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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Tyrant_is_back
작성일 2014-01-25 15:35:30 KST 조회 719
제목
광자포 하향 안할꺼면

최소한 군심내에서 광자포 하향할 의도 없으면 앞마당 뒤 공간이라도 좀 늘려주면 안되나?


이건 뭐 방어타워가 아니라 공격타워여 ㅡㅡ;; 그렇다고 광자포러시가 날빌인것도 아니라


피해주면서 본인은 앞먹고 운영이 가능하고 


광자포 스펙버프는 정말 도무지 이해가 안감... 차라리 후반 테란 건물업처럼 따로 강화업을 주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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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estroyJung (2014-01-25 15:4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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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막히고도 운영되는 6못을 하십쇼 ㅋ
잠이오냥 (2014-01-25 15:5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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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련소 더블에 산란못 더블이 정석인데
광자포 징징은 새롭네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5:5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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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토스는 재련소더블을 했을때 상대가 선앞이라면 광자포러시로 무조건 피해줄수 있다는점과
토스가 선앞이고 저그는 선못이라도 피해를 줄수없다는점이 천지차이로 다르고
토스가 뻔뻔하게 선넥하더라도 수정탑정찰가서 수정탑짓고 페이크주면 저그는 일꾼정찰 하지 않는한 선못갈수밖에없다는 초반 빌드선택의 불리함이 있는데
아이콘 Chlorella (2014-01-25 15: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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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저그유저지만 더블넥대 선못하면 선못이 불리하다는 생각은 좀 아닌거 같습니다.

선못 후 트리플 가세요 그럼 5대 5임 ㅇㅇ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0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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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더블대 선못하면 선못이 불리한거 맞음
생더블대 선앞이 성사되야 5:5고
선못대 선재련소거나 해야 비슷한상황이지
토스가 생더블하고 저그 선못하면 토스 일꾼최적화가 훨씬 빠르기때매
더블뽕타이밍이 굉장히 강력함 트리플까지 일꾼붙이고 그이후 일꾼충원속도는
저그가 훨씬 빠름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0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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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앞마당뒤 공간 늘려달라는게 무리한 요구는 아니잖아요
아이콘 AproDitE (2014-01-25 16:0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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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광자포러쉬는 저도 빡쳐하지만

15선못하고 15앞하고 자원수급율 일꾼차이 거의없습니다.

근소하게 20초정도 15앞이 일꾼 3기정도 많은 타이밍이 존재할뿐이죠.

이차이가 크면 저그대 저그전 선앞데 선못이 선앞이 무조건이겨야죠.

거의없다손치면되요. 이정도를 차이를 체감해서 더블뽕막기 힘들다 하시면

프로지망하세여.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0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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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은 초반부터 페이크주며 상대빌드순서 강요하고 배불리는 플레이가 가능하고
팀플이며 프프전이며 저테전이며 뻑하면 광자포러시 나오는게 광자포자체의 스펙을 너프할 수 없다면 맵지형을 바꿔서라도 맟출수 있다면 맟췃으면 좋겟다는 의도에요.
잠이오냥 (2014-01-25 16:2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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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논리면 빠른 못 때문에 관문 더블하는것도 징징되야 되는데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2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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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더블은 테크빠르고 찌르기가능하고 초반못류 베제가능하고 나름의 메리트가 있지만
선못의 메리트는 뭐죠? 여왕빨리나오는거?
잠이오냥 (2014-01-25 16:2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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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게 할 수 있고 트리플 빨리 먹을 수 있음
dinomender (2014-01-25 16:2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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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 비해 엄청 좋아진 건 사실인데 벙커나 포탑, 가촉 포촉 비교해 보면 고만고만하다고 봄. 스2 유닛 막으려면 광자포 스펙 이상은 되야 방어타워라 할 수 있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3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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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포가 가촉중갑상대dps보다 높아요.
공중 방어타워보다 약간 딸리긴 하지만 일단 공대지 공대공 둘다 해결되는 유일한 올라운더형 방어타워이고 토스에겐 모선핵이라는 방어수단이 있다는점을 간과하면 안되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6:3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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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무조건 광자포를 하향하자고 한것도 아니고 방어의 여지를 위해 앞마당 뒤 공간을 늘리면 좋겟다고 글쓴건데
잠이오냥 (2014-01-25 17:0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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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러니까 왜 제련소 더블하는데 선앞을 해야 되는데요??
선앞안하면 저그가 불리한것도 아니고 비슷비슷하게 흘러가는데
잠이오냥 (2014-01-25 17:1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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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주장하는건 테란 생더블하는데 10관 광추핵맞고 졌는데 테란이 징징하는거랑 다를게없음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7:3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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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련소더블하는데 선앞해야한다고 내가 언제그랬나요? 말귀를 못알아들으시는건가
저그가 선앞햇는데 광자포러시 발견할경우 막을 여지가 없는게 문제라는거죠
선못이랑 선관이랑 비교하는거부터가 웃긴데 관문출발은 토스가 저그를 찌를여지가 충분하지만 선못출발한다고 토스빌드가 방해됨?
일방적으로 토스쪽으로 초반빌드선택이 유리한게 불만이기에 막을수 있는 여지정도는 만들어달라는거지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7:3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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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로 토스가 선넥할때 선못 6링 8링을 못막고 뚫리면 기분이 어떻겟슴?
잠이오냥 (2014-01-25 17:5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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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일방적으로 초반빌드 선택에서 유리안한데요
그리고 아예 못막는것도 아닐뿐더러 모든걸 다 막으면서 가겠다는건 욕심아닐까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8:1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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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2관문같은 쌩날빌을 선앞하면서 막겟다는것도 아니고 초기에 광자포러시를 발견햇을때 일꾼대동해서 막으면 막을수 있을정도로 여지를 주자는거잖아요
막말로 지금은 광물뒤 막히는순간 앞마당취소하거나 날라가는거구요.
토스가 선넥하면서 선못 저글링 막는건 당연한거고 선앞하면서 광자포러시 때에따라 막을수 잇도록 앞마당 광물뒤 공간늘리자는건 욕심?
잠이오냥 (2014-01-25 18:4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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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포러시도 날빌입니다만
님말대로 선앞먹고 광자포러시도 막을꺼면 저그는 선앞만하면 되겠네요
그러면 토스 선택지는 아예 사라지는데요?
잠이오냥 (2014-01-25 18:4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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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련소 더블아니고 선넥하면 10못이하는 털립니다만?
잠이오냥 (2014-01-25 18:5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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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제련소더블 선넥 선앞 선못 약간의 유불리가 정해진게 2년이 되어가는데요
님말대로 토스가 선택지에서 유리하기만 하면 왜 프로게이머 사이에서 아무도 말이 안나올까요
2년이 되도록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0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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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넥하고 10못이하에 안털리기를 바라는건 그토스가 개 노양심인거죠; 10못이하는 진짜 왠만큼 피해못주면 힘든 가난한빌든데 그리고 앞마당광물뒤 공간늘어난다고 무조건 광자포러시가 막히나요;
플레이어 재량에 따라 다른거고 지금은 선앞하면 아예 못짓게 하지않는이상 절대 못막는게 광자포러신데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0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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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포러시가 10못이하날빌처럼 심대한타격못주면 운영이 불가능한수준의 날빌인가요?
2수정탑 1광자포로 앞취소만해도 이득인데
애초에 방어타워를 테프전빼고 어느종족전에서나 공격타워로 이용해먹는다는게 그만큼 그 방어타워 러시가 지나치게 강력하다는걸 반증하는거 아닌가
잠이오냥 (2014-01-25 19:1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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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재량으로 막습니다만?
지금보다 더 막기 쉽게 해주면 토스 선택지가 없다니깐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1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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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출발이랑 선넥출발은 선택지가 아닌가봅니다 오히려 선택지없는건 토스보고 따라가야되는 저그죠
잠이오냥 (2014-01-25 19:1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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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광자포러시 막기 쉬워지면 전부 선앞할꺼 아닙니까?
선앞할때 관문출발하면 약간 불리한데요
그러면 선넥밖에 선택지가 없는데요
님은 너무 저그 입장만 생각함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3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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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레 관문출발하면 저그가 선앞하는데요;
관문출발은 당연히 자원적으론 약간 불리하지만 테크가 훨씬빠르고 찌를여지도 충분하죠
잠이오냥 (2014-01-25 19:3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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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 출발했는데 피해 못주고 저그가 무난히 째면 선앞이 유리하죠
그리고 왜 자꾸 토스 장점만 적으시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5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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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피해를 못줫을경우에 이야기죠.
선넥대 선앞으로 출발하면 어차피 둘이 같구요.
지금처럼 광자포러시가 판칠수 있는 맵구조에선 선넥하면서 광자러시 훼이크만줘도 일벌레정찰없이는 불리하게 선못출발해야되는 상황인거죠
잠이오냥 (2014-01-25 19:5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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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못하고 제련소 더블하고 유불리 같다니깐요?
왜 불리하게 시작이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19:5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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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넥하면서 선못 6~8링찌르기를 너무 막기힘든거면 이쪽이나 저쪽이나 초반 공격의 선택지가 있기때문에 그냥 그렇겟지만 토스가 선앞을 해도 선못가는저그를 상대로 딱히 위협적인건 없는데 선앞하는 저그상대로 토스가 선재련소를 타면 저그는 굉장히 위협적일수 밖에 없다는 걸 말하고 싶은겁니다.
전진2관문이나 전진관문재련소로 입구막는거나 6못 10못 이런 쌩날빌 제외하고 말이에요.
잠이오냥 (2014-01-25 19:5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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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관문 출발 찌르기를 피해없이 막는게 저그 실력입니다만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20:0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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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댓글 잘못쓴건데 입력됫네여
초반빌드상의 자원 우위도는
1.선못=선재련소
2.선앞=선넥
3.선못<선넥
4.선앞>선재련소 인데

3번의 경우엔 6~8링이 나와도 토스가 선넥하면서도 재련소짓고 광자포짓고 탐사정으로 입구막고 피해안입고 충분히 막는게 가능하지만
4번의 경우엔 탐사정이 건물짓기전에 미리 일벌레 끌고나가서 블록킹하지 않는이상은 광자포러시가 무조건 이득 보고 시작한다는거죠.
잠이오냥 (2014-01-25 20:0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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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6,8,10못도 저그 선택지입니다만
4인용맵에서 토스가 왜 관문 더블 많이 합니까??
6못이런거 배제하고 제련소 더블했다가 정찰 늦게 되면 털리니까 관문출발을 많이 합니다
저그는 또 관문출발 노리고 노산란못 3부화장하는 저그도 있는데요
그냥 초반 출발은 물고 물리는정도지 어느 한쪽이 많이 좋지는 않은데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20:0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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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커는 회수기능이 있지만 건설내내 건설로봇 한기가 붙어있어야하며, 짓는 일꾼이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고, 가시촉수는 수혈로인한 피회복과 이동이 가능하지만 역시 일벌레한기가 소모되며 점막이 있는 곳에서만 건설 가능한데, 광자포의 경우엔 수정탑 범위 내에서라면 탐사정한기가 몇개의 광자포라도 소환해낼 수가 있고, 빌드타임도 길지 않은 40초에요. 그런주제에 dps는 가시촉수의 중장갑 상대시의 dps보다 높고 체력도 같아요.
방어타워가 공격타워로 쓰일만한 오버스펙이죠 이정도면.
잠이오냥 (2014-01-25 20:0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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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선못 = 선넥입니다만
자날때 정석은 저그는 선못 토스는 선넥이었는데요
그렇게 출발하고 앞마당먹고 토스 올인은 거의 다 막히고 멸뽕만 남았죠
완전 후반기에는 그 멸뽕도 거의 막혀서 잘 안썼어요
잠이오냥 (2014-01-25 20:0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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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촉, 포촉은 들고 옮길 수 있구요 벙커는 회수가 가능한데요
잠이오냥 (2014-01-25 20:0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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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엘리전할때 가촉이랑 같이 다니면 무적인데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20:0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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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못 8못 10못과 광자포러시의 차이점이 뭔지 아세여?
10못이하류의 빠른 못 날빌은 무조건 어느정도 피해를 줘야 서로 가난하게 운영이 되는 날빌이고,
광자포러시는 정석빌드인 재련소 더블빌드에서 파생되는 날빌이라 정찰갓을때 상대가 선못이면 그냥 더블하면되고, 선앞이면 광자포러시로 빠따쳐버릴수 있는 유연함이 있다는게 천지차이죠.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20:1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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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토스게시판에 이거 주제로 한번 크게 말이 나왔던적이 있엇는데
자원 수급률은 선넥>선못으로 결론났었어요.
관문더블을 피해없이 막는게 저그의 실력이라구요?
그럼 광자포 빌드타임을 늘려보죠. 선넥하면서 선못 링을 어떻게 막느냐도 토스의 실력이 되겠네요 그럼.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1-25 20:1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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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문에도 댓글에도 적었듯이 광자포의 스펙이 문제되는건 초반 광자포러시가 테프전을 제외하고는 너무 강력하다는게 첫번째 문제고 만약 광자포의 스펙이 하향된다면 후반엔 그걸 보강해줄 업그레이드를 추가하자는게 제 의견이네요. 본문에도 적었엇구요.
잠이오냥 (2014-01-25 20:4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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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넥 > 선못 얼마나 차이나나요?
그게 경기에 영향을 줄 만큼 차이였으면 이미 광자포 빌드타임이 바꼈겠죠??
현실은 님말고 광자포 이야기 꺼내는 사람 아무도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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