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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ereie
작성일 2015-05-23 23:09:53 KST 조회 463
제목
PGR에 올라온 글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ttp://www.pgr21.com/pb/pb.php?id=free2&no=56880&page=2 

공허의 유산에서는 시작 일꾼 숫자가 6기에서 12기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서 각 종족 기본 사령부 건물의 인구수가 4씩 늘어났습니다.

사령부: 11 -> 15 (36% 증가)
연결체: 10 -> 14 (40% 증가)
부화장: 2 -> 6 (300% 증가)

똑같이 4씩 늘어났으니 공평한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가격의 불일치

 

사령부와 연결체는 똑같이 광물 400의 가격을 가지지만, 부화장은 광물 300입니다.

 

군단의 심장에 비교하면 [저그는 타 종족에 비교해서 광물 100을 덜 쓰고도 추가 인구수 4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고작 인구수 8을 얻기 위해서 수정탑, 대군주, 보급고에 광물 100을 쓰는가 마는가에 빌드오더의 최적화 타이밍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이건 결코 작은 차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2. 매크로 기술의 불일치

 

요컨대 게임의 진행속도는 매우 빨라졌지만 그에 따른 각 종족의 차이는 고려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군단의 심장에 비교하면 시작 일꾼 숫자가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건물이 올라가는 타이밍은 늦춰진 셈입니다. (일꾼 숫자 기준)

 

군단의 심장에서 첫 수정탑과 대군주는 인구수 9에, 첫 보급고는 10에 올라가던 것에 비해 공허의 유산에서는 12,13에 올라가는 것이니까요.

 


 

개발팀에서는 이거야 어차피 초반 빌드오더에서 자원 모으고 일꾼 부스팅하던 시간을 생략했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크로 기술이 없는 스1에 이런 변화를 적용했을 때에나 할 수 있는 말입니다.

 


 

[테란은 궤도사령부가 군단의 심장에 비해서 늦게 올라갑니다.(15->19)] 여기서 늦는다는 것은 실제 게임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구수를 기준으로 하는 말입니다. 궤도사령부가 늦게 올라간다는 것은, 군단의 심장 같은 타이밍에 비해서 자원을 덜 채취한다는 소리입니다. 시작 일꾼이 많아졌기 때문에 자원 자체는 군단의 심장보다 빠르게 채취가 됩니다만 이것은 타 종족도 똑같이 적용받는 효과이며, 지게로봇이 건설로봇보다 훨씬 많은 자원을 채취하므로, [테란 입장에서는 서로 못 먹다가 지게로봇 빨리 떨어뜨리는 편이 상대적으로 이득]이라는 뜻이죠.

 


 

프로토스도 할 말은 있습니다. 왜냐하면 [프로토스는 군단의 심장에서 원래 인구수 12에 시간증폭을 하나 쓸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공허의 유산에서는 시간증폭 하나를 날려먹은 상태에서 타 종족과 싸워야 합니다. 가뜩이나 차원관문 너프로 짜증나는데 심기가 불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저그, 저그는 부화장에서 에너지 모으는 것도 아니며 일단 산란못 펴지는 순간 여왕이 찍히는 것이고 여기까지 쓰는 자원이 전부 광물이니 자원을 빨리 캐서 부화장을 빨리 펴면 펼수록 이득입니다. 부화장 가격 자체가 타 종족보다 싸기 때문에 초반 일꾼 늘어난 효과, 그리고 기본 인구수 늘어난 효과를 가장 이른 타이밍에 볼 수 있는 종족이기도 하고요. 어차피 초반에 애벌레 많아봐야 다 쓰지도 못하던 거라서 여왕 나오는 타이밍이 좀 늦춰진다고 하더라도 일꾼 생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산란못 완성에 맞춰서 부화장들에 딱 여왕만 찍을 수 있다면 이후에도 애벌레 부족할 일은 없기에 손해가 아니지요. 무엇보다 [원래 저그는 인구수 12에 애벌레 3개가 갖춰지지 않습니다.] 애벌레 = 초반 일벌레 수이므로 이것 또한 저그에게 웃어주는 점이지요.

 


 

3.결론

 


 

한줄요약: [시작 일꾼 수를 12기로 늘리면서 기본 건물의 인구수 제공을 4씩 늘린 선택은 저그만 좋은 짓이다]

 


 

저는 지금 군단의 심장 베타에서 저그가 말도 안될 정도로 강력한 데에는 물론 강력한 신유닛들이 추가된 것에도 있지만, 이러한 초반 자원획득 면에서의 불공평함 때문에 타종족의 찌르기는 어이없을 정도로 쉽게 막히는 반면, 저그가 그냥 숨쉬면서 내지른 잽에 타종족은 죽어나가기 때문에 충분히 배불리면서 플레이를 할 수 없다는 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군단의 심장에 비해 공허의 유산은 멀티를 적극적으로 가져갈 수밖에 없는데다, 거기에 더해 타 종족 대비 2~3개의 멀티를 더 가져가는 것이 저그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런 극초반의 차이는 점점 눈덩이처럼 쌓이기 마련입니다.

 


 

개발팀이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진지하게 시작 일꾼 숫자를 늘린 것은 득보다 실이 훨씬 많은 나쁜 수라고 생각합니다. 팀리퀴드에서 제안했던 DH9가 여러모로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시작 단계에서부터 종족별 유불리가 생겨 버린다면 신 유닛들의 성능 평가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기존 유닛들의 성능에 대한 옛 지식을 활용할 수가 없으니까요. 밸런스팀, 현재 군단의 심장에서 시작 일꾼수+기본 제공 인구수만 공허의 유산 베타처럼 바꾼 상태로 게임을 시키면 그게 과연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군단의 심장 밸런스대로 흘러갈 것 같습니까? 현재 시점에서의 동 레벨 플레이어끼리 대전을 붙이면 타 종족이 저그를 절대로 이길 수 없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밸런스팀은 건드려서는 안 될 것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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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애벌래수를 1마리로 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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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해탱밴밤 (2015-05-23 23:1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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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엑에도 올라왔었죠. 갠적으론 맞는 말이라고 봅니다.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5-23 23:1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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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엑에도 올라온게 아니라

플엑러가 쓴 글이 pgr 에 수출된거구만
그게 다시 역수입
nereie (2015-05-23 23:1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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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아이콘 RainFalling (2015-05-23 23:1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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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 롤백좀!
아이콘 OnlyinBugfield (2015-05-23 23:2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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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메없산왕 (2015-05-23 23:2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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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첫시작일꾼을 6으로 바꾸면 아무 문제없는 거임
아이콘 [D.K] (2015-05-23 23:2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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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후 테란토스 버프하는 방향을 원함
아이콘 Azure.768 (2015-05-23 23:2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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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알에 먼저 쓰고 여기에 옮긴거긴 함
어차피 양쪽 다 제가 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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