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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우주방위대
작성일 2014-12-14 18:13:56 KST 조회 149
제목
근데 사실 이렇게 거론되는 문제들은 개발단계에서 나왔어야..

방향성을 잡을때 제대로 기획을 했어야 하는데, 이미 발매되고 사실상 골든타임 다 날린 게임에 이렇게 했어야 했다...


이런논쟁은 사실 어쩌면 무의미 하다고 봅니다. 어떻게 현상유지를 해야하는가가 현실적인 문제인지도..


스2는 아무리 쉽게 해도 그래도 어렵습니다. 운영이 어렵기 때문이죠


스1하고 비교하긴 좀 그렇지만. 스1은 팀플할때 질럿1기~2기 만 뽑아도 초보자들이 바로 동맹과 함께 공격 들어갈수 있죠


유닛 한두기만 뽑아도 친구들과 함께 전장의 한축을 담당할수 있다는게 사실 많은 협동심과 사명감 같은걸 느끼면서 나도 이렇게 한축을 담당할수 있다는 재미를 느낄수 있거든요.


근데 스2는 1대1 이나 팀플이나, 그렇게 못해요.


일단 테란이면  화염차나 사신, 사령부 건설하며 테크를 타거나 저그는 선멀티 혹은 저글링 좀 찔러보다 발업 기다리고 토스는 최소한 차원관문 완성될때까지 가만히 운영해야되죠


스2는 소수의 기본유닛 싸움양상 보다는 기본적으로 테크와 운영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죠,  스2에서 2겟에서 질럿만 뽑다간 욕먹을 껍니다.

방향성과 게임양상을 정반대로 해놓으니, 초보자들은 어려워 죽겠는데 프로게이머 사이엔 사실 격차는 크지 않고 실력보단 당일 컨디션이 제일 중요한 요인이 될정도가 됬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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