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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Crux_ATTx
작성일 2015-02-25 21:22:10 KST 조회 5,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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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D) [Map-ximum Top 10] 기사도 해설 코멘트

GSL 황영재 해설께서 작성해주신 코멘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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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Skypia by 에네크

 

컨셉과 디자인. 그리고 개성. 여러요소를 하나의 맵을 통해 모두 구현해보려는 시도가 엿보입니다.

다만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욕심을 갖지 않았나 합니다.

앞마당 확장이 역언덕 지역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수비가 초반부터 어려워 보이며

맵 구성상 언덕지역을 내줬을때 갖는 패널티가 과하게 커 보입니다.

그리고 어찌보면 비어있어보이는 2시,8시 지역의 공간이 허전해 보이며 맵 중앙지역 역시 조형물들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욕심을 약간 줄이고 섬멸전 맵에 요구되는 확장이나 길목들의 공간 조절이나 깔끔한 맵 제작에

필요한 것들을 먼저 채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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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Zerus Marshlands by Juzless

 

맵타일에 어울리는 맵디자인을 추구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밀림에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길들이

은근히 디테일해 보입니다. 독창적인 컨셉을 넣어보려는 시도와 그것을 최대한 적당히 넣어야한다는

두 가치관 사이에서 중심을 잡기 위한 흔적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중앙지역의 확장은 지나치게 넓고 11시,5시 지역의 확장은 긴 언덕에 배치되어 있다보니

확장지역들이 깔끔하단 생각이 들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조형물이 조금 더 맵에 투입되면 어떨까 합니다.

전체적으로 큰 틀은 잡혀있으나 작은 것들에 대한 꼼꼼한 손길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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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Moon Flux by NewSunshine

 

이름에 어울리는 느낌을 맵에 가미하려는 시도가 엿보입니다. 사과를 보며 사과를 그렸단 생각이 들정도로

직관적입니다.

다만 섬멸전 맵에 확장의 배치라는 요소에서 몇가지 수정할 것들이 있습니다.

앞마당 확장과 제2확장과의 간격은 먼 반면 그외 다른 확장들끼리의 거리는 상당히 짧습니다.

확장을 가져가기 위한 동선의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본진 구성이 좁고 긴 형태인데 밸런스를 떠나 역대 비슷한 형태의 많은 맵들이

유저들의 불만을 샀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고쳐본다면 어떨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장이나 길목의 폭이 지나치게 좁거나 혹은 넓어보일 정도로 조형물이 없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조금 더 맵을 꾸며본다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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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기암괴석 by bbr

 

맵에 들어간 컨셉은 이름에 걸맞게 한눈에 들어옵니다. 그와함께 확장의 배치와 공격동선들은

기존과는 전혀 다른 경기를 만들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쉽게 많은 확장을 가져갈 수 있겠지만

그만큼 많은 패널티도 감수해야할 맵인듯 합니다.

다만 언덕을 오가는 길목이나 맵 외곽지역들은 아직 투박한 느낌이 듭니다. 눈코입은 다 있는 얼굴이지만

살아 있는 느낌까지 들지 않는 인형같기에 조금 더 맵에 생동감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형물이나 이동불가능 지형의 배치가 부족해보이는데 그러다보니 비어있는 공간이 눈에 띕니다.

전체적으로 모양을 더 가다듬는 시도를 해본다면 컨셉과 디자인을 모두 잡은 맵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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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Operon by NegativeZero

 

블리자드 팀플맵에서 볼 수 있었던 형태의 맵으로 보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본진을 제외한 모든 확장이 위험에 노출 되어 있으며 외곽에 다수 존재한 풍부한광물 지역들은

유저로 하여금 더 큰 욕심을 갖게 만듭니다. 기존 섬멸전 맵들의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인 경기 양상을 바꿔보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다만 맵 타일이 약간 심심한 느낌이 듭니다. 조금 더 다양한 타일을 추가하여 미적인 요소를 더 갖춘다면

보기에도 좋은 맵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종족 밸런스를 잡기엔 상당히 어려운 맵으로 보이지만 이맵에서 나오는 경기 양상들은

이후 다른 맵들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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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Ancient Realm by Antares

 

전체적인 구성은 무난한 느낌입니다. 타일구성이나 맵 형태 등은 섬멸전맵에 어울리게 안정적입니다.

아쉬운 점은 장식물이나 컨셉이 다소 부족하단 느낌이 있습니다. 프레임과의 싸움이기에 맵제작에 있어서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이 있지만 적절하게 타협하여 조금 더 컨셉을 넣어 줬다면 어땠을까 합니다.

맵제작에 기초적인 것들은 상당부분 충족한 작품이기에 탄탄한 기본기가 부족한점을 매꿔준다고 봅니다.

맵 중앙에 맵의 컨셉에 어울리는 조형물(예:프로토스 사원등)을 설치해본다면 어떨까요?

수비가 꽤 어려워 보이는데 단,중기전 경기들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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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Paralda by Scorp

 

동선이나 확장 배치는 일반적인 섬멸전, 래더맵들과 비교했을때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회 맵으로 당장 투입 되더라도 상당수의 플레이어들이 금방 적응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느낌이 크게 다른 두가지 형태의 맵타일을 활용하였는데 좋은 시도로 볼 수 있지만

오히려 이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염과 얼음, 화염과 도시 등 조금 더 디테일한 컨셉을 가지고

다른 두 타일을 활용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섬멸전맵에 요구되는 여러 요소들을 상당부분 잘 갖추고 있기에 디자인만 잘 잡아준다면

충분히 훌륭한 맵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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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KTV Samarra Mines by Uvantak

 

컨셉으로만 보면 정말 인상적인 맵입니다. 시험적인 요소가 아주 많다보니 어떤 결과가 나올까 호기심이 생길만한

맵입니다. 언덕을 낀 확장도 많으며 거의 모든 확장이 견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동선으로 보더라도 3번째 확장부터 수비 난이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맵이 탄생하기 위한 필요한 시도가 상당히 들어가 있기에 밸런스는 잡지 못하더라도

앞으로 다른 맵에 상당한 영향을 줄수 있을 것입니다.

이 맵에서 경기를 갖는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더라도 제작자는 상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분명히 몇몇 괴짜들은 이 맵을 좋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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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Neo Emerald Plaza by IeZeaL

 

컨셉과 경기 관전의 재미를 모두 잡을수 있다면 그 후보에 이 맵이 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2확장을 가져가기에 크게 어려운 맵이지만 전체적인 구성들이 다양한 공격동선을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기에

플레이어에게 난이도를 관전자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듯 합니다.

예전 십자포화 맵에서 느꼈던 그런 요소들이 눈에 띄는데 이 맵은 그보다 더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난전 게임을 유도하고 있고 맵 디자인이나 구성이 깔끔하기에 당장 대회 맵으로 사용되더라도

좋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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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vergreen Terrace by lefix

 

완성도가 상당히 높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예전 탈다림 제단 맵과 비슷한 요소들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맵 구성이 깔끔하다보니 완성도가 더 높아진 느낌 입니다.

리그에 바로 투입된다 하더라도 문제 없어보입니다.

확장을 가져가기 비교적 쉬운 구성이다보니 물량전 위주의 플레이가 요구될 것 같습니다.

섬멸전 맵의 구성요건은 전문가 수준의 손길이 느껴지지만 너무 깔끔하다보니 간이 덜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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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랏샤 (2015-02-25 21:2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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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물덕...
아이콘 야오과이 (2015-02-25 21:3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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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맵들이 전체적으로 조형물이 부족해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컨셉맵이나 화려한 맵을 좋아해서 디테일한 장식에도 신경을 쓰는 게 필요해보여요
아이콘 [공슬]NWHere (2015-02-25 21:5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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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문제란게 있어서..짠 음식보단 담백한게 몸에 좋아요.
아이콘 Crux_ATTx (2015-02-25 21:5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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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좋은 비유네요 ㅋㅋㅋ
아이콘 OvO (2015-02-25 23:2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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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 6번 완전 같은데 복붙인가
아이콘 Crux_ATTx (2015-02-25 23:5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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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헉 제가 잘못올렸네요 수정했습니다. 4등이 기존 내용이고 6등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콘 런쟁이감별사 (2015-02-25 23:5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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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들은 다 특색 있는데 제목이 하나같이 양키말인 게 별로
아이콘 토스테란종빨사기 (2015-02-25 23:5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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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물이라던지 중립유닛도 좀 넣으면 괜찮을거같네요
아이콘 XP_Meta-그라돈 (2015-02-25 23:5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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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 에메랄드 플라자는 정말 매력적으로 보이는군요.
아이콘 Crux_ATTx (2015-02-25 23:5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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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쟁이감별사// 상위 10개 맵중 8개가 해외 맵 제작자 입니다 ㅠㅠ
캐슬링 (2015-02-26 00:4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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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도 중요하지만 뭔가 좀 화려한맵을 보고싶은 욕망도 있네요 ㅋㅋ
아이콘 OvO (2015-02-26 01:3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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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리퀴드 맵 콘테스트도 그렇고
Uvantak 이분이 잘 만드네요
아이콘 에네크 (2015-02-26 20:4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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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내가 10위다! (ㅠㅠ
으앙앙 (2015-02-27 12:1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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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맵이 많네.... 이런거 레더로 좀 내지 날빌의 봄 이딴거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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