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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캬비어
작성일 2014-09-04 22:25:23 KST 조회 175
제목
생각해보면 스1과 자날을 걸쳐서 토스가 암울했던 이유도...

맵을 타기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있었던 것으로 생각이 됨.


오죽했으면 스1 때에는 토스맵을 깔아줘도 우승을 못하는 종족 취급 받았을까??


그리고 그것은 자날때에도 그리 달라진 것은 없었던것 같음...당시에는 추적자에 대한 연구도 잘 안되었으니까..


헌데 모선핵(이게 진짜 결정타...)과 예언자, 그리고 폭풍함이 등장한데다가 추적자에 대한 연구에 연구가 진척된 군심 들면서...


비록 아직도 토스맵 만들기가 힘들다고 하지만, 그 대신에 다른 종족에 비해 맵을 잘 안타는 경향이 좀 늘어난 느낌이 듬. 그리고 그것을 증명한것이 바로 이번에 테란맵으로 도배가 된 황밸시즌이라고 생각을 함.


물론 아직도 맵을 아주 타지 않는 것은 아니고, 토스맵도 분명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군심 들어서 토스의 맵에 대한 컨셉 하나는 잘 제시되었다고 봄.


그 어떤 맵에서도 불리하지도 유리하지도 않는 컨셉. 맵에 따라 세세하게 유불리가 있기는 하지만 유닛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컨셉.


난 이 컨셉만큼은 좋다고 봄. 공허의 유산에서 만약 토스 리디자인한다면, 확실히 맵의 유불리를 잘 타지 않는 종족 컨셉으로 가도 괜찮다고 봄.(모선핵이 진짜 이런 토스란 종족의 컨셉을 제시해주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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