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영웅을 기초부터 디자인하는 것은 무척이나 설레는 일입니다. 특히 블리자드 게임의 캐릭터들처럼 게임, 소설 그리고 다른 매체 등을 통해 이미 풍부한 역사와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죠. 영웅을 어떻게 디자인해 나가는지 그 뒷이야기를 들어보고자 선임 게임 디자이너인 라차드 쿠와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Trikslyr: 타이커스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타이커스를 암살자형 영웅으로 디자인하게 된 계기와 타이커스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리차드: 저희는 각 영웅의 역할을 정하고 그들에게 고유함을 부여할 때 먼저 각 영웅들의 판타지와 해당 게임의 세계관에서의 행적을 떠올립니다. 자유의 날개에서 타이커스는 훔친 오딘을 타고 전장을 누비며 기관총을 난사하고 수류탄을 던져 저그를 쓸어버리는 단호한 악당이었습니다. 히페리온의 바에서 짐 레이너와 한판 붙기도 했었죠. 의심할 여지 없이 말보다 주먹이 앞서는 상남자이며 당연히 강력한 한 방을 갖춘 암살자가 제격이었죠.
T: 타이커스는 그 고유 속성으로 인해 공격 전에 기관총을 예열해야만 합니다. 지속적이고 빠른 움직임과 전투가 핵심이 게임에서 이러한 가동 대기 시간이라는 방식이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까요?
리차드: 저희는 가동 시간을 빠르고 강력한 공격을 위해 감당해야 할 작은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커스가 곧 기관총을 난사하여 적들을 쓰러뜨리려 한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것도 적절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빠르게 전개되는 게임이며 가동 시간이라는 개념이 이 게임에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되면 추후에 고유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T: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탄탄한 특성 시스템을 탑재하여 플레이어들이 스스로 가장 좋아하는 영웅을 입맛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게 합니다. 디자인 팀이 생각하기에 타이커스에게 가장 어울리는 플레이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타이커스의 게임 안에서의 역할에 유연함을 부여하기 위해 특성과 기술을 만드는 과정에서 의도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리차드: 특성 시스템에 대한 저희의 목적은 영웅의 핵심적인 디자인을 강화하면서 한편으로는 각 영웅을 확장시킨다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타이커스의 경우 핵심적인 요소는 기관총, 난사 그리고 수류탄 등의 기술로 막대한 피해를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초기 특성에는 접근 사격의 범위를 늘려주는 특성과 수류탄의 범위를 증가시키는 특성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타이커스는 또한 경로에서 돌격병을 처치하는 데에도 능숙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강화하고 싶다면 수류탄이 추가 피해를 주는 특성이나 공격 시작 3초후 공격 속도가 증가하는 특성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 영웅의 기술들에 대해서 말해 볼까요? 영웅의 기술들을 디자인할 때는 먼저 영웅에게 어울리는 세계관을 떠올려 이에 맞게 만드나요, 아니면 기술을 만든 후 그 컨셉이 세계관에도 적합하게 되길 바라는 편인가요?
리차드: 저희가 영웅을 디자인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세계관과 판타지입니다. 저희는 일단 특정 영웅의 플레이 테스트가 가능해지면 게임 안에서 영감을 끌어올리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들을 조정해 나갑니다. 일반적으로 히어로즈의 영웅들에게는 정말 많은 능력들이 있고 이들 중 일부는 게임에 어울리지 않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커스의 경우 개발 초기에는 다른 속성을 지니고 있었는데요. 영웅을 상대로 대상을 기절시킬 수도 있고 돌격병에게 사용하면 보호막을 얻을 수 있는 속성이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상황에 따라 이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며 게임 안에 더 흥미로운 선택지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게임에 적합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너무 복잡해지기도 했고 평생을 거대한 기관총과 함께 살아온 원거리 암살자형 영웅에게 어울리는 기술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관총이라는 새로운 속성을 만들어냈고 이 속성이 현재 적용되어 있습니다.
T: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질문을 해 봅니다. 만약 타이커스와 함께 전장에 나설 4명의 영웅을 선택한다면 누구를 고르실 건가요?
리차드: 무라딘, 일리단, 가즈로 그리고 태사다르와 함께 해 보고 싶네요. 눈치채셨을지 모르지만 모두 다른 존재로 변신할 수 있는 영웅들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디자인 팀과 함께 영웅 디자인에 대한 이모저모를 파헤쳐 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