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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점령
작성일 2013-09-03 21:15:52 KST 조회 304
제목
땅굴벌레 컨셉 변화는 신의 한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저그의 컨셉과도 잘 맞습니다(빠른 확장, 빠른 변화, 기동성)


저그는 부화장에서 유닛을 생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부화장의 갯수가 스2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물량 생산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통상 부화장을 자원이 없는 곳에 짓기 꺼려하기 때문에, 멀티의 손실은 저그에게 자원 공급 중단 및 물량생산 기반시설 파괴, 일꾼의 손실라는 세가지 피해를 동시에 받게 합니다.

따라서 멀티 하나가 파괴될 때마다 저그의 물량이 급속도로 줄어들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땅굴벌레가 부화장의 자원채취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저그는 적어도 부화장을 안전한 곳에 지으면서 자원을 채취할 수 있게 되고, 멀티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멀티가 깨진다고 해도, 저그에게는 자원 손실만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피해를 복구할 수 있게 되고, 기반 시설에도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또한 저그에게 있어 지켜야 할 곳을 집중적으로 지키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견제에 큰 피해를 받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예를들어 현재 테란이 자주 쓰는 본진 의료선 드랍 및 멀티 동시타격에 대한 피해로 경기가 뒤집어질 만큼의 피해는 받지 않게 됩니다.)


또한 전체적인 볼거리가 늘어납니다. 체력이 200밖에 안되는 땅굴벌레는 파괴가 용이하기 때문에 테란이나 프로토스의 극소수 병력으로도 멀티 견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경기 양상이 급박하게 흘러간다는 인상을 줄 수 있고, 숨겨진 땅굴망을 파괴하여 땅굴속의 일벌레를 몰살시키는 등 재밌는 볼거리를 양산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현재 리그에서 잘 쓰지도 않는 땅굴벌레를 컨셉을 변화시켜 견제용이 아닌, 멀티 대용으로 쓰는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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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ForDabu- (2013-09-03 21:1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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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영어로 적어서 DK 가져다 주세요
아이콘 미스틱케이지 (2013-09-03 21:1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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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한국말 잘하는데요
아이콘 ForDabu- (2013-09-03 21:1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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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네.
아이콘 파란도끼 (2013-09-03 21:1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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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고딩때까진 한국인이었음 ㅋㅋㅋ
아이콘 CarpeDiem. (2013-09-03 21:2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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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땅굴벌레가 빌탐도 20초라 막멀티해놓고 자원쫌만 파먹어도 이득이라 좀 힘들지 않을까

싶네여 테란이 멀티내리고 지게로봇 왕창떨궈서 잠시만 파먹고 깨져도 이득이듯이

그렇다고 빌탐이나 가격 건들자니 공격적활용이 불가능해지고
점령 (2013-09-03 21:2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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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 활용은 지금 쓰지도 않지 않습니까
아예 컨셉을 변화시킨다는 것이 이 글의 취지입니다.
점령 (2013-09-03 21:2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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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빌탐같은 것은 얼마든지 조정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콘 CarpeDiem. (2013-09-03 21:2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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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저는 토스전 불리할때 땅굴벌레 꽤나 자주쓰는데 바드라 드랍과 같이 운용하거나

땅굴벌레는 약간만 건들면 공격적으로도 굉장히 좋을거같은데

이 글대로 바뀌어도 괜찮고 ㅇㅇ 땅굴벌레는 확실히 만져줄 필요가 있는거같음
점령 (2013-09-03 21:2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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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추가적으로, 땅굴망 자체가 병력을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진기지로서의 공격적 활용도 가능합니다
아이콘 봉구스 (2013-09-03 21:4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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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빌탐변화좀 있어야 겠네요.. 후반가면 빌탐 20초에 자원도 캘수잇으면 좀 사기 아닐까여

그런것도 괜찮긴한게 밸런스 문제가 좀 있을거 같구요

한번에 2개씩 뚫을수 있는 능력을 주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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