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도라곤
작성일 2014-09-11 22:48:36 KST 조회 266
제목
e스포츠와 기존 스포츠의 차이?

재능에 있어 기존 스포츠들의 종목 간 차이와 e스포츠에서의 종목 간 차이 중 어떤 것이 클까요?


단순 비교할 수는 없지만 그냥 막연히라도 생각해 봤을 때요. 


예를 들어 축구 선수가 농구나 야구를 잘 할 가능성이 클까요 아니면 스타크래프트 선수가 롤이나 피파를 잘 할 가능성이 클까요?


아니면 같은 RTS 장르 중에서 스1 선수가 스2나 워3를 잘 할 가능성이나 MOBA 장르 중에서 롤 선수가 도타나 카오스를 잘 할 가능성과도 비교해 볼 수 있겠고요. 


기존 스포츠와 달리 e스포츠는 게임의 특성 상 마냥 계속될 수는 없고 결국에는 리그나 게임의 흥행과 수명이 제한 될 수밖에 없는데 결국 종목 간의 전환이 용이하지 않다면 언제든 리그는 물론 프로게이머의 기반 마저도 불안정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종목 전환과 더불어 리그 종료 혹은 자신이 좋아하던 프로게이머의 부진 및 은퇴 등이 발생할 가능성 때문에 e스포츠 팬 역시 굉장히 가변적일 수밖에 없고요.


예를 들어 스1에서 스2로 종목 전환이 되었다고 스1팬이 스2팬이 되지 않고, 롤이 흥한다고 해서 스2팬이 롤팬이 되지 않듯이 큰 의미에서는 e스포츠팬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종목의 팬일 뿐이라고 보는게 더 맞겠죠. 


물론 그냥 가볍게 즐기는 정도라면 여러 게임들을 동시에 할 수도 있겠지만 이와 e스포츠의 리그 흥행 여부는 또 다른 문제라고 봅니다.


불안정한, 지속불가능한 환경이라는 전제는 결국 e스포츠 판의 크기와 자본력의 한계를 의미하는 것이겠죠?


그저 단기의 재미만을, 현재의 즐거움만은 생각한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사람이라면 응당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가 가능한 평생 지속되고, 자신 역시 그 즐거움을 평생 만끽하기를 바라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지라 e스포츠의 한계에 대한 고민 역시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네요. 


한편으로는 e스포츠 판의 잦은 종목 변환 및 신작 출시 때문에 새로운 게임이 아닌 이전 게임에 대한 무시와 비하도 상대적으로 쉽게 이루어지는 것 같고, 또 그만큼 잘 잊혀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기존 스포츠와 달리 e스포츠는 그냥 게임이라는 큰 틀 안에서 선수 역시 종목 전환이 용이하다면 적어도 게임 자체는 지속되지 못할 지언정 팬덤은 지속 가능해져서 e스포츠도 장기적 흥행을 노릴 수 있을 거라고 보는데 과연 가능할지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NSYoonGLove (2014-09-11 22:49: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바둑, 포커 등이랑 비슷.
두뇌스포츠.
아이콘 예언자파일럿 (2014-09-11 22:58: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
serki (2014-09-11 23:25: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0년이 지나도, 20년이 지나서 고전게임 취급을 받더라도 종목 전환보다는 유지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는 입장인데.
e스포츠를 탄생시킨 스타1 마저 10년 정도가 한계였으니... 스타2도 얼마나 갈지는...
스타2라도 오래 갔으면 좋겠어요.
축구, 바둑과는 달리 컴퓨터 게임이라는 태생적인 문제가 정말 크죠. 갈수록 발전된 게임이 나오니까... 여러가지로 막막하네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