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아이콘 토스마레긔
작성일 2014-05-26 17:41:26 KST 조회 505
제목
내가 생각하는 테란 패치방향

테란에 대한 패치를 고려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되는 것은 이 모든 상황이 어디서부터 비롯되었는가


테란은 토스/저그에 비해 근본적으로 잘못된게 있는데, 그건 바로 조합과 체제전환이야.

저그의 경우 조합간의 효율이 좀 안좋은게있더라도 생산의 특성상 체제를 한번에 확 바꿀수가 있어.

바드라락귀를 하다가 1분뒤에 뮤락귀가 될 수도 있고

울링링에서 바로 다음타에 무감타가 나올수도 있어


토스는 저그처럼 쉽게 체제전환은 못하지만 유닛 간의 조합 효율이 좋아서 천천히 유닛을 바꿔가면서

체제를 바꿀 수가 있어.

멸뽕에서 레이져토스로 레이져에서 스카이토스로 유연하게 넘어갈수가 있어



근데 테란은 둘다 안돼.

일단 한번 바이오닉을 선택하면 메카닉으로 바꾸기 너무 힘들고 메카닉을 선택하면 바이오닉으로 바꾸기 힘들어.

레이트 바이오닉이란게 있다지만 그건 엄밀히 말해서 상대를 속이는 타이밍러쉬지 제대로된 체제전환이라고 보기 힘들어.

뒤가 없으니까



그럼 이걸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

그건 바이오닉/메카닉 두가지를 모두 지원해줄수있는 효과적인 중간다리 유닛을 통해 바꿔야해.


마치 저그가 감염충을 쓸때처럼,

토스가 거신/고위기사를 쓸때처럼 어떤 조합에도 잘 들어가면서 조합을 바꾸는 과정에서의 불안정성을 확실하게

잡아줄수있는 그런 유닛이 필요해.


내가볼때 이걸 해줄 수 있는 유닛은 토르와 밤까마귀 밖에없어.

궁극적으로는 밤까마귀를 리모델링 했으면 좋겠지만, 원체 안쓰던 유닛이라 갑자기 버프해준다고해서 쓸모가 쉽게

늘어나지는 않을꺼야. 공유에서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는 있겠지.

근데 토르는 일단 많이 쓰고 손에 익숙한 만큼 지금 당장의 효과를 기대해볼만해.



일단 밤까마귀부터 말을 하자면, 난 공유쯤에는 자동포탑의 기능을 좀 바꿨으면 좋겠어.

감테나 환류처럼 기본형 스킬인데, 그게 올라운드하게 쓰이질 못하고있어.

그 최대 약점은 움직이질 못한다는거야. 그래서 화력도 좋고 지속시간이 긴데도 쓸모가 많지 않아.

차라리 화력과 지속시간을 좀 너프하더라도 이동형으로 바꾸면 어떨까 싶어.

마치 워3에서 파시어가 늑대를 데리고 다니는것처럼, 효율적인 몸빵유닛으로 쓸수도 있을꺼야.


바이오닉과 섞을때는 맹독이나 광전사와 같은 상대의 근접유닛에 버텨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메카닉일때는 탱크를 보호해주는 서브딜러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국방과 추미는 지금도 쓸만하니 자동포탑만 쓸모있게 바꿔주면 밤까마귀의 활용도가 늘어날꺼야


바이오 밤까에서 밤까마귀 수가 늘어나면서 해불을 비우고 그 자리에 고테크유닛인 전순을 섞어가면서

체제를 전환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봐. 체제전환의 리스크를 밤까마귀가 버텨줄수만 있으면돼.

자동포탑이 움직일수만있어도 밤까마귀가 환류맞고 터질일을 많이 줄일 수 있어.

교전 전에 미리 뽑아놓고 후방에서 국방만 깔아주면 되니까 환류로부터 안전거리도 확보할 수 있어.

대신 이게 감테/공생충과 뭐가 다르냐고 물어보면 좀 난감하긴 할꺼같아.



토르의 경우엔 난 아예 대공병기로 성능을 바꿔버렸으면 좋겠어.

물론 토르의 지상뎀도 쎄지.

근데 토르 지상공격을 위해 토르를 생산하는 테란은 아무도 없을꺼야.

지금 테란이 토르를 뽑는 이유는 뮤탈밖에 없거든. 이미 용도가 대공으로 굳어져버린 유닛이야.

그럴꺼면 변화를 줘서 대공킬러로 만들어줄 필요가 있어.


궁극적으로는 공중전용 인구수 4짜리 250/100or150정도의 유닛으로 만들어서 용도를 변경시켰으면 좋겠어.

그럼 해불기갑토르에서 토르가 뮤탈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토르의 수가 쌓이면서 뮤탈에 유통기한이 생기면 저그도 군락조합을 필수적으로 해야되고

그동안 테란은 메카닉체제로 조합효율을 올릴 수 있을꺼야.

그럼 지금보다 경기가 더 다양한 양상을 볼 수 있겠지. 바이오닉 <-> 메카닉을 왔다갔다하며...



물론 이 역시도 당장 하기엔 무리가 있는 패치야.

지금 당장 뭔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면 난 그게 '토르 우선순위'라고 봐.

최소 토르의 자동공격 우선순위 타게팅이 공중으로 될수만 있다면 해불기갑토르가 지금보다 훨씬 쎄질꺼야.

따로 컨하지 않아도 토르가 뮤탈을 공격하면서 토르의 화력이 저글링에 낭비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


그러면서 해불기갑토르가 메카닉<->바이오닉 체제 전환의 중간열쇠가 될 수 있고

공유에서는 컨셉을 변경하면서 더이상 테란도 체제전환이 불가능한 고자 종족이되는걸 막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PS : 한두달전에 제가 영문 공홈에다가 올린글... 반응은 제법 괜찮았음.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DK사이다 (2014-05-26 17:45: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님 주장은 스1 테란 레이트메카닉처럼 체제 바꾸자고 말하는거?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6 17:45:2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거하고 저번에 그 모선핵 변경안 그것도 괜찮았는데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47:21 KST)
0↑ ↓0
센스 이미지
DK 사이다 // 글케하자는건 아니고, 그럴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주는것도 어떠냐 하는거...

모선핵 변경안은 토스에게 주었으면하는 패치인데.... 난 그 패치안 정말괜찮다고봄
아이콘 DK사이다 (2014-05-26 17:47: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2는 바이오닉->메카닉 으로 변환시 하기 힘든게

스1 레이트메카닉 경우 배슬이 모이면 그때부터 메카닉으로 전환하는데 스2는?? 밤까마귀??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7:49: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2 테란의 체제를 바꾸게할려면 그냥 게임을 재설계해야함

몇가지 뜯어고치는 정도론 안됨 ;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49:53 KST)
0↑ ↓0
센스 이미지
스1 베슬과 정확히 같은 유닛으로 만들 순 없지만
밤까마귀에 어느정도 효율변경을 주면 중간 단계 유닛으로 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봄.

그리고 가스가 남는 바이오닉의 특성상 자원효율로도 밤까마귀가 상당히 괜찮은 유닛임.

단지 지금 바이오닉과 밤까마귀는 서로 효율이 안나온다는게 문제.
그리고 밤까가 섞이기 시작하면 이제 토스의 시야도 차단할수있으니 밤까만 잘 손보면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만하죠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50:14 KST)
0↑ ↓0
센스 이미지
답없는프사기 // ㅇㅇ 그래서 장기적으로 공유를 바라보며 재설계했으면 좋겠음.
아이콘 DK사이다 (2014-05-26 17:5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확실히 밤까마귀가 성능을 발휘한다면 체제 변환이 되겠다만..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52:18 KST)
0↑ ↓0
센스 이미지
생각해보니 공생충/식충하고 다른면도 있는게

워3에서 크립트로드가 그 벌레 뽑던것과 파시어가 늑대뽑는거는 많이 달랐음.
한쪽은 짜잘한 공짜유닛들을 우르르 쏟아내는 방식이었고
한쪽은 강력한 공짜유닛을 소수 뱉는 형식이어서 분명한 차별점이 있었죠.

감테 공생충 식충은 짜잘한 공짜유닛 우르르 컨셉
자동포탑 이동버전은 강한 소수 공짜유닛 컨셉이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봄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7:53: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게로봇을 만들면서 지게가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테란이 자원 수급에서는 앞서는 부분 때문에

병영유닛이 초반에 강력한대다가 이 강력함을 이어서 후반 뒷심을 받혀줄 유닛이 아무것도 없다는게 테란의 문제인듯 군수공장 유닛들이야 쓸수있는게 없으니 나올수가없고 그나마 밤까마귀인대 밤까도 솔직히 다수 갖출만한 여건이나 버티기가 안된다는게 문제인듯

메카닉 바이오닉 둘다 사용이 가능한 상태라면 상관없겠지만 주구장창 바이오닉 말곤 딱히 대안이 없으니..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55:28 KST)
0↑ ↓0
센스 이미지
답없는프사기 // 제가 볼때 그렇게된 가장 큰이유가 밤까마귀는 한두마리 나와봐야 별 힘을 못쓴다는게 아닐까 싶음.

당장 3~4마리만 나와도 밥값을 하는 유닛으로 바꿔주면 체제전환의 열쇠가 될수도 있음.
자원상으론 분명 테란도 20분이후에 밤까마귀를 뽑을만하거든요.

잉여포탑만 제대로 재설계해도 밤까 밥값하게 만들수있음.
테란이 농민봉기때 건설로봇을 동원하는 이유가 뭡니까. 바로 몸빵을 세우기 위함이죠.
그걸 밤까가 해줄수있으면 바이오닉 효율이 오르면 올랐지 망하진 않을겁니다.

글고 변경된 자동포탑은 강력한 딜러라기보단 탱커에 가깝게 설계해서 폭풍맞고 싹 없어지는것도 좀 방지할수있게하고... 물론 또 너무 오버파워가되면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수도있으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천천히
아이콘 AproDitE (2014-05-26 17:56: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체제전환의 단점의 근본적인원인은 중간다리의 유닛보다

기술실 반응로가 잴큰거같은데여?

당장 밤까가 좋아져도 저그가 감충을 살리듯 토스가 고기를 충원하듯

테란이 밤까와 유령의 충원을 그에 마춰서 못하는게 문제아닌가요.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7:57:57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근데 기술실 반응로는 테란의 고유 생산컨셉같은거라 이걸 손대기엔 좀 무리가 있죠.
그리고 기술실 반응로가 통합된다 치더라도 지금 상황에서 체제전환이 좋아지진 않을겁니다.

일단 바이오닉에 메카닉이 어설프게 섞인 조합들이 힘이 너무 약해요.
딴 종족들은 조합이 섞이면 효율이 좋다고하는데 (특히 토스)
테란은 조합이 섞이면 잡탕이라고 표현하죠...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7:59: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마레긔 // 밤까마귀가 한두마리 나온다고 힘을 못쓴다기 보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봐야져

스1때도 베슬 한두기 나왔다고 버티기가 되던건 아니잖아요 ?

포탑 + 병력으로 버티면서 베슬을 쌓던건대

스2와서는 테란 병력 자체가 밤까 쌓일동안 앞에서 버티는게 불가능하니 나타나는 일

테란이 포탑이든 뭐든 이용해가면서 정면을 버틸수잇는 유닛을 줘야 밤까마귀 같은 마법유닛을 쌓으면서

후반 도모하는 전순같은걸 뽑을수가 있는건대 한도끝도없이 1티어 유닛가지고 버텨야되니 힘들다고 생각함요

그렇다고 군수공장 유닛들이 버텨주는것도 아니고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03:02 KST)
0↑ ↓0
센스 이미지
답없는프사기 // 전 밤까마귀가 그 변환과정을 버텨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마음만 먹으면 뽑을수는 있어요. 근데 유불의바에 밤까마귀 몇기 들어가봤자 별 쓸모가 없다는게 문제죠.

제가원하는 건 테란이 지금처럼 유불의바까지 체제를 쭉 끌어올리고
거기에 밤까마귀를 추가하면서 체제가 한층 더 강력해지고, 그걸 기반으로 최종조합인
전순유령밤까로 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는겁니다.


밤까의 성능이 지금과 다르다면 충분히 해볼만합니다.
가스의 쓸모도 더 늘려서 테란이 트리플을 가져가면서 가스를 1통만 파는 기현상도 좀 방지하고말이죠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6 18:05:23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체제전환에 대해선 저도 답없는프사기님이랑 항상 생각해오던게 비슷한데 1.5티어유닛들로 전선유지를 하면서 고테크유닛이 모일 수 있는 구조자체가 아니니 군심에선 이게 힘들다고 생각함.. 스1에선 스파이더마인이 그 역할을 수행했고 마인과 소수의 탱크가 지상군을, 모이기시작하는 베슬과 바이오닉병력이 뮤탈을 수비하면서 탱크가쌓이고, 레이트메카닉으로 전환이 됬는데 그래도 소수만 가능하다고 하던게 스1레이트메카닉이였는데 그것보다도 전순유지가 어려워진게 스2환경이니..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26 18:06:03 KST)
0↑ ↓0
센스 이미지
스2 개발초기에 밤까에 지뢰설치가 있었다고하는데 그거비슷한걸로 포탑이 리뉴얼되도 괜찮지 않을까요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8:06: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마레긔 // 제가 버티면서 가야된다고 계속 말하는건

밤까마귀를 리메이크해서 만든다고 해도 당장에 자동포탑 빼고 뭘넣을까요 ?

넣을만한게 없어요

당장에 추적미사일이 약한것도 아니고 여기에 재설계를해서 강력하게 해버린다면 토스나 저그는 일단 추미와 새로운 스킬같은게 떨어지면 그걸 감당해낼수가없어요 스2 게임 자체를 생각해봐야죠

저그가 테란 메카닉을 못끝내고 결국엔 다수 밤까 전순이 나오면 버티지 못하는것도 추적미사일과 국방 때문인대 구지 리메이크를 할 필요가없죠

중간다리 유닛을 강화해서 그만큼 유닛이 쌓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수있게끔 하는게 가장 쉬운 방법이죠

유닛 리메이크를 해버리고 복잡하게 꼬아버리는것보단요
아이콘 [네임]String (2014-05-26 18:07:46 KST)
0↑ ↓0
센스 이미지
테란의 가장 큰 단점은 가스를 사용하지 않는점인듯

저그나 토스는 후반으로 가서 가스채취가 늘어날수록 조합도 다양해지고 마법유닛도 강력해지는데

테란은 가스를 쓰지않으니 조합도 일정하고 추가되는 유닛도 없음

저는 중간단계보다 최종티어에 가스유닛을 추가해야한다고 생각함

괜히 2티어에 유닛 버프해주면 타이밍러쉬만 강력해져서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07:5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제동 // ㅇㅇ 밤까 리뉴얼이 좋은게
지금딱 유불의바 -> 해불의를 견제로 소모하면서 밤까마귀 충원 -> 해불의가 다 소모된자리에 전순이 들어가면서 전순유령밤까
이렇게 체제를 올릴수있는 중요한 허리유닛으로 바꿀수 있음.

설정상으로도 무인전투기인 밤까마귀가 무인로봇좀 떨군다고 문제될것도 없어보이고
어색하지 않게만드려면 캠페인의 그 무인경비로봇을 좀 잘 설계해서 밤까가 자동포탑대신에 이제 무인경비로봇을 떨굽니다. 이렇게 말하면 말도 되잖슴?
아이콘 우주경찰 (2014-05-26 18:11: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 말 틀린건 없는데 블자가 이렇게 절대 할리가 없음 ㅋㅋ 무능甲 빠박이가 있는 이상 불가능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12:05 KST)
0↑ ↓0
센스 이미지
밤까가 너무 강해져서 악몽의 111 타이밍러쉬가 부활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밤까에 테크를 더 올리면되죠.
융합로를 요구사항으로 둔다던가.


늘 테란은 타이밍러쉬가 애매하긴 합니다만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8:12: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임]String // 당장에 중간유닛들도 못써서 1.5티어 유닛들로 버티다 결국엔 앞에서 다 쓸리는대 최종티어에 유닛 추가해준다고 나올리가없죠 .. 당장에 밤까 전순도 제대로 못쓰는 판국인대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12:34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주경찰 // 그래서 내가 늘 DK를 멍청하다고 졸라깜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8:13: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마법유닛을 리메이크 한다고 치면 한두기가 정면에서 버틸정도로 화력을 뿜어준다는건대

그러면 저그나 토스도 이와같은 리메이크 유닛이나 대응 마법유닛이 나와야하는대 그러면 게임이 더 산으로가요 ..

무인로봇스킬같은것도 패치들어가면 자동포탑같은 계륵스킬 될게 뻔하고요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15:33 KST)
0↑ ↓0
센스 이미지
답없는프사기 // 제말은 자동포탑 대신에 넣는다는 뜻이었어요. 자동포탑 자체가 지금 사실상 계륵이고 쓸모가 거의없는 스킬이니까.

지금도 테란의 화력자체는 좋습니다. 문제는 버텨줄 탱커가 마땅치 않다는거죠.
토스의 광전사집정관이나 저그의 울트라처럼 최전방에서 다 맞아주면서 어느정도 버틸 유닛이
테란에게 절실히 필요합니다.

밤까의 소환유닛이 그런걸 해줄수있게 설계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이콘 답없는프사기 (2014-05-26 18:18: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마레긔 //단순히 마법으로 사용 가능한 소환유닛이 그렇게까지 강력해진다면 밤까가 쌓이면 타종족은 감당이 안된다는 소립니다

거기다가 1~2기 나온걸로 버티는것도 한정적인거지 타이밍 노려서 저그나 토스가 찔러들어간다면 결국엔 뚫립니다 근본적인 해결 대안은 아니에요

저도 자동포탑 대신 다른게 들어가면 좋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걸 넣고 밤까 효율성을 더 높여버리면 그것도 그것 나름대로 문제니까요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5-26 18:21:47 KST)
0↑ ↓0
센스 이미지
물론 세부적인 밸런싱 과정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해서 이런류의 대규모패치는 공허의유산 베타테스트에서 해볼만하다는거죠.

베타테스트를 통해 4~5개월정도 시험기간을 거쳐서 출시한다면 제법 괜찮을것 같습니다.
효율성이 어느정도까지냐에 대해서도 세부적으로 조정을 할 수 있고...

글고 소환유닛이 강력하면서도 너무쌓이면 잉여가되게 컨셉을 잡는것도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딜링보다 탱킹에 맞춰서 설계를하면
많이 쌓일수록 화력이 약해져서 허수아비유닛이 되어버릴정도로 뎀지 자체는 약화시키면되죠.
아니면 그 대신 어그로를 끌수있게 우선순위 설정을 한다던가... 방법은 많아요.

쨋든 밤까가 너무 많아지면 해불유령이 버텨줘야될 화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밤까 인구수가 3이나되니까)
밤까가 너무 많다고 다른 종족이 답이 안나오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겁니다.

또 굳이 너무 많이나오면 안되겠다 싶으면 밤까 1기당 2마리까지밖에 소환 못하게 제한을 걸수도 있는거죠.


그냥... 방법이야 어찌되었든간에 밤까마귀 자체를 리뉴얼할 필요는 있다고봄
아이콘 [바이킹] (2014-05-26 18:23:2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자동포탑 이동형 보다는 스킬을 바꾸는게 어떨까 싶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