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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ce10e
작성일 2015-01-02 09:59:16 KST 조회 1,119
제목
스타2는 왜 스타1만큼 팀플이 활성화가 안되는 걸까요?

아래에 있는 UGM-133A님의 '스타2는 애초에 1:1만을 위한 게임입니다' 제목의 게시글을 보고 저도 생각해본 건데요.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151931


저도 제 의견을 댓글로만 달려고 하다가

다른 분들의 생각을 더 듣고 싶어서 새로 게시글을 올립니다.


왜 스타2는 스타1만큼 팀플이 활성화되지 않는 걸까?

전 이게 스타2가 스타1때만큼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저도 UGM-133A님의 말씀처럼 블자가 스타2를 애초에 팀플게임이 아니라 1대1게임 기계로 만들려고 의도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ㅡ ㅡ)


제가 나름 생각해본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생성하는 방법이 스타1 및 다른 온라인 게임에 비해서 까다로와서 (맞나요? 제 기억에는 그랬던 거 같은데) PC방에서 스타2 안해본 친구들을 꼬셔서 같이 팀플하기가 까다롭다.


2) 스타1보다 친구들하고 팀짜서 게임하는 과정이 복잡하다. 스타1은 그냥 친구들한테 방제/비번 알려주고 공방파놓고 후락딱딱 들어오게 해서 모르는 사람들 들어와서 방 다 차길 기다렸다가 겜 시작하면 되는 데, 스타2는 그 과정이 더 복잡(?)하다. 스타2는 비공개방 파서 친구들 다 초대하고 방 공개로 전환해서 사람 들어오게 하거나 친구들하고 파티짜서 래더 돌리거나 해야 하니깐 (근데 이건 적절한 이유가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이건 뭐 롤도 마찬가지 인 거 같아서 ㅡ ㅡ)


3) 채팅채널의 부재 (라기 보다는 늦은 도입이나 감춰진 기능? 이라는 게 옳겠지만). 스타1에서는 같이 할 친구가 당장 없어도 채팅채널에서 모르는 사람들하고 친분을 쌓다가 팀플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스타2는 이게 거의 불가능하다. (이것도 적절한 이유는 잘 안되는 거 같아요. 역시 롤도 마찬가지라서 ㅡ ㅡ)


4) 공방겜 목록(?)의 부재 (없는 거 맞나요?). 스타1은 공방겜 목록(?)을 보고 쉽게 자기에게 맞는 공방을 찾아서 팀플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 (무한헌터든 매너2대2든), 스타2는 이게 불가능하다.


5) 그냥 스타2가 스타1보다 재미가 없다. 재미가 없어서 1대1 래더중독자들 아니면 스타2를 안하는 거다 ㅡ ㅡ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금 스타2 인기가 예전 스타1 인기만 못한 건, 팀플유저들을 죄다 롤쪽으로 뺐긴게 문제가 아닌가 싶거든요.

다른 분들은 이유를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그냥 과거의 개스파 시절의 케스파의 악질 선동 때문에 이렇게 된 걸라나요? ㅡ ㅡ?

그러기에는 우리나라 말고도 외국에서도 스타2의 인기가 스타1때보다 딸리기는 마찬가지 인 거 같아서

꼭 이것 때문만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드네요.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ㅋ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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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라샤라 (2015-01-02 10:0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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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1번 2번이 크다고 생각해요. 스1은 솔직히 복돌도 많았고 계정도 아이디 비번 이메일만 넣으면 만들 수 있잖아요. 근데 스2는 배틀넷 계정을 만들어야 하니까 귀찮죠. 그리고 스1보다 사양도 높은 편이고 스타2 자체가 유료게임이고. 2번 경우는 ell맞춰서 래더 붙여주니까 양학을 못 하는게 크다고 할지.. 뭐 제일 큰 문제는 게임 자체가 인기가 없어서라고 볼 수 있겠죠 ㅠㅠㅠ
아이콘 HolyHydra (2015-01-02 10:0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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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번은 공감인데
나머진 잘...
아이콘 우주방위대 (2015-01-02 10: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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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스1 과 달리 질럿1마리 저글링 6마리 마린 3마리로 러쉬를 갈수있는 스1과는 달리 스2는 병력을 더 모으거나 특정업그레이드 특정조합 갖춰야만 러쉬가 가능한데 초보는 이게 안됩니다. 토스라면 최소 차관, 테란은 기술실 반응로, 저그는 발업링

그리고 팀플조합이 워낙 궤랄하고 기존 스2 팀플유저들의 호흡이 워낙 뛰어나 신규유저는 압살해버리죠, 프로게이머들도 팀플에선 어이없게 발려버리는게 스2의 팀플입니다. 맵에 따라 다르지만 싸움은 염차 사신, 저글링 이걸로 끝날때까지 괴롭히거나 재미보고 운영가서 끝장내죠, 그래서 상대적으로 토스가 안좋기도 하고, 맵에 따라 다르지만 거리가 먼맵이면 서로가 수비적으로 운영싸움 가는데 여기서 초보는 아예 상대가 안될정도로 뒤쳐집니다.

그리고 자리배치도 스1처럼 한지역 한종족이 아니라 한지역 동맹 모두다함께 , 이런 맵이기에 빈집털이나 이런게 일어나지 않아요, 양상이 러쉬를 가려면 동맹전체가 공격을 가거나 아니면 전체가 수비하거나죠. 매우 단순하게 됩니다. 빈집털이 역러쉬 이런 개념조차 없어요
아이콘 우주방위대 (2015-01-02 10:1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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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사람들이 팀플을 잘안하고, 초보가 심리적으로 의지해하며 게임할 팀플마저 저모양이니 신규유입도 줄어들고 1:1위주의 게임이 되버리죠, 일단 다른건 어쩔수 없다쳐도 한종족 한자리 이런맵을 좀 만들면 어떨까 해요.. 뭐 초반부터 기동성있는 유닛이 부족한 토스는 더욱 사장되겠지만;;
아이콘 helpmeout (2015-01-02 10:4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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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 유저는 1:1 유저보다 라이트하게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사람들이 적어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스2가 유저층이 얇아져서요. 베틀넷 기능때문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게임들이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것을 보면요
아이콘 해탱밴밤 (2015-01-02 10:4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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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이 좀 크고...겜 디자인 자체가 팀플하곤 좀 거리가...
그리고 우주방위대님 말씀대로 신규 유저는 그냥 압살당해버리는 실태라 ㅇㅇ
거기에 어랜이랑 무작이랑 똑같은 조건으로 순위전 뛰게 만드는 것도 이런 상황을 부채질한다고 봅니다.
아이콘 리워드 (2015-01-02 11:4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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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디자인을 팀플을 아웃오브안중이니깐...밸런스가 개막장임.. 팀플유저는 대다수가 부담없이 가볍게 겜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상 빌드가 일대일과 차이가거의없어요 올인방지 맵디자인으로 거의 무조건 운영가야함.. 반면 스타원은 땔질럿 땡저글링등 빌드매우단순하고 배우기쉬움 방제시스템 부재도있고 게임자체가 재미없는것도있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도 전무하고 뭐 답이없음 블자에선 이미손 놓은상태
아이콘 리워드 (2015-01-02 11:4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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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문에도 말씀하신거처럼 이스포츠만을 위한 일대일 용으로 일대일 매니아들만을 위해 만든겜임
아이콘 포니테일 (2015-01-02 12:0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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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은 초반 유닛 뽑기로 죽으면 더 재미없어 하던데 스2의 유닛들을 즐겨보기전에 끝나면 더 싫어함 그리고 입구 넓혀서 한 유닛만 뽑아서 올인만으로 할만한 맵들도 꽤 있음

친구들이랑 한창할때 제일 힘들어 하던게 하다가 연패 타이밍오면 좀 힘들어 했음 래더시스템이라는게 팀플하는 사람들 줄어들게하는 요인중 하나인것 같음
아이콘 포니테일 (2015-01-02 12:1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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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대2는 1대1같은 느낌도 많이 나지만 경험상 스1도 그건 똑같았음
아이콘 데이비드킴이즈갓 (2015-01-02 13:2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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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은 스타만 특별하게 어려운게 아님 (스1이 많이 쉬었던거긴 한데)

2번은 말도안됨 파티짜는게 훨씬쉬움
'설령' 파티짜는게 더 어렵다 쳐도 두번째판부터는 훨씬 쉬워짐

3

4 지금은 있죠

5 정답인듯, 혹은 스1이랑 비슷해보여서 딱히 스2를 새로배워야할 이유를 못느끼던가
아이콘 프리에이지 (2015-01-02 14:4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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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없다보니...
아이콘 nice10e (2015-01-02 19:10: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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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달아주신 분들 모두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많이 들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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