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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작성일 2015-05-06 00:07:28 KST 조회 506
제목
스2 좀 단순화시키고 스무스하게 겜난이도를 하향할 필요가있는듯

ㅌㅅㅍㅊ님의 공유 플레이 소감도 그렇고

 

겜이 너무 하드코어 해지는듯 싶네요 스킬도 너무많이 생기고 기본자원도 줄이고..

좀더 직관적이고 단순해져야할 필요가 있을듯 싶은데

 

 

아니면 진짜로 겜 메인컨텐츠를 이벤트모드라고 가장한 집정관모드로 전환시키려고 저러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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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하노우히니 (2015-05-06 00:1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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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을 리그오브레전드처럼 5명:5명 처럼되는건가 ㅋ;
아이콘 레지오마리애 (2015-05-06 00:1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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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공유처럼 나오면
워3 확장팩급으로 기존유저도 많이 나갈것 같아요
게임이 너무 어려워요
팀스파츠 (2015-05-06 00:2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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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는 게임이 어려워서 기존유저가 나간게 아니라 밸런스 병맛이어서 나간거 아니었음?
아이콘 비바람부는날 (2015-05-06 00:2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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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 생각이 프로랑 아마 격차를 벌이려고 겜 속도도 올리고 액티브스킬도 늘리고 하는지라...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5-06 00:2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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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예전에 제가 그러한 아이디어에 동감하는 장문의 글을 쓴적이있었죠..
근데 이제와서 생각해보니 겜이 너무 복잡해지고 조잡해지면 보는재미도 떨어질것같다는 생각이드네요
굳이 수준높은 플레이의 매력을 증대시키기위해 겜을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하고
좀 직관적이고 단순화시킨다고해서 플레이어 격차가 줄어들까 싶기도하고..

문제는 게임에 너무 많은 변수/신경쓸거리들과 와 너무 빠른 속도인건데 이건 오히려 플레이어간 격차를 낸다기보다는 격차가 좁혀지거나 일정수준 이상만되면 격차가 무의미해지는게 아닐까 싶기도하고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5-06 00:3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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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은 확실히 고전보드게임들(체스 바둑 장기)의 직관성과 심플함을 어느정도 닮아야 하지 않을까싶네요
아이콘 NoWHere (2015-05-06 00:3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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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상태에서 게임을 확 바꾼다 -> 기존 유저가 재미없다면서 나간다
지금 상태를 그대로 이어간다 -> 신규 유저가 없다

딜레마임..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5-06 00:3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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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심플하게 만들면 기존유저들도 좋아하지않을까요 가뜩이나 복잡성과 스피드함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팀스파츠 (2015-05-06 00:3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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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상태에서 이런식으로 게임을 확 바꿔도 신규유저가 유입될지는 미지수임
아이콘 NoWHere (2015-05-06 00:3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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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을 아무리 심플하게 만들어도 다른 게임의 접근성이 넘사벽이여서 의미가 없다고 해야하나..

예를들어서 자동생산에 자동펌핑에 이런거 다 가져다 줘도 어렵다는 소리는 계속 나오고

이런걸 만들면 기존 유저는 내가 아는 스2가 아니라면서 가져다 버리죠.
팀스파츠 (2015-05-06 00:3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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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좋은 방법은! 예전에 접었던 유저들을 다시 복귀시키는거 같음
아이콘 NoWHere (2015-05-06 00:3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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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가 지금 나아갈 방향은 그냥 자날, 군심 휴면 하드 유저를 다시 되돌리는 방법이라던가

아예 래더가 아닌 새로운 x를 내는 방법밖에 없음.

스1,워3의 경우 그 x란게 유즈맵이였고, 스투는 그게 잘 안됬으니까 다른 대체재를 만들려고 하는거죠.
아이콘 NoWHere (2015-05-06 00:3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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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스투충의 머릿속이 이렇게 같습니다..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5-06 00:3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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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지금 게임을 한창 즐기는 세대들은 이미 오랫동안 즐겨온 롤에대한 애착때문에 무리일지 몰라도
점점 나이먹고 새로이 올라오는 청소년들중에서 분명히 있거든요 롤같은 협동게임보다는 혼자서 모든 상황을 통제하고 기획해서 상대방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고자 하는 그런 취향의 잠재적 고객들을 위해서라도

게임의 직관성과 심플함을 살리는것이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콘 NoWHere (2015-05-06 00:4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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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장담컨데 RTS라는 기존 틀에서 심플하게 만들면 두가지 밖에 없다고 봄

C&C4가 되던지

AOS로 장르가 바뀌던지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5-06 00:4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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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엔씨는 잘 모르겠고 극단적으로 겜난이도 내리자는게아니라 지금 추가하려는것들만이라도 일단은 잡다하게 액티브 추가하지말고 자원량좀 건드리지말고 지형무시하는 특성의 유닛들은 확실하게 사용대가 분명히 보이게끔 칼질하고 그러자는 거에요
팀스파츠 (2015-05-06 00:5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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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4나 AOS는 둘다 팀플게임이죠. 스투는 팀플과는 전혀 안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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