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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8-11 22:43:56 KST | 조회 | 2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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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도 빠른무한이 나와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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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브론즈 하면 이미 유저수의 50%를 넘고 골드가 또 30%인데..
스2는 게임을 괜찮게 만들다보니까 이쪽을 너무 신경 못쓰긴한거같음
10보급고 12병영 12가스 15궤도 이딴거 모르고 겜하는 사람들도 겜이 재밋어야하는데
보통 초보한테 스2 같은 게임 처음 시켜보면 저그 테란 토스 다 하는게 똑같음
대부분 수비만하면서 병력 200모은다음 그걸로 싸우려고함 ㅎㅎ
스1때 초중딩들이 겜하면 처음 5~10분동안 쳐들어가지말고 하자 라고 하는 개념 기억하실거임;
걍 편하게 병력 뽑아서 어택땅하는.. 그런 '전략'이 없는 그냥 액션스러운 요소도 라이트유저에겐 중요함
그러니까 브론즈+실버 단계에서는 3종족 모두 그런식의 플레이가 할만하게 겜을 디자인햇어야함;
그런 플레이하고 싶으면 토스해! 라고 유저한테 말할수는없음. 싫은데? 딴겜할껀데? 하면 그만
밸런스를 플게머한테 맞추겠다는건 훌륭한 생각이지만, 밸런스가 아니라 '재미'는 라이트유저도 고려햇어야함
상성과 조합의 힘도 너무 크게작용함 스2 유닛조합은 너무 복잡하고 화려해짐;
한두가지 유닛만 잔뜩 뽑아서 어택땅하는게 낮은 단계에서도 너무 어려움;
간단하게 말하면 스1 빠른무한 같은 개념의 맵과 플레이가 없음 그게 진짜 절실히 필요한데;
본진에 수천만의 광물과 가스가 있고 본진하나만 신경쓰면서 수비해도되고 여기서 병력만 뽑아서 어택땅ㄱㄱ
이게 스1에서 가장 인기있던 밀리맵이었음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거임 ㅎㅎ
근데 솔직히 스2는 빠른무한 나와도 초보들이 스1만한 재미는 못느낄꺼임
기본적으로 단순 유닛 조합으로 어택땅하는게 너무 안좋게.. 전략적인 게임으로 디자인되서;;
상성 어긋나거나 어택땅해서 스플레쉬 유닛에 녹거나 하면 진짜 병력 순삭당하는데
초보분들이 아 내가 조합을 더 다양하게 구성하고 산개컨을 연습해야겟구나! 하겠음?
그런 사람들이면 알아서 지금 스2도 재밋게함 ㅎㅎ
이 쓰레기게임이네 안해 ㅅㅂ or 괜찮은 겜인진 모르겟지만 나랑은 안맞는 여러운겜이네 못하겟다;;
이 둘중하나지 ㅜㅜ
진짜 내가 쓴 글이지만
'밸런스는 프로게이머에게 맞추는게 옳지만, 재미는 라이트유저들도 고려했어야한다'
진짜 명언임 캬
RTS가 약세고 그외에 각종 여러가지 요인들이 흥행에 마이너스 요소가 된건 사실이지만
게임 차체가 너무 마니악하고 인기있기 어렵게 설계된거같음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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