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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꽁디만세
작성일 2013-04-11 15:05:08 KST 조회 421
제목
3단 사격술에 대해 찾아봤는데,

오다가 쓴건 3단사격이 아니라 그냥 상대가 장전할동안 쏘는것이었다고 하시던데.

카르크님이었나요?

 

 

찾아보니 제가말한게 맞는 것 같은데요?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20521000090

 

 

그리고 여길보면 조선 조총병의 경우는

3단이 아니라 아예 5단사격이 기본이었다고 합니다.

 

 

조선 조총수는 5단 연속 사격이 기본

조총으로 대표되는 초기형 총들은 중요한 약점이 있었다. 첫째는 너무도 느린 발사속도, 둘째는 이에 따른 근접전에서의 취약성이다. 두 번째 약점의 경우 창병 등 다른 병종의 도움을 받거나 총에 총검을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극복하는 것이 세계사적인 흐름이었다. 첫 번째 약점인 발사 속도가 느린 문제는 기계적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해결법이지만 이 같은 기술적 혁신은 훨씬 훗날에야 가능했기에 17세기 무렵에는 총병을 3열, 혹은 5열로 나눠 앞열이 사격할 때 뒷열에서 미리 장전 준비를 해서 차례로 연속하는 사격법으로 속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접근법이었다.

일본에서는 1575년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가 나가시노 전투에서 ‘3단 철포’ 방식의 사격술을 최초로 도입, 다케다(武田)군 기병대를 무찔렀다는 견해가 한때 널리 받아들여졌다. 오늘날은 오다가 이 같은 전술을 창안한 것이 맞는지 여부, 당시 일본 조총부대가 연속사격 같은 체계적인 전술을 구사할 만큼 조직화되고 훈련되어 있었는지 여부 등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논란과 별개로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이 3단 연속 사격 방식을 채용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임진왜란에 당시 명군의 각종 기록과 문서를 모은 [경략복국요편經略復國要編]을 보면 1593년을 기준으로 왜군이 ‘조를 나눠 번갈아 쉬고 나가는 법(分番休迭之法)’을 썼다고 되어 있다. 또한 명나라 말기의 중국의 화약무기 서적인 [신기보神器譜]는 임진왜란에 참전하고 철군한 명나라 군대가 교대로 조를 나눠 화약무기로 타격하는 법(火器更番撃打)을 썼다고 되어 있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7&contents_id=5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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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bathurChan (2013-04-11 15:0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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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시작이야
꽁디만세 (2013-04-11 15:0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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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왜란에 당시 명군의 각종 기록과 문서를 모은 [경략복국요편經略復國要編]을 보면 1593년을 기준으로 왜군이 ‘조를 나눠 번갈아 쉬고 나가는 법(分番休迭之法)’을 썼다고 되어 있다. 또한 명나라 말기의 중국의 화약무기 서적인 [신기보神器譜]는 임진왜란에 참전하고 철군한 명나라 군대가 교대로 조를 나눠 화약무기로 타격하는 법(火器更番撃打)을 썼다고 되어 있다. //// 제가 말한게 맞아요.
아이콘 -치즈퐁듀- (2013-04-11 15:0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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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그 당시(그니깐 유럽으로따졌을때 중세라고 해야하나....)엔 교대사격(2교대나 3교대)이 대세였고, 탄이 1발씩밖에 장전안되서 그랫었다죠.
꽁디만세 (2013-04-11 15:0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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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이걸가지고 딴지건 분이 계셔서 그분 보라고 씁니당.
악당그녀는신세경 (2013-04-11 15:1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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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차로 쏘면 군숙 손해보는 건데 수가 2배가 되면 화력은 2배이상으로 올라가는건데
그걸 일부러 자기가 줄여줄 필요가 있나요??
님이 주장하는거는 저글링 30기 보내서 싸울꺼 10기씩 3번 보낸다는 건데
30기면 기스낼꺼 10기 보내면 기스도못내서 효율이 별로입니다
꽁디만세 (2013-04-11 15:1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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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경 // 시간차로 군숙을 박으나, 한꺼번에 군숙을 박으나, 동시간대의 식충 최대보유량은 같습니다. 다만 이방법의 장점은 거의 항시적으로 MAX수치의 식충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거죠.
꽁디만세 (2013-04-11 15:1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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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시면 간단합니다. 군숙 25기를 한꺼번에 박을경우 식충 50기가 생성되고, 50기가 죽을때 다시 식충50기가 나오죠. 반면 군숙을 1초마다 하나씩 박아서 식충을 모을경우, 식충이 이미 48~50기가 보유된상태에서 계속해서 식충 충원이 됩니다. 딜레이가 없다는거죠.
악당그녀는신세경 (2013-04-11 15:1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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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차로 박는데 어떻게 동시간대에 같은 량의 식충이 가는 거죠??
그건 무슨 마법 스킬이죠;;
꽁디만세 (2013-04-11 15:1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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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충의 라이프타임이 25초잖아요. 식충을 한꺼번에 박더라도 최대식충수는 50기입니다. 그런데, 식충을 1초마다 한번씩 생성되게 하더라도 최대식충수는 50기죠. 생각해보세요.
악당그녀는신세경 (2013-04-11 15: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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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는 50될지 몰라도 일렬로 가잖아요 저글링 마린에 일렬로 가면 감사합니다 하는데요
꽁디만세 (2013-04-11 15:1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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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충(12) 식충(11) 식충(10) 식충(9) 식충(8) 식충(7) 식충(6) 식충(5) 식충(4) 식충(3) 식충(2) 식충(1)

괄호안이 식충의 잔여 생명입니다. 이런식으로 식충이 생성되겟죠.
꽁디만세 (2013-04-11 15:1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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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 역시 상관없습니다. 이미 먼저 나와있는 식충들이 앞에서 때우고있는동안 뒤에서 일렬로 걸어와서 추가되는거라서요. 그리고 실제로해보시면 저글링 마린처럼 그렇게 되지 않아요.
꽁디만세 (2013-04-11 15:1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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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가 일렬로 뛰어와서 계속해서 쉴새없이 테란전 교전에 충원되는것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그런식이에요. 쉴새없이 식충이 끊이지않고 전장에 충원됩니다.
악당그녀는신세경 (2013-04-11 15:2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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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로 일렬로가면 죽이면서 전진하기 더 쉬운데요?
완전 기본이 없으시네
100이라는 유닛이 50유닛 처리하는데 50초 걸린다고 하면
10유닛처치하는데 10초 걸리는게 아니고 7초8초 이런식으로 초가 더 줄어들어요
일렬로 쭉 보내면 무조건 저그 손해입니다
꽁디만세 (2013-04-11 15: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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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충 자체가 숫자가 많고,맷집도 저글링 광전사보다 훨씬 높아서, 그렇게 쉽게 죽지않습니다. 괜히 토스들이 식충잡기위해서 스플래쉬를 동원하겠나요? 죽이면서 전진하면 장땡이라구요? 한번 군숙 1초에한번씩 생성되게 해서 박아놓고 온리추적자랑 싸움시켜보세요. 그거 죽이면서 전진가능한지. 절대 못합니다.
아이콘 이스메네 (2013-04-11 15:2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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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충 1마리가 10타임 나와서 주는 데미지가 식충 10마리가 1타임나와서 주는 데미지의 1/10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실제로는 한대도 못때리거나 한대 때리고 죽고의 반복입니다.

어차피 이런 의견 받아들이시지도 않을텐데 이젠 왜 계속 답글달고있나 모르겠네
꽁디만세 (2013-04-11 15:2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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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지금 해보고 말하는겁니다. 직접 해보세요. 군숙 25기가지고, 토스의 추적자20 거신5 고위기사3을 막아보세요. 한꺼번에 박아서 그게 가능한지요.
아이콘 이스메네 (2013-04-11 15:2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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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못해 맞는 추적자 한마리만 뒤쪽보내면서 전진시키기만 해도 되는데.
꽁디만세 (2013-04-11 15:2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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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못막습니다.
꽁디만세 (2013-04-11 15:2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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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메네님이 그렇게 자신있어하시는데 이따가 저랑 실험 해보시죠? 어떠신지?
꽁디만세 (2013-04-11 15:2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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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따가 저랑 해보죠. 제가 군숙을 1초에 한번씩 뱉게끔 박아놓을테니 추적자만으로 잡아보세요.
악당그녀는신세경 (2013-04-11 15:2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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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봤으면 리플올리세요 ^^
꽁디만세 (2013-04-11 15:2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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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지금은 게임을 못하고 이따가 7시부터 할수있는데 7시에 두분중 한분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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