠.
저도 공유 해보고 종족만랩 찍었지만 그 이후로 재미없어서 패치적용되는 날 몇게임 말고는 키지도 않습니다.
BacardiGold (2015-06-21 18: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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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유저들이 즐기기위한건데 제작진이 피드백은 듣고싶은것만듣고 결국 지내 개똥철학유지해서 개판이되는거같음. 전에 리퀴에서 자원효율에대해 자세하게 연구해서 쓴게나와서 올렸는데 결국 검토한다고만하고 바뀐거없음.
디스럽터가 모든면에서 맘에 안든다는의견이나와도 걍 가격조절로 어찌저찌 넘어가려함 그리고 젤큰게 유저들이 견제위주에싸움으로 게임이 기울어버리는건 노잼이란것도 무시하고 모든종족을 다 견제특화로 만듬. 이번패치도 저격삭제라던지 저그 오버로드수송업이라던지 의료선 내리기 속도증가라던지 전부다 유저의견은 전혀 안듣고 자기들이 재밌다고라고생각한것만 내놓아대니까 베타가 개판이되는거임.
애초에 재밌게만들었으면 부정적인 피드백이 이만큼은 안나오겠지
아이콘 측제 (2015-06-21 18: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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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다 갖다붙이는게 새로운 시도입니까? 기존에 유저들이 잘 적응해서 사용하는 요소를 바꾸고, 없애고 그렇게 하는 것이 새로운 시도라고 봐야할까요?
변화에는 목적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무슨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궤멸충을 추가한 것은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아이콘 Mutalisk (2015-06-21 18:3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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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사이트라고 게임에 문제점이 있던 말던 마음에 들건 안들건 듣기좋은 소리만 하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계발단계니까 더 적극적으로 불만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변화하길 바래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이콘 롸거X (2015-06-21 18:3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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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대부분 반대하는데도 밀고 나가는 부분이 이해가 안됨
대표적으로 분열기, 슈탱, 울트라방업 버프, 무군 사거리 버프
이런 요소 빼고 빠른전개나 추가 유닛들은 매우 맘에 듭니다.
아이콘 환상저그 (2015-06-21 18:3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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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공유 개노잼이던데 일단 스킬 주렁주렁 달고나오는게 마음에안들고.. 지금도 프로게이머들 군심조차도 빡센 컨트롤하다보면 몸 여기저기 망가지죠. 라이트,아마추어레벨에서 존나게 어려운 매니악한 하드게임을 얼마나 할까요? 매니아층만남지.. 대중화될수없음 공허의유산... 일단 재미가없음 진짜 몇판하니깐 너무 할게많아서 금방 지침.. 님이해안간다고 다른사람 주장하는것은 말도안된다는식은 글은 어딜가나 비판받기 딱좋음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8:3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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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리스크 // 뮤탈리스크님 말씀엔 어폐가 있습니다. 더 잘해지고 싶어서, 완벽에 가까운 플레이를 하고 싶어서 계속 게임 하는 사람은 공허의 유산을 더없이 반겨야 합니다. 더 파고들만한 요소, 더 연구할만한 새로운 것들이 추가되니까요.
어려운 게임, 높아지는 진입장벽은 어느정도는 공감합니다. 현재 RTS는 격투게임의 몰락과 행보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확장팩에 컨텐츠 추가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새로운 시도는 불가결하고 그 과정에서 조금 더 매니악해지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투는 그 맹점을 상당히 발전된 형태의 대전 상대 찾기로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게임은 비록 어렵고 통달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나와 완전히 다른 레벨의 플레이어와 대결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아이콘 롸거X (2015-06-21 18:3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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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어려운 방향으로 가지 말고 쉬운 쪽으로 가는걸 바라는 입장인데 너무 스킬쪽으로만 강조하는 것 같아서 걱정되네요.
울트라 방업만 롤백해도 될것을 유령에게 신스킬을 준것도 그렇구요.
BacardiGold (2015-06-21 18:4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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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신규유저유입이 적은것도 그 진입장벽때문에 사람이 없어서 브론즈에서 차근차근시작해야될 사람들이 자기보다 훨씬 잘하는 골드정도유저만나서 지뢰드랍,예언자등등 게임 훅가는유닛한테 게임터지고 접는일도 많은데요? 게다가 공유는 지금보다도 더 컨난이도가 올라가고 속도도 높아지는데? 출시직후엔 그나마 신규유저유입이 좀 늘지도 모르는데 그것보다 접는사람들이 더 많을듯
아이콘 [바이킹] (2015-06-21 18:4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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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늘어나는건 그렇다 치더라도, 유저들이 계속 잘못되었다고 피두백을 보내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씹으면서 말도 안되는걸 고집하니깐 비판을 받는 거죠
단적인 예로 분열기 컨셉은 국내 해외 막론하고 문제가 있다는 것이 중론인데도 제작진은 컨셉 변경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죠.
아이콘 Mutalisk (2015-06-21 18:4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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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종 플레이할떄는 항상 더 높은 점수 따고싶다 더 높게 올라가고싶단 마인드로 플레이하는데 제가 공유하면서 느낀점은 이건 도저히 못해먹겠다 라고 느낀게 더 크네요. 밸런스야 베타기간이니까 그렇다 치고 저그가 지금 좋으니까 둘쨰치고 게임양상이나 게임의 흐름이 내가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 도저히 못따라가겠더라고요. 나름 군심에선 현 마스터이고 못하는 실력에 속하는건 아닌데도요.
암튼 전 공유에 품었던 기대만큼 실망도 엄청 크기 떄문에 마냥 좋은말만 못해주겠네요
아이콘 롸거X (2015-06-21 18:4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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릭키드님 말씀도 맞는 말이지만 스2 팬들의 바람은 겜이 흥해서 여러사람과 함께 즐기는 것도 큰 부분일 텐데
진입장벽을 더 높이고 있으니 걱정되는거죠....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8:5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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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게 저는 특정 유닛의 컨셉, 밸런스, 활용도 등을 발전적으로 피드백하는걸 문제삼을 생각은 없습니다. 단지 제가 이해할 수 없는건 단순히 '아 스킬 더 생김', '아 조잡함', '스타1은 어쩌구저쩌구' 같이 변화 자체에 대한 불만을 품는 의견을 말하는겁니다. 확장팩은 엄연히 기대되는 질적 양적 컨텐츠의 추가가 있기 마련이고, 그 과정에서 유닛과 스킬 추가는 당연한 것임에도 단순히 지금보다 조금 복잡해진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들 말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있는 유닛을 삭제하면 그거대로 또 난리이니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냥 스킬없고 어택땅 해도 되는 쉬운 유닛만을 추가하라는 걸까요? 그런 유닛들로는 현재의 정체된 게임 양상이나 흐름에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텐데요?
공유에서 시도하는 변화들 모두 어느정도는 명암이 존재할 수는 있습니다. 모든 변화라는게 그렇지요. 좋기만 하기는 어렵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지나치게 암에만 집중하지 말고 명 부분 역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겁니다.
BacardiGold (2015-06-21 19:1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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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특별히 스킬있는유닛을 추가안해도 참신하고 컨요소가 높은유닛은 충분히 만들수있음. 화염차만 봐도 아무스킬도없는유닛인데 유닛공격방식이 유니크하기때문에 컨요소는 높고 참신함
아이콘 [프사기]llllllll (2015-06-21 19:1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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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279720&search=1&search_pos=&q=#!1

이거 한번 보세요 저도 스1 유저라 그런건지는 모르겠으나 님이 한말보단 이말이 더 공감이 가네요
뭘 어떻게 포장을 하던 쉴드를 치던간에 지금 공허의 유산의 게임성은 잘못된길로 가고 있다는거 하나만큼은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9:1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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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ardigold // 그런 유닛도 추가되었죠. 러커. 이것도 '잠복' 스킬이 있기 때문에 스킬 있는 유닛이라고 해야 하나요? 하하..
굳이 참신하고 컨요소가 높은 유닛을 디자인함에 있어 '스킬'을 배제해야 하는 이유라도 있을까요? 님 말씀대로 화염차는 스킬이 없지만 유저에 따라 상당히 다른 효율을 보이죠. 그렇게 따지면 궤멸충도, 사도도 마찬가지에요. 컨트롤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효율을 보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저는 상당히 잘 디자인된 유닛이라고 봐요. 근데 단순히 '스킬'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까여야 하는걸까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9:1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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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사기 // 저도 스1 많이 했습니다. 스2만큼 많이했어요. 위에 어떤 분이 언급해주셨는데, 저런 컨셉으로 디자인된(게임 구성을 간소화하고 액티브 스킬등을 걷어낸) 게임 중에 그레이 구라는 RTS 게임이 있습니다. 결과는요? 쉽게 질리고 진부하다며 아주 빠르게 망해버렸습니다.
아이콘 공허유 (2015-06-21 19:2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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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군심같이 3베이스에서 주구장창 뽑아대서 승부보는 양상은 그만했으면 좋겠음 이런점에서 공유는 좋다고 생각함
BacardiGold (2015-06-21 19:3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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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굳이 스킬안만들어도 참신한유닛을 만들기술이 있으면 진작그렇게하면 되는데 굳이 조잡한 스킬을 가득 채워서 기존유저들마저도 꺼려하는 유닛을 양산해놓는게 문제인거같다고요. 솔직히 종족별로 스킬있는유닛이 하나씩만 추가되고 나머지유닛들은 스킬없는 참신한유닛이면 이만큼 반발도 없을건데 지금 개발진은 한발짝더나가서 스킬이없는모든유닛들한테 조잡한스킬을 붙히려한다는게 문제죠 그나마 그 스킬없는유닛인 러커도 자날베타때 삭제되었다가 갑자기 공유에서 다시나온유닛이라서 참신하지도않고요
아이콘 릭키드 (2015-06-21 19:3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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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ardiGold // 저는 그러니까 그 사고방식이 이해가 되질 않는다는겁니다. 세심한 컨트롤을 요하면서도 스킬이 없는 유닛은 왜 좋은 유닛이고, 세심한 컨트롤을 요하는 스킬을 사용하는 유닛은 왜 조잡한 유닛인가요? 어차피 세심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액티브 스킬이 하나 있으면 조잡해지고 없으면 좋은 유닛이 되는건가요?
아이콘 캐삭 (2015-06-21 20:0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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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공감
아이콘 청하 (2015-06-21 21:0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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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공유의 개발방향은 진짜 정말 말그대로 보는게임으로 만들려고 하는데...그게 왜 불만이 없겟음??
결국은 신규유저의 유입이 원활할려면 정말 스1처럼 심플해져야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스킬만 주구창창 넣다간 신규유저뿐만아니라 기존유저들도 떠나갈 판이거든요;
아이콘 급발진맹독충 (2015-06-22 06:0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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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저도 베타되고 군심한적 한번도 없음 전 군심보다 시도해볼수 있는게 다양하고 초반에 지루함이 없어서 더 좋네요 군심처럼 눈치보며 예상하고 그런것들에 대해 엄청 스트레스 받았는데 공유는 그런 스트레스 없이 군심보다 가볍게 즐길수 있는거 같습니다 아마 싫어하는 사람들은 자원시스템 등등 저그가 사기라서 싫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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