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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캬비어
작성일 2014-08-27 02:02:55 KST 조회 449
제목
토스의 디자인에 대해 다들 영 아니라고 해서 한번 말해보는데...

솔직히 말해서 스1 시절부터 토스의 디자인 자체가 뭔가 엇나간 감이 있었음.


스1 시절 때 그토록 개드라에게 당하고 그러면서 우승을 잘 못하고 그런 암울했던 시절들을 생각해보자면 그때부터 토스들의 디자인은 뭔가 엇나간 감이 없잖아 있었다고 봄.


즉, 따지고보면 그렇게 문제가 있다고 하는 토스의 디자인 자체가 스타1 때부터 늘 문제가 있어왔다고 봄.


때문에 전 진짜 군심과 자날때의 토스 디자인을 굳이 공허의 유산 때 바꿔야한다면 스1때의 디자인과도 좀 달라야한다고 봄. 물론 스1 때부터 기본적으로 정착화되었던 마법유닛 컨셉은 밀어줘야겠지만, 그런 것들 빼면 스1 때와도 좀 디자인 자체를 새롭게 바꿔야한다고 봄.

(솔직히 말해서 괜히 디자인 바꾸네 어쩌네 하다가 또다시 자날보다도 못한 스1 때의 암울기를 재현할까봐요. 종종 토스는 암울해야 제맛이라고 하는 애들이 있을까봐 걱정이 되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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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0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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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준영이 언급한대로 빨리 차관 삭제
아이콘 XPWorld (2014-08-27 02:0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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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미화임 스1 당하던때는 잊어버리고 좋은거만 미화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0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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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다만 그만큼 차관을 대체할만한 무언가를 생각해야함. 테란은 반응로로 통해 생산 빨리하고, 좀더 유틸성이 높아졌고, 저그는 라바펌핑 덕분에 더더욱 생산량이 증가된 컨셉이라는 점을 고려해았을때, 토스는 차관으로 그것들을 대체한 셈인데, 차관 삭제해야한다면 그것을 대체할만한 무언가를 반드시 준비해야한다고봄. 안그러고 차관 삭제하고 단순 관문유닛 스펙만 높이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가 크다고 봄. 스1 때의 암울기를 재현할 가능성도 있고.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0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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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지면 관문 유닛이 좀더 딴딴해지면 됨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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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절대로 없어질 걱정 안해도됨 공유라 해봤자 확팩이라 기본 뼈대는 다 들고감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1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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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관문유닛이 좀더 딴딴? 방금 말했잖음. 괜히 그러면 스1 암울기 재현할 가능성도 분명 있다고. 특히 저그전에 그럴 가능성이 높음. 지금 그나마 토스가 저그를 상대로 스1 때보다 할만한 이유 중 하나가 개인적으로는 차관이라고 생각을 함. 왜냐하면 저그의 현란한 기동성을 토스가 차관으로 통해 막아서고 그러는 것인데, 이런 차관을 삭제한다는 것은 단순 유닛을 단단하게 만들거나 하는 것으로는 대체하기엔 곤란하다고 봄....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1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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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치즈하는지 모름?
여기서 테프만 읽으셈 이거 보고 종변함 그리고 다시 별마 찍는데 2주 걸림
http://www.teamliquid.net/forum/starcraft-2/460550-welcome-to-zparcraft-ii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1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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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질 걱정이라기보다는 토스의 디자인 자체에 대해서 한번 저로서도 소리를 내본 것임. 대략 토스의 디자인이 그렇게 실패라면 그것을 대체할만한 디자인이 있냐고. 솔직히 스1 때의 토스 디자인도 은근히 결함이 있었던 디자인이었다고 봄.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1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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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치즈 하는 이유에는 테란의 책임도 잇지만, 그것을 토스가 디자인상 강요했다는 것도 좀 알겠음. 헌데 문제는 지금의 토스의 디자인을 대체할만한 디자인이라도 있냐는 것임. 즉, 디자인 함부로 바꾸기에는 좀 그럼. 솔직히 말해서 테란과 저그는 스1 시절 때의 디자인이 꽤 성공적이었던 편이었지만, 토스는 그런 편이 아니어서 스1때 디자인은 마법적인 것 정도 빼고는 그렇게 참고할만하다고보지 않음.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1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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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차관 없어도 피통 좀 더 늘리고 스톰 125하면 해결될듯 ㅋㅋ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1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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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그러면 왠지 치즈 양상이 더 심화되고, 테프전 후반이 더 벨붕될것 같은데요? 그리고 테란은 그렇다쳐도 기동성이 더 시망이 되어서, 저그 상대로는 오히려 더 불리해질 것 같은데? 그나마 지금 황밸인 저프전이요? 스1 때 저프전이 진짜 시망이었던 이유 중 하나가 저그 쪽이 회전력도 회전력이었지만, 기동성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데, 이런 저그의 기동성을 따라잡은 요인중 하나가 차관이었을텐데...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2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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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극카운터 유닛 줬잔슴 불멸자 거신 불사조 공허뽀각기; 저그도 종빨리스크 체젠만 없애주면 테스트 정돈 해볼만할지도 테프는 걍 거신 버리고 무조건 닥스톰 가면됨 한방만 스쳐도 바이오 다 조질수 있는데 아 물론 이러면 지뢰도 좀 너프좀 하고요
아이콘 우주미아 (2014-08-27 02:2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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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워프시간좀 늘리면 더 재밌어질것 같은데....
한 20초 정도로 하면 공격 전에 워프중인 유닛을 지켜야 하는 의무도 생기니 선택지도 생기고....
반대급부로 개발시간은 20초 정도 까주고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2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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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톰 125에 광전사 더 딴딴해지고 공격력도 쌔지면 바드라 상대로도 불고기로 버틸수 있을꺼 같음 다만 빌드 오더가 차관 중심에 맞춰져있으니 어떻게 최적화 되느냐가 중요하겠져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2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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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러면 테저전은? 테저전 할때에도 뮤탈리스크의 기동성은 필수임. 즉, 뮤탈리스크 체제를 없앤다는것이 말처럼 쉬운것은 결코 아님. 애당초 기동성으로 먹고사는 것이 뮤탈리스크. 거기다가 애당초 스1 바이오닉이 토스전때 사장된 이유가 스톰 데미지가 100이 넘어간것도 큼. 거신 없다고 해도 스톰 데미지가 올라가면 여전히 바이오닉 힘들기는 마찬가지.,..거신만 없애고 스톰 데미지 올린다고 해서 문제가 없어지는 것은 아님.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2:3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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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스톰 데미지가 높아지면 높아진데로 또 문제임. 애당초 단순히 버티는 수준이 아니라 그냥 녹여버리는 수준이니까. 스1 스톰도 그 데미지 때문에 역전의 실마리중 하나였는데, 스1 데미지 114보다 더 쌘데다가 더빠르게 데미지 들어가는 125의 데미지는....;;;
아이콘 슬라이누 (2014-08-27 02:3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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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간증폭이 관문에만 걸리고 차관에는 안걸리는 걸로 시험해보면 안되나...
아이콘 불곰대장 (2014-08-27 02:5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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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저전에 종빨리스크는 지뢰도 같이 너프같이 하면 됨
바요닉을 왜 걱정함 ㅋ 차관 없으면 지금 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불고기 유지하면서 거신 넘어가야 하는데 그러면 테란도 군공 유닛 들고올꺼임
아이콘 캬비어 (2014-08-27 03:0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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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뮤탈은 그렇다쳐도 저글링은? 뭐 테란은 문제가 없지만, 저글링 난입은 진짜 무서운 것이...지금 차관 아니었으면 토스가 저글링 막기가 더더욱 벅찼을거임. 비록 저글링의 화력은 약해졌지만, 기동성은 더 개사기가 되어가지고, 차관으로 순간적으로 막는 컨이 없으면 진짜 저글링 난입 막기가 매우 벅참.

그리고 문제는 그 불고기만으로도 스톰 125 데미지에 녹아날 수 잇다는 거...이거 유령이 그대로 맞으면 1방인데...그러면 굳이 거신 갈 필요도 없는 거임...사실상. 아니, 군공유닛 사장 이유가 애당초 불멸자에서부터 시작되는것인데...거신도 좀 크긴 하지만, 거신보다는 불멸자임. 굳이 거신 아니더라도 테란은 군공유닛 뽑기가 난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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