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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05-31 21:47:53 KST | 조회 | 6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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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 바이오닉의 전차가 구린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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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전차 화력이 약한 건 아니죠. 간혹 전차 화력마저도 구리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테프전도 전차가 쌓이면 멸자가 집정관이고, 다 녹여버린다는 거 생각하면 화력이 약하다는 점에는 동의 못하겠더군요. 저그전 전차가 구린 이유를 제딴에 설명해보자면
1. 공성모드 존재 그 자체.
가장 근본적인 이유라고 봅니다. 물론 전차모드에서 사거리13, 스플래시있는 공격을 펑펑 쏴댄다면 당연히 씹사기니까 이런 패널티를 준 거겠죠. 이건 뭐 스1에서부터 내려오던 유구한(?) 유산이니까요. 다만 저그전 전차를 굴려먹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다 이 공성모드에 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일단 모드 풀고, 모드 하고 하는 시간 3초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죠.
이것 때문에 기동성이 떨어지는 것도 떨어지는 거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전차가 있으면 자리 잡기에서 테란이 무조건 손해본다는 거죠. 뭐가 됬든 바이오닉의 핵심은 산개라서 자리를 잘 잡아야 되는데, 저그가 덮치면 전차는 모드 박다 죽고, 해병은 빼다가 죽는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그나마 점막 밖이라면 괜찮겠지만 저그가 선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점막 안이라면 공성전차가 섞인 바이오닉은 정말 조심스럽게 진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천공업이 된 지뢰가 있어도 저그가 갑작스럽게 달려들면 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천공업도 없는 전차는...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공성모드는 근접유닛을 때릴 수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즉, 공성전차가 뭉쳐있으면 링링이 달려들었을 때 공성전차끼리 쏘다가 망하는 경우가 나오게 되고,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전장을 넓게 잡고, 공성전차를 퍼지게 배치할 필요가 있는데, 이건 자리 잡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하고, 뮤탈에게 끊기기도 더 쉽죠. 사실 이건 지뢰에게도 어느 정도 해당되는 이야기지만 지뢰에게는 천공업이 있어서 자리배치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후술하겠지만 전차보다 훨씬 싸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2. 소수일 때는 부정할 수 없이 약하다.
전차가 링링을 잘 잡느냐? 하면 사실 딱히 그러지도 않습니다. 이건 사실 모든 스플 유닛의 약점이기도 하지만 소수일 때는 별 쓸모가 없습니다. 4기 이하면 시위 그 이상의 역할은 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점막 근처라면 링링이 순식간에 달라붙어서 정말 제대로 화력발휘를 못 하죠.
3. 생존력이 낮다.
이것 역시 전차를 굴리기에 너무나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일단 인구수 3짜리가 체력이 160밖에 안된다는 것도 있고, 대공이 안 되니 뮤탈에게 아무런 저항도 못하고 터지죠. 공성모드를 박으면 움직이지도 못하고, 의료선에 타지도 못하니 한 번 교전을 하면 전차가 죽기 전에 링링을 모두 녹이거나 아니면 역으로 전차가 모두 터지거나 둘 중 하나인데, 메카닉이 아닌 이상 전자가 압도적으로 많겠죠. 잠복해서 감시군주가 없으면 일단 살 수 있는 지뢰나, 의료선 힐 받는 기갑병, 체력도 높고 의료선에 탈 수 있는 토르와는 대조적입니다.
4. 생산성이 낮고, 비싸다.
대충 위의 나열된 단점을 조합해보면 결론은 '전차를 많이 뽑으면 그럭저럭 상쇄되는 문제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화력으로 밀어버리자는 건데... 문제는 전차가 비싸다는 거에요. 거기다가 기술실이라 생산성도 낮죠. 광물은 둘째치고, 가스가 부담이죠. 바이오닉이 가스 많이 남는다고 해도 그건 6가스 활성화가 된 이후에나 해당되는 이야기. 그 이전에는 업그레이드 찍고, 의료선 찍기에도 부담스러운 정도입니다. 6가스 활성화가 된 이후에 전차를 찍는다면 타이밍이 너무 늦어 많이 모으기가 힘들고, 그 이전에 찍으면 가스가 부담되다 보니 정작 업이나 의료선이 적게 찍힐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낮은 생존력까지 겹쳐 한타 이후에는 죽어가는 전차가 반드시 있을테니 다시 양산하는 것도 부담입니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전차의 여러 약점은 사실 아예 극복 못 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꾸준한 공격과 소모전이 강요되는 바이오닉에는 전차의 약점을 극복할 수단이 없다고 보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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