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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3-10-20 02:33:02 KST 조회 332
제목
그러고보니 이런맵 스2에선 없네
시간형 반섬맵

시간이 흐르면 섬맵이 되거나 반대의 경우

또는 앞마당으로의 입구를 방어력이 높은 중립유닛으로 입구를 막아서 초반에는 광물 찍은 일꾼만 통과할 수 있게 만든 반섬맵이라던지.

생각해보면 이런 요소들은 스1에서 이미 있었던 개념이고 스2에서 구현하기도 어렵지가 않은데 전혀 고려조차 되지 않는 것 같음.

개인리그 맵에서 나오는 이런 요소들이 경기 양상 자체를 일반적인 맵에서는 나오지 않는 빌드가 나오게 함으로써 꿀재미를 줬던 걸 생각해볼 필요가 있음

그리고 이런 컨셉맵에서 발견된 빌드가 일반 맵에서의 경기에도 영향을 줘서 새로운 운영을 만들어내기도 했었음.

최연성이 오랜 공백 이후에 레이드어썰트라는 특이한 맵에서 저그전 메카닉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이후 메카닉이 또다른 정석이 되었던 것처럼.원래 이 맵은 공중거리가 가까운데 지상 러시거리가 매우 멀어서 테란이 꺼리는 전장이었는데 발키리나 골리앗으로 밀어내고, 대신 지상거리가 머니까 안전하게 멀티를 쌓아가는 신개념을 보여줬죠. 이후 메카닉은 벌쳐의 활용을 통해 일반적인 맵에서도 쓸 수 있는 정석으로 자리매김했고 저막이었던 정명훈이 이 운영을 통해 당시 우승자였던 김준영을 비롯한 여러 저그 강자들을 깨부수었죠.

이후 이 운영은 발리오닉, 레이트메카닉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약 스1 리그에 컨셉맵이 없었다면 이런 전략은 발견되지 않았거나 그 시기가 매우 늦춰졌겠죠.

스2의 경기양상이 획일화되었다고 유닛 탓을 하기 전에 맵을 통한 이런저런 실험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창조해가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맵을 통해 유도하지 않으면 선수나 일반 플레이어들은 승리를 위해 하던 대로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나 이런 맵이 있으면 모두가 승리를 위해 새로운 플레이를 개발하려고 고민하게 되니, 뭔가 나와도 나오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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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머리 (2013-10-20 02:3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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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스2 프로리그에서 컨셉맵 시도한거 생각안남? 결과가 어땠는지
아이콘 파란도끼 (2013-10-20 02:51: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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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가끔씩이라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해요
갤디터라는 도구가 밸런스 때문에 저렇게 안 쓰인다는게 좀 안타까움
아이콘 Azure.768 (2013-10-20 02:5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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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리그에선 당연히 쓰면 안됨. 연구를 하는 게 아니라 당장 해보고 괜찮은 종족만 나오니까 동족전만 나오지
아이콘 Azure.768 (2013-10-20 02:5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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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전제 개인리그에서 사용해야 일견 불리해보이는 종족도 극복할 수 있는 방도를 찾아 연구하게 마련임.. 그렇다고 과일나라같은 건 말고. 맵 컨트롤 능력이 종족마다 다른데 레몬을 쳐넣고 있으니 원...
아이콘 Azure.768 (2013-10-20 02:5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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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스타리그에서 신맵사용이 욕먹은건 다전제도 아닌 단판 예선에서 피할 수도 없게 배치를 해놔서고, 지에셀은 다전제니까 이런저런 실험이 가능하다고 봄
아이콘 베리타스꼬꼬마 (2013-10-20 03:0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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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카노이드가 생각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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