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층을 기준으로 했을 때 보통 현재까지 스1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을 최소 20대 중반 이상 (80년대 중후반 출생자), 스1 전성기 때의 사람들을 현재 30대 초중반 이상 (80년대 초중반 출생자), 스1 초창기 때의 사람들을 30대 중후반 이상 (70년대 후반~80년대 초반 출생자)으로 보잖아요. 그래서 시간에 따른 스1 시청자의 감소 및 리그의 흥망성쇠에 대해서도 시청자의 고령화 및 신규층 유입의 한계를 주된 이유로 보기도 하고요.
그런데 조금 이상한 건 현재 스1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곳이 아프리카이고 그나마 활성화 되어 있는 게시판도 아프리카 BJ들의 개인방송국, 혹은 스갤이나 와고 정도인 것 같은데 막상 아프리카 채팅창이나 해당 게시판들을 보면 나이가 무색할 만큼 수준 낮은 글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는 겁니다. 오프라인 리그의 경우 직관하러 간 사람들 보면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정도로 보이는 사람들도 많고요.
반면 스2는 리그 때 관객들 비춰주는 거 보면 스1보다 훨씬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나이대가 꽤 있어 보입니다. 최소 20대 초반에서 중반정도? 물론 핵심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인원뿐만이 아니라 전체 인원의 평균 연령대를 기준으로 한다면 스1이 훨씬 높겠고, 또한 실제로 직관은 안 가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핵심인원 및 리그 중계 화면상으로는 그냥 그런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나이대가 대략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저는 20대 후반입니다.
다들 현재 스1, 스2 유저 및 시청자의 주된 연령대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최근에 그냥 한 번 생각해 봤는데 위에 적은 것처럼 약간 혼란스럽네요. 단지 실제 나이와 온라인 상에서의 모습 간에는 별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면 될 뿐인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