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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Dreamparty
작성일 2014-02-06 14:51:19 KST 조회 437
제목
[펌]2/5 DK와 Q&A (번역)

원문: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1

번역글 출처: 루리웹(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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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북미 공홈에 1시간동안 DK가 답변해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DK의 답변만 따로 긁어서 번역했습니다


오역 의역 생략이 넘치고 심지어 해석을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지적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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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왜 스타2는 브루드워보다 데스볼이 심한가요? 좀더 전투시간을 늘리거나 병력 복구하기 쉽게만들지 않나요?

A : 우리는 개선된 이동과 제한없는 유닛선택때문에 전 병력을 이동하고 컨트롤 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한 방병력이 교전할때 소수의 유닛이 적절한 진영에서 교전하여 승리하는 것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교전전에 조이기로 상대의 조합을 무너트리고 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EU에서 저프전 문제를 수정하려는 것입니다(폭풍함이야기)

우리는 군심에서 많은 것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날 후반의 테프전보다는요

우리는 아직 완벽하게 수정하지 않아서 계속 연구하고있지만  최종목표는 대량병력 vs 대량병력을 없애는것이 아닙니다 더많은 견제 기회와 모든 게임을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지요


Q : 현재 군단숙주가 군단의 심장 만들때 의도한 것처럼 사용되고 있나요? 

현재 프로게이머들의 군단숙주 사용법을 좋아하나요?

A : 첫번째 질문의 답변은 상관 없다입니다. 유닛이나 능력치를 바꾸는 것은 우리의 정확한 의도와는 관계없습니다.

중요한것은 현재 그 유닛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와 그로 인해 게임에 어떻게 좋고 나쁜 영향을 주는가입니다


두번째 질문의 답변은 예, 아니오 둘다 입니다.

간단하게 안좋아하는 예는 저프전에서 서로 교전을 하지않고 질질끌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단숙주를 건드리지 않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역자:폭풍함 건물추뎀 이야기)

좋아하는 사용법은 군단숙주가 공격용이나 방어용으로 계속 활동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패치를 통해서 유닛의 틀 자체를 수정하지는 않을 것입니다만 (여태까지 한번의 예외가 있었는데 자날때 불사조 사거리 업) 장기적으로 봤을때 군단숙주가 식충이 계속 자동 생산되면 안좋다는 내부 회의가 있었습니다.

주 이유는 식충을 보내고 군단숙주를 뒤로 빼면 프로토스는 공격할 유닛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언급할만한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 : 모선핵 시야 너프는 언제 하나요? 아니면 밸런스테스트 맵은 언제 공개하나요? 공성전차가 좋게 만들 생각없나요? 군단숙주를 곧 수정할 것인가요?

A : 우리는 밸런스 테스트를 안하고 패치를 할 생각이 없습니다. 우리는 프로게이머와 테스트 맵로 소통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수의 프로 게이머와 테스트하는 것이 항상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밸런스 테스트 맵이 나올때 까지 피드백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추가로 테스트 목록을 공개할것입니다.


우리는 공성전차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그전에서 더 좋아졌고 동족전에서도 강력하지만 현재 토스전에서는 잘 안쓰는 것에 동의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유닛들이 모든 종족전에서 나와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종족전에서 사용되지 않는 땅거미지뢰(패치전)가 너프전에 최고의 테란 유닛으로 거론되었습니다 


저는 테프전에서 메카닉 사용의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한국서버 레더 에서 메카닉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석안됨)

With that said, I'd like to add that exploring mech play possibilities in PvT is still important. We've actually been getting feedback from a few different pros on the KR server in this area, and they've been seeing it a lot more on the ladder. 

우리는 더 많은 경기에서 테프전 메카닉이 나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현재 저프전 군숙을 가장 중요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Q : 저저전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순간 컨트롤을 너무 요구하는것 같습니다(생략)

A : 우리는 저저전이 가장 빠른 페이스의 경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순간의 작은 결정과 빠른 행동이 일어나지요

우 리는 이건 저저전만의 묘미라고 생각합니다 (생략) 요즘 저저전에서 땡바퀴를 많이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히드라를 버프할 생각입니다 이 버프로 땡바퀴에서 바드라로 빨리 넘어갈수 있을꺼라고 생각하고 잠재적으로 카운터 유닛인 울트라리스크나 무리군주를 좀더 볼수 있을겁니다. 우리는 스타2의 경기가 공정한 것 뿐만아니라 종족전 만의 특별함과 재미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 잊혀진 전투순양함, 무리군주, 살모사 등 안쓰는 상위 유닛은 쓸만하게 만들건가요?

A : 우리는 전투순양함, 우주모함, 모선은 희귀하지만 모든 경기에 나온다면 그들의 위엄을 잃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매번 테프전이 전투순양함으로 끝나는걸 상상해보십시오 우리는 주력함들이 더 자주사용할 토의를 했습니다만 아직 건드릴 단계가 아니며 건드리더라도 정교한 수정을 요구합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패치로 유닛의 틀을 바꾸지는 않을것입니다. 기존유저들을 혼란스럽게 할수있으니까요


Q : 왜 개발자들은 차원관문과 역장을 안바꾸나요?

A : 이 두가지 논쟁의 주 이유는 프로토스를 좀더 타종족보다 데스볼이 심한것처럼 느껴지게 하기때문입니다 

왜 안바꾸냐구요? 

우리는 차원관문은 프로토스의 종족특성을 나타낸다고 느낍니다. 이건 타종족과 완전히 다른 생산방법이죠 (생략)

과거의 차원관문의 문제는 1베이스나 2베이스 올인이 너무 흔했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에대해 많은 검토를 했습니다

우 리는 역장에대한 입장을 전에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건 아직도 안바뀌었죠 역장때문에 컨트롤할수가 없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는데요 하지만 우리는 인정할수없습니다. 예를들어 저글링과 바퀴로 역장 뽑아먹기나 의료선에 태워서 빠지는 컨트롤이 있기 때문이죠 물론 때때로 역장때문에 아무것도 못한다고 느끼겠지만 암흑기사를 대처하는것처럼 역장도 대항하는 법이 있습니다.



Q : 테란에게 점추올인에 대항할것을 계획하고 있나요?  2베이스 올인은 막기 정말 힘듭니다 (징징글 생략)

A : 어제한 패치가 도움이 될겁니다. 경우에 따라 부족하겠죠 다음 테스트맵에서 더 테스트할 겁니다


Q : 예언자 이속 버프 취소나 함대신호소에서 업그레이드 할 생각 없나요? 이렇게 해도 예언자는 초반에도, 후반에도 남아있을것 같은데요

A : 처음에 예언자를 바꿨을때 우리는 많은 예언자 플레이를 봤습니다 하지만 이제 좀 누그러 졌습니다 우리는 예언자가 OP라는 피드백을 작년말에 프로게이머들에게 받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바꾸자 대부분 우리의 입장을 이해했습니다

예언자의 견제 능력은 플레이어들이 막는 법을 배워가면서 점점 약해졌습니다 전에 의료선 부스터가 추가 되었을때 모두 이건 확실하게 OP라고 생각했죠 현재는 그런 사람이 별로 없을껍니다 그럼 패치 후 2달이 지났는데  예언자의 사용 빈도를 봅시다 너프도 안먹였는데 많이 줄었습니다 밴쉬 은폐 버프가 또 다른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모든 테테전에서 밴쉬를 썼는데 현재는 항상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Q : 저그들이 밤까마귀에 대해 불평하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A : 우리는 그 유닛을 좋아하지만 다수의 밤까마귀가 저그전에서 평범한 트렌드가 되거나 최고의 전략이 된다면 수정할것이다


Q : 저그에게 대공능력이 부족한데 (초반 불사조나 후반 밤까마귀/전투순양함) 문제가 없는가?

A : 저프전에서 불사조로 시작하는 빌드가 문제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건 프로토스에게 코어한 시작빌드지만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는다 후반 밤까마귀/전투순양함 버티기 플레이는 지켜보고 있고 확실하게 문제가 드러나면 수정을 가할것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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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바이킹] (2014-02-06 14:5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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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공성전차가 테프전에서 힘을 못 발휘하는것은 공성전차가 쓰레기여서 그런게 아닌거 같은데
왜 자꾸 공성전차가 구리다고 하는건지 모르겟네

공성전차가 문제가 아니라 공성전차를 서포트 해줘야 될 유닛들이 제대로 서포트를 못해주는게 문제인거 같은데... 애초에 프로토스가 공성전차에 상성인 유닛들도 많고.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2-06 15:0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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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핵 시야너프에 대해서는 말을 돌리는.. 디-멘
아이콘 프라지나 (2014-02-06 15: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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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승률 계산법이나 공개해주시지요!!
아이콘 Mighty#942 (2014-02-06 15:1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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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시은페버프 괜춘하네
아이콘 포로로카성인메카 (2014-02-06 15:4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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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테프전이랑 지금 테프전이랑 뭐가다른데
아이콘 [바이킹] (2014-02-06 16:2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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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토스의 초반이 강력해졋다.....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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