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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vertical_probe
작성일 2014-02-22 18:36:17 KST 조회 602
제목
패치가 어떤 방향으로 가면 좋을지 논의해 봅시다
눈보라의 밸런스 방향에 감탄할 때도 있고 실망할 때도 있는데, 지금은 실망이 더 큽니다.
밸런스팀이 진짜 문제가 뭔지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어째건 DK를 욕하자는게 아닙니다.
그저 각 종족별 50:50 황밸을 맞추는 방법을 토론해보자는 것입니다.
이미 DK는 불로불사 직전까지 갈 정도로 욕을 먹었으니 더이상 그의 장생불사에 보탬이 될 필요는 없잖습니까(...)

먼저 눈보라가 시험해보는 밸런스 테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선핵 시야감소
점멸 쿨타임 10->15
지뢰 방사뎀에 보호막 추뎀
폭풍함 건물 추뎀
히드라 공격 후딜 감소

이상인데... 잠시 훝어봐도 모점추를 강하게 노리고 있단걸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게 과연 그만한 효과가 나올지 의문입니다. 프로토스에게 있어서 모점추는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무기중 하나 뿐이고 무기 하나가 줄었다고 다른 무기를 못쓰는건 아니니까요. 도리어 점멸 하향은 다른 종족전에 큰 해악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봅니다.

지뢰 방사뎀에 보호막 추뎀은... 해봐야 탐사정 테러 이상의 가치는 얻어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뢰는 좋은 유닛이에요. 문제는 때리고 싶어도 뭐 하나라도 때리는게 어렵다는 것이지.

폭풍함 건물 추뎀은 저프전 국후반에 건물을 대동한 전략을 의식한게 분명한데, 폭풍함이 저프전에 효율이 안나오는게 건물 때문이 아닐텐데요. 이건 저그가 멀리서 식충을 날려대고, 무군 특성상 한점만 때려 역시 멀리서 공생충을 보내고 얼른 타락귀 후방으로 빠져버려 폭풍함이 뭘 때리기 난감한게 가장 큰 이유라고 봅니다.

히드라 공격 후딜 감소는... 모르겠네요. 이건 왜하는 걸까요? 예언자 이속 증가나, 실제로 되진 않았던 암기 이속 증가 만큼이나 영문을 모를 개선안입니다. 이걸 왜 하는지 누가 알려주었으면 싶어요.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개선은 이렇습니다.
먼저 모선핵 부분인데, 시야보다 광자과충전을 고치는게 좋지 않을까 함니다.
광자과충전 지속시간 1/2, 공격력 2배면 어떨까 싶습니다.
해병이 1방에 죽지 않지 않으면서 프프전도 도움이 될 것 같거든요. 랄지... 솔직히 이건 이것대로 문제가 심할 것 같네요... 누가 더 좋은 방법이 뭐가 있을지 말해주면 좋겠네요.

지뢰는 즉시 발사 업글을 주든지, 탐지기를 주는게 차라리 낮습니다. 프로토스는 거의 항상 중요한 요충지에 관측선을 배치하여 넓은 시야를 확보합니다. 저그는 주력 병력에 감시군주가 항상 따라붙습니다. 그런데 지뢰 공격력이 아무리 강하면 뭐하나요? 때릴게 있어야지.
지뢰에 탐지기가 있다면 상대 프로토스의 시야 견제에 약간이라도 보탬이 될테고 암기 견제가 오면 급할때 불끄기는 될 겁니다. 지뢰가 즉시발사가 가능하다면 감시군주 대동하고 오는 뮤탈을 한대라도 떄릴 수 있습니다.
지뢰의 공격력은 지금도 충분히 좋아요. 지뢰에게 중요한건 펀치력을 높이는게 아니라 더 정확한 펀치를 때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폭풍함은 어찌보면 지뢰와 안고 있는 문제가 같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좋은 유닛이지만 저프전에서 진짜로 때릴 적을 때리지 못합니다. 그럴바에 기회가 오면 한대라도 제대로 때릴 수 있도록 공격 사거리 업글을 줬으면 합니다. 사거리 EE면... 너무 긴가?

히드라는...? 애당초 왜 개선하는지 모르겠네요. 평판이 좋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나쁘지도 않은데... 이걸 왜 손댈까요?


처음도 말했지만 50:50 황밸을 만드는 방법을 논의하고 싶은 것이지 DK든 저든 수명연장(?)을 하잔건 아닙니다. 눈보라가 제시한 5유닛들을 통해 조금이라도 좋은 밸런스를 만드는게 무엇일지 토론해보고 싶은것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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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EVERGREENZ (2014-02-22 18:3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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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후딜이 뭔가요? 공속 말하는거 맞죠?
아이콘 일반 게시판 (2014-02-22 18:3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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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핵이 움직이는스캔임
지금시야가씹사기적으로넓긴함
아이콘 EVERGREENZ (2014-02-22 18:4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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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사거리업은 안됩니다! 테란 다죽습니다!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22 18:4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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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핵 시야 14인데 10이나 9선으로 낮춰서 모점추할 때 모선핵의 진입리스크를 키워줘야 합니다.
아이콘 EVERGREENZ (2014-02-22 18:4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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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점추 선택이 사라진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모점추 찌르기를 통한 운영 혹은 올인을 테란 입장에서 인지할 가능성이 너무 낮은게 중요하죠
아이콘 일반 게시판 (2014-02-22 18:4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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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사거리는지금도긴데
22되면 생각만해도끔찍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22 18:4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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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과충전 저대로하면 저글링한방인데 ㅋ
모점추보고 타종족전 고려하지 않는 해악이 될 수있다면서 고려안하시는건 다를게 없네요
폭풍함 사거리22는 정말 이해할 수가 없고 히드라리스크는 지금도 방패유닛없으면 점추 심지어불곰한테도 지는유닛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22 18:4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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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사정거리 연구는 군심 베타때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15->22. 이게 나중에 공중유닛 거대 추가데미지 연구로 바뀌었다가 다시 내장형으로 나온 것이 지금의 군단의 심장 폭풍함입니다. 이 연구는 에디터안에 여전히 '양자 반응로 연구'로 남아있습니다. 사정거리 15에 공성전차와 다르게 이동속도를 가지고 이동할 수 도 있는데 굳이 사정거리를 더 늘려줘야 할 필요성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아이콘 EVERGREENZ (2014-02-22 18:4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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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뢰 추뎀은 더 지켜봐야죠. 보호막 뿐만 아니라 체력 깎이는 토스 유닛이 많아져서 어느 정도의 효과를 줄 것 같아요
아이콘 sam20607 (2014-02-22 18:4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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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숙 점추 과충전 너프 정도만해도 될거같은데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22 18:4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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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과충전 지속시간이 현재 60초인데 30초이면 차관에서 유닛 한번 나올 시간쯤 됩니다. 수비자입장이 좀 불리해질 것 같기도 합니다만..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22 18:4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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째다가 올인오면 맞아야죠 차관한번쿨돌정도면 솔직히 그정도도 충분하죠; 프저전 토스가 올인오는데 저그가 째다가 펌핑한번 하는시간 그냥 기다려주는건 아니잖아요
바유 (2014-02-22 18:4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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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체력버프가 시급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22 18:5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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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도 광자 지속시간 반토막내고 공격력 올려주자는 의견에 동족전에 문제 생긴다고 들었던거 같은데
아이콘 AproDitE (2014-02-22 18:5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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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패치는 우습게도 테저전 바드라사용이 목표라네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22 18:5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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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족전에 하향으로 문제생기는건 감수 해야된다고 봄
이렇게 따지기시작하면 동족전 문제없는게 없죠 한도끝도없음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22 18:5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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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광자는 신경쓸 필요 없는거같고 히드라쪽으로 얘기하자면 블리자드가 공격주기를 0.83에서 0.75로 90.4%선으로 바꾸는건 히드라를 대신해서 맞아줄 탱킹유닛들이 존재할 것을 전제하고 하는 패치라는 생각이 듬. 즉 바드라. 불멸자 사거리+1의 파급력을 처음엔 다들 예상못했듯이 히드라 공격주기 변경은 적용되고 볼 문제이지 않나 싶음.
아이콘 인간성기사뿌뿌뽕 (2014-02-22 18:5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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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는 지금 한두개 고쳐서 될게 아님. 공유로 다시 맞추는걸 추천 그게 몇배는 빠를듯. 지금은 노답. 자꾸 게임 양상을 유도 하겠다는 희한한 마인드로 패치방향을 잡는데 그렇게 되지도 않고 있을 뿐더러 밸런스까지 붕괴된 상태 어디서부터 손대야할지 말도못하겠음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22 18:5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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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뿌뿡님 댓글에 솔직히말해서 어느정도 공감하는바임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22 18:5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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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가 확실히 강력한 유닛인건 맞으나 물몸이라는 점때문에 후반에 절대 쓸수가 없음.. 분광기 막는용으로 본진 4기정도 갓다놓는정도로나 쓰지. 추적자는 점멸업을 통해 기동성과 공격분산의 효과를 얻기에 전투력이 구림에도 후반까지 토스의 주력유닛으로 사용이되고, 해병또한 후반까지 테란의 강력한 주력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히드라는 체력때문에 그게 불가능한수준. 근데 문제는 히드라가 아니면 제대로된 대공전투력을 가진 유닛이 없음
아이콘 Kylelin (2014-02-22 19:0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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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람된 얘기지만 파수기 환상 롤백도 하면 어떨까요?
vertical_probe (2014-02-22 19:2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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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는 눈보라가 제시한 유닛 5개로 밸런스를 조절해보자는 것이고...
공유까지 1년이나 남았는데 공유를 기다리자는건 좀 아니다고 생각합니다.
테란천하가 1년이 넘도록 되었을때 스타판이 어떻는지 잘 아시잖습니까?
아이콘 Crux_Winpark (2014-02-22 19:5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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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정도만 패치해보고 다시 이야기 시작해도 늦지는 않음 ㅋㅋ
아이콘 예를들면꿍디꿍디 (2014-02-22 20:1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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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일반 유저들은 dk를 못따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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