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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작성일 2014-05-28 18:41:12 KST 조회 755
제목
스1때 커세어 발키리같은 뮤탈극카운터 사기유닛이 존재할 수 있었던건
그거 카운터먹이는 스커지도 있었기 때문이지 지금환경에서 발키리수준의 스플가진 대공유닛이 있다면 그냥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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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12 (2014-05-28 18:4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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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는 불사조 상향으로 뮤탈카운터가 있지만..
테란은 공중유닛중 카운터가 없음..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8:4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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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도 음이온수정파 업글이 되고 수가 모여야 그때부터 뮤탈의 극카운터지 애지간한수로는 뮤락귀로 압살이 되는지라
mk12 (2014-05-28 18:4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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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테란은 카운터 유닛조차 없습니다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8:4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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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로 몸빵하고 바이킹이나 해병으로 몰아내는거죠뭐 토르에 변화가 필요하다는데는 공감함
백몰 (2014-05-28 18:5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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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글 보고 나서 쓰신글같은대

발키리나 커세어는 움직일 수 있지만 터렛은 못움직이고 박혀있는겁니다.

뮤탈이 싸우면 싸우는거고 안싸우면 안싸울 수 있는거구요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8:5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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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혀있다고 살상력이 떨어지는건 아니죠 참고로 현제 방어타워중 생체유닛을 상대하는 포자촉수를 제외하면 미사일포탑이 가장 DPS가 높으며 아무리 저테전 현제 저그가 우세한다고 한들 터렛을 뮤탈로 피해를 못줄정도로 저렇게만들면 저그가 할게없습니다
백몰 (2014-05-28 18:5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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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뮤탈로 피해를 못주는게 아니죠 게다가 방사형이라고 해봣자 제 생각엔 뮤탈을 죽이진 못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미사일포탑 dps가 높더라도 결국 단일타겟이고 터렛이 그 높은 dps를 발휘하기도전에 몇대 맞고 터렛은 이미 다 부셔져있습니다.

그렇기에 터렛을 저렇게 방사형으로 바꾼다면 지금처럼 풀체인 체로 링링이랑 합세한뒤 테란병력과 싸우는건 좀더 힘들어 질거라 예상한거구요

지금보면 터렛이 몇개 있든 그냥 다부셔버리고 링링이랑 합세한다음 풀피인 체로 테란병력과 싸우기까지 하는대요 이것을 좀 막아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겁니다.

뮤탈로 피해를 못줄정도의 데미지가아닌 피해는 줄 수 있지만 터렛도 뮤탈을 살상한다기보단 전체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설계되야 한다고 보는겁니다.

그래야 뮤탈도 함부로 터렛밭으로 못들어갈테고 터렛이 없는 빈공간을 찾아서 견제를 할 수 있게끔 유도할 수도 있구요

지금 현재는 뮤탈좀 모이면 견제가아닌 공격이 되버립니다.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9:0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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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뮤탈 좀이 2줄3줄인데 뮤탈2줄3줄이면 자원 최소2000/2000들어간단소리임.
님이 말한대로면 베이스마다 터렛두어개지어놓고 리페어만 붙여놓으면 뮤탈견제가 불가능함.
테란버프가 필요하긴한데 이건아님
백몰 (2014-05-28 19:0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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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터렛 두어개 짓는다고 뮤탈 한줄을 막을 수 있다는게 더 말이 안되는 소립니다.
2줄 3줄이 쌓이면 그 자원도 엄청나지만 뮤탈로 견제하면 못나오게 하고 테란의 견제도 막으면서 저그가 멀티를 한타이밍씩 더 빨리 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하지만 테란은 멀티를 늘리기도 어려울 뿐더러 본진과 이미 지어져 있는 멀티 방어하기도 힘듭니다.

어떻게 뮤탈 2~3줄을 터렛방사화한다고 단 두어개로 막을 수 있겠나요 한방 한방에 터렛은 나가 떨어질텐대

테란도 그 정도의 뮤탈을 막기위해선 아무리 방사형이라고 해봤자 멀티+본진+앞마당 포함하면 자원 1000대는 그냥 넘어 갈겁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할건 뮤탈은 2000/2000인대 단돈 1000원 이상으로 그걸 막을 생각을 하냐고 할 수도 있지만

활용성을 따지자면 결국 터렛은 뮤탈만 무력화 시키기 위해 존재하는것이고

뮤탈은 견제+견제막기+멀티먹기용+한타싸움

여러가지로 쓰일 수 있기때문에 그정도의 자원을 먹는겁니다.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9:1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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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하시는 그 방사데미지 터렛이 얼마만큼의 스펙을 떠올리고 구상하신건지는 모르겠지만 그 수치가 낮으면 현제포탑만큼도 못하는 쓰레기가 될것이며 그 수치가 높다면 그냥 뮤탈견제하지 말라는소리임
백몰 (2014-05-28 19:1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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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 스펙이 중요하다는 점은 저도 동의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아까 글에서도 말했듯이

테란이 방사형으로 바꿔서 뮤탈을 죽이진 못하더라도 많은 양의 데미지를 입힐것인지

아니면 단일타겟으로해서 뮤탈을 죽일것인지에 대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바꾸자는겁니다.

선택은 테란의 몫이고

방사형 터렛밭으로 뮤탈이 개피가 되더라도 들어가서 터렛 다부시고 후에 다시 빈틈 찾아서 견제할지는
저그유저들의 몫입니다.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8 19:1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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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또한가지 아셔야 할 점은 방어타워의 용도는 시간을 끄는 것이지 견제유닛을 방어타워만으로 막는 용도가 아닙니다;
저런터렛이 있다면 메카닉은 어찌하죠? 가스가 중요하고 광물이 남는 메카닉특성상 포탑이 바이오닉보다 훨씬 많이 도배가 되는데 데미지가 어떻든 다수가 꽂혀있으면 제아무리 흑구름의 지원을 받는다한들 뮤탈 지워지는거 시간문제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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