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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PGLauncher
작성일 2013-10-09 22:09:39 KST 조회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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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해서 이렇게 얘기할 수 있어요.

가령 스1의 프프전을 예로 들었을 때 스1의 유닛들은 스2의 유닛들보다 인공지능이 나쁘기 때문에 드라군 리버 싸움을 하더라도 그 드라군들이 진형 갖춰서 싸울 때도 바로 진형 갖추고 오와 열을 갖춰서 싸우는 게 아닙니다. 공격 명령을 내리더라도 한번에 진형을 갖춰서 싸우는게 아니라 드라군 몇몇은 뒤에서 낑기고 낑기다가 간신히 전투에 합류해서 싸우는 경우가 많았어요. (일명 불멸자 탭댄스 추던 시절이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공지능이 나쁘고 그 병력들이 재빨리 진영 갖춰서 싸우지를 못하고 인공지능상 뒤에 낑겨서 전투하는 유닛들도 많았기 때문에 스2와 비교해서도 한방 전투가 더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스1의 유닛들은 스2에 비해서 상성 관계도 약했고요.


또 하나 예를 들어볼까요? 스1에서는 방어해서 굳히는게 공격하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지만 스2는 방어로 이득을 보는게 거의 없고 순수히 공격을 잘해야 이득을 볼 수 있는 게임이죠. 한 예로 프테전의 경우를 들자면 스1에서는 언덕 위에서 탱크 소수로도 다수의 드라군을 방어할 수 있지만 스2에서는 아무리 다수 탱크가 있어도 불멸자 몇이서 우습게 뚫어버릴 수 있죠. 만약에 스1에 불멸자 같은 존재가 있었다면 언덕 위에서 소수 탱크로 방어하며 이득 보는 일은 절대로 안나왔습니다.


한마디로 스2에서는 공격해서 이득보는게 너무 많고 수비해서 이득 보는게 거의 안나오는 게임이고 스1에서는 굳이 공격을 안해도 수비적으로 이득 보고 굳히는게 더 유리한 게임이니까 이 차이를 못견디는 거에요. 스1에서는 단순히 수비만 잘해도 역전하는 경우는 심심치 않으니까 스2는 역전이 안나온다고 하는 거죠. 근데 스2는 오히려 공격적으로 해서 역전 나오는 경우도 꽤 있는데도 불구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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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지금은태연시대 (2013-10-09 22:1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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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가 알기로 인공지능이 좋아져서 대규모 교전에서 버려지는 데미지가 적다고 들었는데 그게 맞나요? 이게 맞다면 저는 이것도 전투시간이 짧아지는 큰요인이라고 보거든요
RPGLauncher (2013-10-09 22:1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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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니까 스2는 역전을 하려면 어떻게든 날카롭게 찌르거나 회심의 드랍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공격을 해야 역전의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데 스1은 역전하려면 어떻게든 적의 꼬라박는 공격을 막고 막아야 역전이 나오는 게임이라는 거죠. 그만큼 스2가 스1처럼 수비만 잘해도 역전하는 게임이 아닌, 그만큼 이기고 역전하려면 공격하라는 공식을 제대로 주입한 게임이라는 겁니다.
아이콘 HolyHydra (2013-10-09 22: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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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전투시간이 짧아지는 큰 요인인데......
그렇다고 전투시간을 늘리겠답시고 인공지능을 호구로 만들수는 없죠
그리고 버려지는 데미지는 유닛마다 다릅니다
인스턴트의 경우 버려지는 데미지 0에 가갑고
레이저도 거의 0에 가까움
미사일은 버려지는 데미지 많습니다

근데 아마 그 탱크같은거는 적 많이 모여있는 곳을 칩니다
아이콘 HolyHydra (2013-10-09 22:1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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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미 유닛들의 생산속도, 전투시간, 이동속도, 공속빠르고 딜약한유닛과 공속느리고 한방딜센 유닛간의 관계가 이미 다 정립되 있는데 이걸 갈아엎으려면 그냥 게임 하나 더 만드는수준이죠;; 그리고 고쳐야 될 정도로 문제는 없다고 봄
아이콘 지금은태연시대 (2013-10-09 22:1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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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스1에 비하면 데미지 낭비가 엄청 줄어들었을거 같은데;; 스1에서는 인스턴트 유닛들 마저 낭비가 있었죠. 그래소 테란들이 토스전할때 탱크로 드라군쪽에 적절히 나눠서 점사를 잘 해줘야 했고
RPGLauncher (2013-10-09 22:2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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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만큼 스2는 수비의 메리트라는 게 없는 게임이에요. 공격적으로 강하게 찌르고 들어와야 이기고 수비적으로 하면 승리를 헌납하겠소와 마찬가지죠. 수비를 잘해야 역전도 나오는 스1과는 이부분에서 극과 극으로 다른 겁니다.
RPGLauncher (2013-10-09 22:2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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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닛간에 쓸데없는 화력 낭비가 없는 게임이죠. 예를 들어서 공성모드를 하고 있는 와중에서도 공격 목표로 지정한 유닛이 죽으면 더 이상 공격을 안하는 것도 이런 이치이고요. 스1에서는 시즈탱크가 쓸데없는 화력 낭비를 너무 많이 했었죠.

이미 공격 대상으로 목표를 지정한 유닛이 죽었더라도 이미 공격한 건 멈추지 못하니까 화력 낭비가 심했던 거구요.
아이콘 HolyHydra (2013-10-09 22:3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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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스1은 화력 낭비가 심했던만큼 탱크같은애들 공격력이 시원시원했죠;
물론 폭발형 진동형 노말어택 3가지가 있는거 감안해도 공격력 수치는 무시무시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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