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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티탄Z망삘스멜
작성일 2014-05-19 20:35:33 KST 조회 177
제목
기본적으로 극초반 일꾼 뽑고 자원 캐는것에서부터

단순히 뽑고 미네랄에 붙이고만 하던 스1에 비해

언제, 어떻게 증폭을 걸어주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애벌레를 일벌레에 배분하고

어느 타이밍에 첫 지게를 내리느냐까지 '깡그리 마스터해야' 기본적인 운영이든 뭐든 되는 스2가

스1보다 복잡한건 맞져.


인터페이스로 그걸 상쇄했을 뿐 스2 자체의 복잡도는 복잡한 게 맞음.

빌드타임/게임시간/건설눈금/사거리 까지 다 친절하게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가

오히려 그만큼 더 고차원적인 능력을 요구하게 만든 셈.


컴퓨터/기계가 도입되었다고 인간들이 덜 일하고 더 많이 노는 건 아니잖슴.

예나 지금이나 결국 계속 8시간 일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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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미스틱케이지 (2014-05-19 20: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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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해진만큼 그시간에 다른걸 더할수 있으니까요

그걸 못따라가면 복잡한거고

외워서 하면 되긴 하는데 그거야 다른겜들도 마찬가지니까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5-19 20:3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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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 스1은 생산싸움이였는데 스2는 생산과 기계적인 빌드계산에서 편의를 준대신 컨트롤이나 조합의 타이밍등등 고차원적인걸 요구함
차원관문이나 펌핑같은 RTS개념을 뒤엎어놓는 시스템적인 변화도 한몫하고
티탄Z망삘스멜 (2014-05-19 20:3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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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스2의 경우엔 브론즈같은 심해에서조차 그런 것을 '매우 당연하게' 요구하는 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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