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언자의 이동 속도가 3.375에서 4로 증가합니다.
- 예언자의 가속이 2에서 3으로 증가합니다.
지난 주에 말씀 드린 테스트 예정 사항들 중 예언자의 이동 속도 변화에 대해 가장 다양한 의견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특히 상위권 플레이어들이 우려하는 점들에 대하 설명 드리려 합니다.
지금도 전진 우주 관문 전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번 변화가 적용되면 이러한 전략이 더 자주 사용될 것 같습니다.
· 일반적으로 전진 우주 관문만으로 게임이 끝나거나 프로토스 선수들이 크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진 우주 관문과 같이 테크를 속이는 전략은 보는 재미가 있고 비록 선수들이 혹시 모를 전진 건물을 찾기 위해 정찰을 더 꼼꼼히 해야 되는 상황이 되더라도 이러한 변화가 게임에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예언자 올인은 상대적으로 강력한 편인데 이동 속도까지 상향하면 더 강해질 것 같습니다.
· 예언자 올인은 일반적으로 다른 유닛을 동반하기 때문에 만약 예언자의 생명력이나 공격력 등을 상향한다면 이 전략이 더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 속도 상향이 이러한 한 번의 타이밍을 노리는 올인 공격 자체를 더 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프로토스 선수들이 완벽한 콘트롤을 해낸다면 지상 병력으로 예언자를 상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정말 그렇게 된다면 멋진 일이고 예언자를 다른 견제 유닛들과 차별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예언자는 어떤 방어 수단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상대하기 쉬운 유닛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광물 지대 중간에 방어 건물을 건설해 두면 예언자가 일꾼에 심대한 타격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 또한 저희는 예언자의 쓰임새가 일꾼 타격, 기지 정찰, 계시를 통한 동선 파악 등의 상황에서 점차 재미있어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곧 바이킹 또는 소수 뮤탈리스크로 예언자의 이런 활약을 저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말씀 드린 변화를 통해 예언자를 프로토스의 핵심 유닛 중 하나로 만들어갈 수 있고 프로토스 선수들이 예언자를 사용할 때 더 많은 고민을 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언자 마이크로 콘트롤을 훌륭하게 해내는 선수가 큰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 드리며 이상 말씀 드린 내용에 대해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전에 먼저 새로운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충분히 플레이해 보시길 부탁 드립니다. 지난 주 토론장에 게시된 글에 대한 피드백들은 이미 확인한 상태이며 앞으로는 실제 게임을 플레이해 보신 소감을 듣게 되길 바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테스트가 필요할지 결정하려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상의 내용은 모두 확정된 것이 아니며 앞으로 게임 플레이 후 남겨주시는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게임을 충분히 해 보신 후 토론장 글타래(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553815357)를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말로는 확정된거 아니라고 하는데 무슨 피드백을 하던 귀막고 반사 하고 있음 ㅋㅋㅋ
멋진일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