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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EXRaynor
작성일 2014-01-27 23:58:40 KST 조회 773
제목
[긴글/장문] NEXRaynor의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 2

안녕하세요. NEX클랜 소속 Raynor 입니다.

아시다시피 아까 오후 6시쯤에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에 대해서 언급했었는데요.

댓글을 보니 부분적으로 찬성하시는분들도 있었고 반대하시는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좀 더 섬세히 생각을 해보았고 저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시고 여러분의 의견에 대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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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언자

예언자의 이속을 3.75로 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찬성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러므로 패스


2. 토르

토르의 대공능력을 버프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도 찬성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래서 상세한 스펙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일단 체력과 지상무기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시키고

대공무기를 한 미사일당 피해량 10씩 4발을 발사할수있도록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공속은 현재 공속인 3을 그대로 유지시키고 피해량만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뮤탈을 상대할때는 토르를 너프 시키는것이지만 상대적으로 테란전이나 토스전에서는 대공능력이 

향상될것입니다.


3. 광전사

광전사의 체력너프에 대해서는 반대의견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패스


4. 공성 전차

공성 전차의 가격과 인구수의 버프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는 반대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패스 하고 싶었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가격은 그대로 두고 인구수만 2로 하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가격과 인구수에 대한 부분을 생각안하고

공성모드했을때의 공속 버프에 대해서도 생각해봤지만 그럴경우 테테전의 바이오닉대 메카닉의 밸런스가

상당히 붕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패스하였습니다.


5. 모선핵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모선핵은 존재만으로도 상당히 짜증나는 유닛입니다.

프저전에서는 시간왜곡으로 토스가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거나 후퇴하는 유닛들을 몰살시킬수 있고

프테전에서는 광자과충전으로 테란의 타이밍을 삭제시키거나 본진드랍 방어를 휼륭하게 해내고 초반 10관문 모광추찌르기를 해서 아예경기를 끝내거나 테란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왜곡을 사용함으로써 폭풍의 명중률을 높일수도 있죠.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체력을 100으로 낮춤으로써 초반 모광추찌르기를 어느정도 못하게 할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광자과충전의 시전에너지를 100으로 하고 지속시간을 50초로 너프함으로써 테란의 찌르기나 타이밍을 다시 살릴수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시간왜곡 시전 에너지를 100으로 너프함으로써 토스 유저들이 광자과충전을 쓸지 시간왜곡을 쓸지 더 신중하게 플레이하도록 유도 할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저 위에 광자과충전과 시간왜곡 너프는 이미 블리자드쪽에서도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6. 폭풍함

이 폭풍함이라는 유닛은 상당히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는 저격유닛 또는 후방지원유닛입니다.

폭풍함은 후반에 매우 휼륭한 역활을 해내는 유닛이며 프저전이나 프테전 프프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프저전에서는 중후반에 군숙이나 무군의 스나이퍼 역활을 합니다.

프테전에서는 거신을 스나이핑하려하는 바이킹 무리를 견제하며 바이킹에 대한 탱커역활을 합니다. 또 메카닉을 활용하려 하는 테란한테 일찍 준비하면 메카닉이 거의 사형선고를 받는 수준입니다.

프프전에서는 거신을 먼저 간 플레이어에 대해 3~4개의 폭풍함을 뽑음으로써 거신없이 거신을 스나이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풍함은 생산시간이 다른 함선에 비해서 매우 짧습니다. 그래서 간혹 원래 불리했던 경기를 쉽게 이길수있게 해주는 유닛이 되곤 합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현재 기본 사거리가 15이지만 10으로 너프를 하고 추가적인 사거리 증진 업그레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업그레이드를 연구하면 사거리를 5만큼 증진시켜줍니다. 이 업그레이드의 가격을 100/100 으로 하고 연구 시간을 80으로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폭풍함을 준비하려면 전보다 더 시간이 걸릴수 있게 해줍니다.


7. 점막

점막의 너프의견에 대해서는 저 또한 매우 어려운 의견입니다. 만약에 이 점막을 너프 해버리면 테란의 산개가 너무 쉬워지고 토스의 타이밍 러쉬를 막아내기 어려워 질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점막의 효과는 너무 크며 점막이 넓혀지는 시간이 너무 빠릅니다. 이 의견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8. 히드라리스크
이 히드라리스크라는 유닛은 스타1에서는 소모용 유닛이였지만 스타2에 와서는 굉장히 신중하게 써야하는 유닛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스타1에 비해서는 스펙이 향상되었죠. 하지만 저의 생각은 다릅니다. 히드라를 버프해서 소모용유닛으로 쓸수 있게끔 해주는것도 좋을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히드라는 비싸지만 프저전에서는 거신에게 힘도 못쓰고 걍 녹아버리는 유닛입니다. 그래서 프저전에서 바드라살이나 바드락귀를 하는 유저들은 한번 잘못싸워버리게 되면 확 밀리는 경우도 종종발생합니다. 프테전에서도 바드라를 하는 유저들은 자리를 잘 잡고 싸워야 하며 한번 잘못싸우면 확 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히드라를 소모할수있게 버프해주면 확실히 바드라를 사용하는 경기가 지금보다 많아 질 것 입니다. 그래서 제안합니다. 체력과 테크트리는 현재 그대로 두고 가격을 미네랄 75와 가스 25로 하고 일반공격력을 10(중장갑상대:12)로 하자는 의견입니다. 만약에 가격만 낮춰줄 경우 바드라의 엄청난 파워로 인해 게임이 엄청나게 언밸런스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동시에 공경력을 너프 시켜 주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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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NEXRaynor가 생각해본 이상적인 밸런스 패치 두번째 버젼입니다. 자꾸 이렇게 글을 쓰니 제가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2 밸런스 디자이너가 된듯한 느낌이 드네요. 물론 밸런스는 제가 아니라 디모씨께서 맞추시지만요. 일단 이것은 제 의견이며 절대로 게임에 반영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 생각해서 반영해서 나중에 스타크래프트2 홈페이지에 게시할것입니다. 혹시 또 아나요? 디모씨께서 우리의 의견을 반영해 주실지... ^^ 여태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읽어보신분은 꼭 저의 생각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깨알방송홍보: http://tvpot.daum.net/hunywoo0704.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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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레지오마리애 (2014-01-28 00:0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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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막은 생성이후 다시 활성화 되는 쿨을 조금 너프하면 괜찮을것 같기도 한데
NEXRaynor (2014-01-28 00:0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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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마리애) 저도 그 생각을 가지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저그유저들은 점막에 대해서 상당히 예민하셔서 함부로 말 못하겠네요.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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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테란버프 타종족너프아닌가요 ?? 점막너프 폭풍함너프 모선핵너프 토르버픜ㅋㅋㅋㅋㅋㅋㅋ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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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미사일당 피해량 10씩 4발을 발사할수있도록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공속은 현재 공속인 3을 그대로 유지시키고 피해량만 버프하자는 의견입니다.
물론 뮤탈을 상대할때는 토르를 너프 시키는것이지만

왜 토르가 피해량이늘어나는데 뮤탈상대로 너프인가요? 이해가안돼는데
아이콘 하하하기뻐요 (2014-01-28 00:0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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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너프먹으면 프프전 거신쌈만 나와요 지금도 거신간 상대에게 폭풍함 가는 타이밍때 병력 밀리는 타이밍이 좀 있어요
NEXRaynor (2014-01-28 00:0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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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는늅늅이꺼) 겉으로는 그렇게 보이실수있겠지만 앞으로 생각할게 많습니다. 밸런스가 한번에 맞춰지는것도 아니고 이걸 버프하면 또 이걸 버프하거나 너프해야하고 잘못건드리면 전체적인 게임이 언밸런스 해지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해야하죠.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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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너프는 어디서나온소린진모르겟지만 폭풍함 사거리업글 등등하게돼면 토스는 저그뭘로잡나요? 지금안그래도 버프시킨단소리잇는데 이것도너픜ㅋㅋㅋㅋㅋㅋ
NEXRaynor (2014-01-28 00:0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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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는늅늅이꺼) 현재 토르 미사일 한개당 뮤탈에게 들어가는댐지가 12입니다. 그러므로 너프죠.
아이콘 하하하기뻐요 (2014-01-28 00:0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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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자체를 너프해야지 타이밍을 너프하면 우주모함처럼 폭풍함은 사라질 가능성이 농후해요
아이콘 하하하기뻐요 (2014-01-28 00:0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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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는늅늅이꺼/글 내용이 폭풍함 너프인데영??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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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예 근데 지금말씀하신건 전체적으로 테란버프 타종족너프인데요? 지금메카닉도 충분히강한데 여기서 더버프가됀다라 ㅎㅎ 저그씨마르겟네요
NEXRaynor (2014-01-28 00:0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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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는늅늅이꺼) 아 그렇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몰랐습니다. 뭐 이렇게 글 쓴다고 게임에 반영되는건 아니니까 안심하셔도 되요 ㅋㅋ..
아이콘 [D.K] (2014-01-28 00:0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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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대공이 노말뎀이라면 바이킹이나 공허포격기가 너무 서운해 하겠는데요
아이콘 Dyrus (2014-01-28 00:0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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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충 읽어봤는데
하나같이 개소리라고만 생각되네요
히드라를 저리 버프하면 히링러쉬는 어떻게 막으란건지
NEXRaynor (2014-01-28 00:0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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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하기뻐요) 프프전에서 거신가는 상대가 폭풍함가는 상대한테 타이밍이 있는건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만 만약에 폭풍함 자체를 너프해버리면 다른 종족전이 문제가 됩니다.
아이콘 레지오마리애 (2014-01-28 00:0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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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탱크는 더이상 건드릴거 같지는 않고(이미 자날에 비해서 공속도 빨라지고
업글도 통합되고 공성모드업도 기본장착)
기갑병에 실드 추댐 소량이라도 줘서 유령이 없어도 광전사랑 싸움이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쓸모도없는 기갑병 변신업대신 차라리 실드추가댐 업을 주는방법도...
(충격탄업처럼 빌드타임은 적게)

그리고 예언자는 테런유저들이 불만이 많을것 같은데
블리자드 특성상 이동속도를 다시 건드리지는 않을것 같고...
차라리 포탑 혹은 공학연구소 빌드 타임을 좀더 줄여서 늦게 파악해도
빠르게 지어서 막을수만 있더라도 좋겠네요.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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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테란이 힘든건사실이지만 여태까지 한4년동안 테란이 해먹을만큼 해먹지않았나 화기갑,지뢰 사기였을땐 벨런스논쟁 한마디도없드만 ㅎㅎ
아이콘 하하하기뻐요 (2014-01-28 00:0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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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는늅늅이꺼/글 읽어보시구 폭풍함 사거리 업글이 아니라 10에서 업글하면 기존 15가 된다는건데;; 제대로좀 읽어 보시지 너무 자기 입장만 생각하고 막말하시는듯 ㅎㅎ
NEXRaynor (2014-01-28 00:0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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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그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저렇게 버프하는게 최우선책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0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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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사거리업글이잔아요 하하하기뻐요님아 폭풍함너프가 여기서왜냐오냔소리고 업글을한다는거자체가 너프잔아요 님아난독증챙기세요
NEXRaynor (2014-01-28 00:1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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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오마리애) 의견 감사합니다.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8 00:1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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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유저시네 ㅋㅋㅋ
토르저렇게 버프하면 땡토르로 무군이고 뭐고 다잡겟단소린데 ㅎㅎ
뜬금없이 점막너프는 왜나오는건지
아이콘 EVERGREENZ (2014-01-28 00:1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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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의견인데 왜이렇게들...
NEXRaynor (2014-01-28 00:14: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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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rant_is_back) 네 테란유저 맞습니다. 하지만 테란을 쉽게 해달라는게 아니라 밸런스를 공평하게 하자는 취지입니다. 그리고 메카닉이 토스전에서는 아예 사장당하다시피 해서 게임에 다양성과 재미가 없습니다. 맨날 나오는 해불선 허리돌리기 이런싸움만 보고 싶습니까?
NEXRaynor (2014-01-28 00:1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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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GREENZ) 네 그냥 의견일 뿐이예요. 제가 현재 스타2 밸런스디자이너 팀에 있는것도 아니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8 00:1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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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알아두셔야될껀 여기서 메카닉유닛 스펙을 더 버프한다고 토스전에 큰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저그전 테테전이 망한다는걸 알아두셔야겟네요
아이콘 [D.K] (2014-01-28 00:1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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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가 인성비 면에서도 나름 꿀리지는 않는데
바퀴와 불곰이랑 같은 인구수로 200싸움을 할거라 생각하니 끔-찍

모선핵 체력 100을 까면 생긴거마냥 유리같은 놈이 되버릴거임
아무리 지금 사기라도 이런 대량너프는 비환영

점막이 예전에 퍼지는 범위를 10->8로 너프하는 방안이 나온적 있었는데 얼마 안되서 들어갔었음
저그가 죽어갈땐 그다지 티가 안나고 저사기일때만 거론되는
테사기시기 항상 등장하는 해불너프론, 지게너프론과 비슷한 것이라고 보고있고
저그에서 점막은 그저 부차적인 역할일 뿐이고 너프될거는 아니라고 봄
NEXRaynor (2014-01-28 00:2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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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rant_is_back) 물론 모든 종족전에 영향을 주겠죠. 하지만 히드라를 버프함으로써 메카닉을 상대하기 쉽게 할수 있다고 보고 테테전은 단지 인구수만 2로 했다고 밸런스가 확 기울어 진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스펙을 버프시키는게 아니라 인구수만 버프시키는거니까 저그전에서도 마찬가지겠네요.
아이콘 Dyrus (2014-01-28 00:2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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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를 저리 버프하면 히링러쉬는 어떻게 막음?
개스25로만 줄였는데도 프게에서 히링러쉬 어떻게 막냐고 하는판에 그스펙으로 공격력을 단순히 2너프 시키는거로는 부족해 보이는데
NEXRaynor (2014-01-28 00:2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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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물론 탱크가 인구수가 2로 되면 200싸움에서는 압도적인 화력을 가지게 되겠죠. 하지만 꼭 모든경기가 200갈때까지 가기 힘들다고 보고 더군다나 메카닉은 견제에 취약하기 때문에 바이오닉보다 더더욱 200채우기가 힘듭니다.
모선핵의 체력은 확실히 너프가 되야 합니다. 모광추도 그렇고 프저전에 있어서 초반 모광추 견제도 그렇고 너무 활용이 쉽습니다.
점막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생각이 있습니다. 점막 너프에 대해서는 상당히 신중하게 해야 할것입니다.
NEXRaynor (2014-01-28 00:2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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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rus) 히드라를 버프 하는 이유는 후반 메카닉을 더욱 쉽게 잡을수 있게 하고자 하는 차원이고 프저전에서 부담없이 쓸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 소모용으로 해주고자 하는 의견입니다. 초중반 히링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것같네요.
아이콘 Dyrus (2014-01-28 00:3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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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적기전에 프프 프테 프저 저저 저테는 제대로 연구하시고서 적으신건 맞죠?
아이콘 앗렃 (2014-01-28 00:3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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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이속 3.75면 약간 줄인건가요? 갑자기 지금 속도가 기억이 안나네요..
그런데 예언자는 고작 저것만 하고 끝? 제 생각엔 펄셔광선의 경잡갑 추가 데미지를 약화시켜야 된다고 보는데..지금 속도도 빠른데 데미지 딜이 워낙 강력하니까 문제가 생기는거잖아요. 잠깐 방비가 허술한 순간 일꾼 10기는 그냥 순삭입니다. 그럼 이미 기세는 토스에게로 넘어가버리죠. 이게 제일 큰 문제인데 아무도 언급을 안하신건가요..
아이콘 스타2하러갈래요 (2014-01-28 00:3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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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버프나 너프를 했을때 그 종족전에만 영향을 끼치면 모를까

그게 아닌방향으로 모든 종족전에 영향이 미치게끔 자꾸 새어나가면 어쩜
NEXRaynor (2014-01-28 00:3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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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rus) 모든 경우를 생각하기에는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의견을 받고자 하는겁니다.
아이콘 스타2하러갈래요 (2014-01-28 00:3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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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간단하게 탱크 인구수 2만들자고 치면

테테랑 테저를 생각해보셈

바이오닉사장에 저그 저많은 탱크 뭘로 잡음

지금도 메카닉잡으려면 몇번이고 회전해서 잡는양상이 많은데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0:3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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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난독증 보고있나? 겨울이아무리춥다지만 뇌까지얼어버리면안돼지 왜 괜히끼어들어서 줒대로 난동부리다가 사라지나? 사과라도하던가
NEXRaynor (2014-01-28 00:3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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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렃) 현재 이속은 4입니다. 뮤탈이랑 같은 이속이죠. 그리고 예전 이속이 3.75였습니다. 한마디로 이속을 롤백시키자는것이죠. 예전에는 지금처럼 이렇게 사기유닛은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펄서광선 데미지까지 너프시키게 되면 너프 광범위한 너프가 되버려서 조심스럽네요.
NEXRaynor (2014-01-28 00:3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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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하러갈래요) 버프나 너프를 했을때 특정 종족전에만 영향을 끼칠수있게 하는것은 불가능입니다. 님생각처럼 하면 그 유닛을 버프시키면 그 유닛이 그 종족전에서만 쓰이나요? 각 종족전에 다 쓰이기 때문에 당연히 각 종족전에 전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제가 탱크를 버프해줌으로써 히드라를 버프해주는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히드라가 가격이 싸면 계속 히드라를 회전시켜서 메카닉이 못모이게 하거나 뚫어버릴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8 00:4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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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하시는 벨런스 방향에대해선 제가 모르겠으나 저렇게되면 결론은 테사기됨요
점막의 너프로 바이오닉은 점막의 영향을 덜받으면서 활개치는게 가능해질것이고
전순이나 폭풍함또는 우모급의 공중유닛이 아닌이상 토르 네뎃만 모이면 종이짝처럼 분해될껍니다 장갑타입 무관하게말이죠. 공성전차의 인구수버프는 자원버프보다 더 심한건데 저렇게되면 저그는 200싸움 테란이 라인긋고 멀티먹는거 무슨수로도 못막습니다. 공성전차 인구수 줄어들면 그만큼 스카이전환도 스무스해지구요.
재차 말씀드리는데 메카닉이 토스전에서 못쓰이는건 스펙이 구려서가 아니에요. 메카닉 화력은 스2의 모든조합중 최고급이지만 토스에게 메카닉을 카운터치거나 흔들수단이 너무나도 많기에 토스전 메카닉이 힘든거지요. 테테전도 영향 물론 클꺼구요 안그래도 요즘 테테전 바이오닉 사장급인데 말입니다.
그리고 위 댓글중 당최 말이 안되는부분이 탱크의 인구수를 버프하지만 히드라리스크를 버프한다고 하셧는데 히드라리스크는 탱크와 천적관계에요. 가뜩이나 공속까지 버프된 마당에 붙기도 전에 녹는게 히드라리스크에요. 제차말하지만 님이 작성하신 패치리스트는 의도하지 않은 다른 종족전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본문에 나와있는 토르 밑 공성전차 버프는 저그전 메카닉을 저그가 무슨조합으로도 뚫을수 없게 만들것이고(지금도 그렇긴하지만) 테저전 후반을 겨냥하신 히드라버프는 토스전을 땡히드라만으로도 토스가 이길 수 없게 만들거에요.
히드라에게 필요한건 대공 사거리또는 공격력의 증가 또는 체력버프지 절대 가격버프가 아닙니다;
아이콘 매실농사 (2014-01-28 02: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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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히드라 소모유닛으로 가자면서 인구수는 유지시키고, 뜬금포로 탱크 인구수 2행ㅋㅋㅋㅋㅋㅋㅋ
스1탱크가 퉁퉁포는 약했다면 스2탱크는 완전체네 ㅎㅎ

결론 : 이딴 똥글 쌀거면 클랜이름 앞에 걸지 마라
은지는늅늅이꺼 (2014-01-28 02:1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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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비난을하고있으면 뭐가문제인지 뒤돌아보는방법도 필요합니다
NEXRaynor (2014-01-28 02:1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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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비난을 하는것이 아닌 찬성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비판식으로 글을 쓰는것은 좋은데 무턱대고 막말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보네요. 어떤걸 고치면 좋겠다는 말도 없이.
아이콘 리플받아라멍멍들아 (2014-01-28 04:1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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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도대체 테란아닌 타종족이 찬성하는사람이 누가있겠습니까
아이콘 지잡저그 (2014-01-28 10:5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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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공선전차 인구수 업글에 반해 준다는게 히드라 공격력 버프면 진짜 노답아닌가;
무슨 공성전차를 히드라는다고 생각해서 에 잘녹적으시는거 같은데 어디 잡금도 아니시고;;
Dalin (2014-01-28 18:0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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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테란은 너프가 하나도 없어요? 테징징이라고밖에 안보여요 극후반 유령+바이킹 조합이 거신+고위기사 조합 씹어먹는거 이신형이 여러번 보여줬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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