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EXRayn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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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1-27 23:58:40 KST | 조회 | 773 |
제목 |
[긴글/장문] NEXRaynor의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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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NEX클랜 소속 Raynor 입니다.
아시다시피 아까 오후 6시쯤에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에 대해서 언급했었는데요.
댓글을 보니 부분적으로 찬성하시는분들도 있었고 반대하시는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좀 더 섬세히 생각을 해보았고 저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시고 여러분의 의견에 대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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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언자
예언자의 이속을 3.75로 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찬성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러므로 패스
2. 토르
토르의 대공능력을 버프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도 찬성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래서 상세한 스펙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일단 체력과 지상무기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시키고
대공무기를 한 미사일당 피해량 10씩 4발을 발사할수있도록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공속은 현재 공속인 3을 그대로 유지시키고 피해량만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뮤탈을 상대할때는 토르를 너프 시키는것이지만 상대적으로 테란전이나 토스전에서는 대공능력이
향상될것입니다.
3. 광전사
광전사의 체력너프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패스
4. 공성 전차
공성 전차의 가격과 인구수의 버프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는 반대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패스 하고 싶었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가격은 그대로 두고 인구수만 2로 하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가격과 인구수에 대한 부분을 생각안하고
공성모드했을때의 공속 버프에 대해서도 생각해봤지만 그럴경우 테테전의 바이오닉대 메카닉의 밸런스가
상당히 붕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패스하였습니다.
5. 모선핵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모선핵은 존재만으로도 상당히 짜증나는 유닛입니다.
프저전에서는 시간왜곡으로 토스가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거나 후퇴하는 유닛들을 몰살시킬수 있고
프테전에서는 광자과충전으로 테란의 타이밍을 삭제시키거나 본진드랍 방어를 휼륭하게 해내고 초반 10관문 모광추찌르기를 해서 아예경기를 끝내거나 테란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왜곡을 사용함으로써 폭풍의 명중률을 높일수도 있죠.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체력을 100으로 낮춤으로써 초반 모광추찌르기를 어느정도 못하게 할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광자과충전의 시전에너지를 100으로 하고 지속시간을 50초로 너프함으로써 테란의 찌르기나 타이밍을 다시 살릴수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시간왜곡 시전 에너지를 100으로 너프함으로써 토스 유저들이 광자과충전을 쓸지 시간왜곡을 쓸지 더 신중하게 플레이하도록 유도 할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저 위에 광자과충전과 시간왜곡 너프는 이미 블리자드쪽에서도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6. 폭풍함
이 폭풍함이라는 유닛은 상당히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저격유닛 또는 후방지원유닛입니다.
폭풍함은 후반에 매우 휼륭한 역활을 해내는 유닛이며 프저전이나 프테전 프프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프저전에서는 중후반에 군숙이나 무군의 스나이퍼 역활을 합니다.
프테전에서는 거신을 스나이핑하려하는 바이킹 무리를 견제하며 바이킹에 대한 탱커역활을 합니다. 또 메카닉을 활용하려 하는 테란한테 일찍 준비하면 메카닉이 거의 사형선고를 받는 수준입니다.
프프전에서는 거신을 먼저 간 플레이어에 대해 3~4개의 폭풍함을 뽑음으로써 거신없이 거신을 스나이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풍함은 생산시간이 다른 함선에 비해서 매우 짧습니다. 그래서 간혹 원래 불리했던 경기를 쉽게 이길수있게 해주는 유닛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현재 기본 사거리가 15이지만 10으로 너프를 하고 추가적인 사거리 증진 업그레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업그레이드를 연구하면 사거리를 5만큼 증진시켜줍니다. 이 업그레이드의 가격을 100/100 으로 하고 연구 시간을 80으로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폭풍함을 준비하려면 전보다 더 시간이 걸릴수 있게 해줍니다.
7. 점막
점막의 너프의견에 대해서는 저 또한 매우 어려운 의견입니다. 만약에 이 점막을 너프 해버리면 테란의 산개가 너무 쉬워지고 토스의 타이밍 러쉬를 막아내기 어려워 질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점막의 효과는 너무 크며 점막이 넓혀지는 시간이 너무 빠릅니다. 이 의견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8. 히드라리스크
이 히드라리스크라는 유닛은 스타1에서는 소모용 유닛이였지만 스타2에 와서는 굉장히 신중하게 써야하는 유닛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스타1에 비해서는 스펙이 향상되었죠. 하지만 저의 생각은 다릅니다. 히드라를 버프해서 소모용유닛으로 쓸수 있게끔 해주는것도 좋을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히드라는 비싸지만 프저전에서는 거신에게 힘도 못쓰고 걍 녹아버리는 유닛입니다. 그래서 프저전에서 바드라살이나 바드락귀를 하는 유저들은 한번 잘못싸워버리게 되면 확 밀리는 경우도 종종발생합니다. 프테전에서도 바드라를 하는 유저들은 자리를 잘 잡고 싸워야 하며 한번 잘못싸우면 확 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히드라를 소모할수있게 버프해주면 확실히 바드라를 사용하는 경기가 지금보다 많아 질 것 입니다. 그래서 제안합니다. 체력과 테크트리는 현재 그대로 두고 가격을 미네랄 75와 가스 25로 하고 일반공격력을 10(중장갑상대:12)로 하자는 의견입니다. 만약에 가격만 낮춰줄 경우 바드라의 엄청난 파워로 인해 게임이 엄청나게 언밸런스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동시에 공경력을 너프 시켜 주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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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NEXRaynor가 생각해본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 두번째 버젼입니다. 자꾸 이렇게 글을 쓰니 제가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2 밸런스 디자이너가 된듯한 느낌이 드네요. 물론 밸런스는 제가 아니라 디모씨께서 맞추시지만요. 일단 이것은 제 의견이며 절대로 게임에 반영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 생각해서 반영해서 나중에 스타크래프트2 홈페이지에 게시할것입니다. 혹시 또 아나요? 디모씨께서 우리의 의견을 반영해 주실지... ^^ 여태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읽어보신분은 꼭 저의 생각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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