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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라데온의황금기
작성일 2014-12-30 14:51:21 KST 조회 279
제목
래더맵이 '모나지 않고 무난한 양상만 강요하는 맵'들이란건 고정관념임

사실상 래더맵=블쟈 자체제작 이 공식이 별로 통하지 않는 요 시점에선

래더맵이나 자체맵이나 결국 비슷한 제작자 비슷한 인재풀에서 나오는 산물이고

래더맵이라고 모두 다 그놈이 그놈같다고 보긴 어려움.


래더맵 위주로 대회맵이 편성되었던 작년 올해에도

맵 하나 가지고 양상이 하늘과 땅같이 바뀌는 것 많이 봐 왔으면서

래더맵이 게임 양상을 고정시키고 특정한 양상만을 강요한다라고 생각하진 않음.


래더맵의 머릿수 자체를 늘려서 알아서 로테이션 돌리는 것쯤이야 괜찮지만

옛날처럼 아예 맵 자체를 리그마다 제각각으로 하는 것은 글쎄올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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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prism_nana (2014-12-30 14:5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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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에 맵 만드는건 주체마음인데 그맵만들면 또 레더맵 될 활률이 높죠.
아이콘 [바이킹] (2014-12-30 14:5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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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난한 양상이고 나발이고 제대로나 만들었으면 좋겟음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4:5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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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래더맵이 무슨 섬맵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용암이 차오르는 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본진이나 앞마당 맵 전체적으로 광물의 양이나 가스에 변화를 주는 것도 아닌데 모나지 않고 무난해 보여야 래더맵으로 선정되는 게 사실이죠. 사실 래더맵에서 무슨 혁신적인 변화를 줬느냐? 하면 저는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요.

래더맵이라는 게 어떤 일정 틀과 규제를 만들어놓고 여기에서 절대 벗어나지 마라는 식이어서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주의 맵들이 래더맵으로 선정되는게 현실임. 지금 래더맵만 봐도 뒤통수를 딱 후려칠 정도로 내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요소의 맵이 있느냐? 아니라는 거죠.

근데 지금 블리자드의 문제는 그런 규격과 제한이 걸린 천편일률적인 무난하고 모나지 않는 그런 맵도 똑바로 잘 못 선정한다는 게 문제지만.
라데온의황금기 (2014-12-30 14:5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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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그런 맵 중에서 성공한 맵이 있었냐 이거지.
갖고 와보라니까요.

분명 성공할 수 있는데 블쟈가 나태해서 새로운 혁신의 시도를 하지 않는다!
이게 님 주장이라면 그 사례를 들이대야
'아 분명 새롭게 혁신해야 하는데 블쟈가 존나 나태해서 게으름피네'라고 해주지
그냥 무작정 '아 래더맵 존나 썩었어 갈아엎어라!'하고서 '만드는건 니네가 ㅋ'라고
발뺌만 하면 그걸 진지하게 봐줄 놈이 있나.

님 항상 말하는거 문제가 뭔지 아심?
맨날 떠드는건 많은데 다 현실적인 조건은 눈꼽만큼도 고려않는 뜬구름잡기식 태도임.
라데온의황금기 (2014-12-30 14:5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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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식으로 님이 원하는마냥 존나 혁신적인(겉으로 보기에) 식으로 나온건
다 개씹좆망 테크 타고 흑역사 되었습니다.

역사가 증명하건만.
왜 이러면 '그런 혁신적인 시도가 먹히지 않는 스2의 게임성이 쓰레기다'라고 하시려고?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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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의황금기// 성공한 게 없는 게 당연한 거죠. 아예 이건 무조건 밸붕일 것이다 라고 시도조차 안하니까 성공할 래야 뭘 성공을 할 수가 있나(...) 뭘 많이 시도하고 부딪쳐 봐야 아, 이건 좀 참신하고 독특하게 만들었는데 밸런스는 영 아니네, 아, 이건 참신하고 독특하게 만들었는데 밸런스는 나름대로 괜찮네 이런 표본이 나올만한게 뭐 얼마나 되었는지 모르겠음.
아이콘 적당새 (2014-12-30 15:0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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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시즌 유저들이 끄기 누르고 존나 욕하는 맵들이 그런거 아닌가
아이콘 OvO (2014-12-30 15:0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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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나라 미로 투혼 다 어떻게 되었더라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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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뭐 참신한 걸 시도한게 온게임넷에서 프로리그 할 때였는데 솔직히 실패한 건 프프전이 너무 많이 나왔던 바위로 막힌 맵 뚫는 그런 맵이랑 투혼인데 사실 이건 실패라고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조금씩이라도 변화를 주고 이런 맵이 안 나와야 하는 건 아니라고 봄.
아이콘 [바이킹] (2014-12-30 15:0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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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올라올때마다 한때 스타리그에서 쓰였던 악령의 숲이 생각나네요.
컨셉은 참신했는데 현실하고 밸런스는 그냥 시궁창 신세가 되어버렸죠.
아이콘 OvO (2014-12-30 15:03: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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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리그 샛길 있던 맵 이름 기억 안 나는데 그것도 금방 사라졌고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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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맞다. 미로.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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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O// 비프로스트요? 그건 그닥 망한 맵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데요.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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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비프로스트나 알카노이드, 아나콘다 같은 맵들은 그닥 망한 맵은 아니라고 봄. 동족전만 나온 것도 아니구요.
투견(레이너특공대) (2014-12-30 15:0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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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그게 밸런스 문제보다는 스1의 한계로 인해 버그 문제가 심각한 게 컸었음. 유닛 낑기기도 많이 나오고 비비기 사태도 많이 나와서 이 문제가 크게 부각되니까 몽환으로 맵이 교체됬었죠.
아이콘 OvO (2014-12-30 15:1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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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프로스트
테저전 테란승률 80퍼
저프전 50퍼
프테전 플토승률 67퍼
아이콘 OvO (2014-12-30 15:1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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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출전 횟수 엄청 적은 맵임
라데온의황금기 (2014-12-30 15:1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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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를 안한게 아니라 하는 족족 욕 쳐먹고 흑역사 탔는데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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