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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3-18 14:24:24 KST | 조회 | 6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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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가 한계가 명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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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 쾅이 쎄보여서 그렇지
지속딜 측면에서 보면
인성비는 커녕 가성비도 안나오는게 지뢰임
지뢰의 장점은 세가지
기만
저비용
범용성
기만이라 함은
예를들어 10의 방호력을 7인것처럼 속여 8~9의 병력을 유인해 잡아먹는것
지뢰의 핵심은 기만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님
지뢰는 그게 있는지 모를 때 위력이 나오는거지
있는지 알면 사실 탐지기도 별 필요가 없음
정면싸움에서 40초면 싸움이 두번은 벌어지고 끝날 시간이기 때문에
그럼에도 리영호가 썼던 지뢰체제는
기만을 버리는 대신 저비용 + 범용성으로
빠른타이밍에 화력조합을 갖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택했던 것임
자체는 나쁘지 않았으되
지뢰 운용에는 운도 필요하다는것이 새롭게 드러남
짐작되는 리영호의 의도대로 지뢰가 작동해 주었다면
막겜의 경우 승패는 차치하고 최소한 그보다는 훨씬 늦은타이밍까지 테란이 버텨냈을 것
여튼 정리하면
지뢰는
기만을 전제로 한 초반방어, 견제방어, 멀티방어, 충원차단 까지만 효용성이 있고
그 외의 임무에는 딱히 유효타를 거두기가 어려운
한계가 뚜렷한 유닛이라고 봐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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