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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14 00:32:48 KST | 조회 | 4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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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게임디자이너들이 많이하는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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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아닙니다.
게임 기획가를 디자이너라고들 하요)
라이트유저를 유저취급 안합니다
게임디자이너들은 대부분 하드코어 유저 출신이거든요
아 물론 몇몇 분들은 이런분들도 있습니다
"게임개발이 전망이 꽤 밝다던데?
근데 아트나 프로그래밍, 스토리텔링은 너무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네?
머리만 굴리면 되는 가장 만만한게 게임 기획인가?"
근데 진짜 극소수고 여하튼 대부분은 하드코어 유저 출신이예요
가장 좋아하는 게임! 이러면 몇년단위가 아니라 십년단위 이전 게임을 꼽고
파이널판타지 몇부터 어떤 턴방식이 도입되었고....
RTS 장르의 역사는 어떻게 되고.... 이런거 다 아는 사람들이라는거죠
하드코어 유저중에서도 진짜 진정한 게임 매니아라고 볼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초보 게임디자이너들은
처음 게임을 기획할때 가장 많이하는 실수가 라이트유저 생각을 일체 안한단겁니다
그 사람들이 있는지조차 몰라요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 을 기획한단겁니다
아 물론 도타2가 그렇단 소린 아니예요
단지 몇몇 글을 보니까 단지 문득 생각난겁니다.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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