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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가토레이
작성일 2013-03-05 10:17:39 KST 조회 521
제목
상황 보고서: 군단의 심장 밸런스

군단의 심장 베타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만들고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열정적으로 베타에 참여해 자세한 의견을 들려 주셨습니다. 게임 출시 후에도 계속해서 많은 의견 부탁 드리며 이번 상황 보고서에서는 군단의 심장 밸런스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을 말씀 드립니다.


먼저 현재 브론즈에서 마스터 수준에 이르기까지 눈에 띄는 문제는 없는 상황이며 각 리그별 보정 승률 역시 베타 기간을 거쳐 50%에 수렴하는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추가로 그랜드마스터 리그 30위 안에는 저그 8명, 테란 10명, 프로토스 10명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된 대회에서의 각 종족별 승률도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 게임의 밸런스는 괜찮다고 느끼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게임 양상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항상 주시하고 있고 커뮤니티 여러분이 우려하는 점들을 확인하며 저희의 생각들을 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 베타 시절과 마찬가지로 게임이 실제로 출시되기 전까지는 밸런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플레이어들도 있다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당연히 군단의 심장 출시 후 계속해서 밸런스를 다듬어갈 것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이 히드라리스크나 예언자에 대해 우려하는 점들을 주의 깊게 보고 있지만 지금 당장 잠재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화를 가져가기보다 이후 게임 양상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먼저 보려 합니다. 플레이어들이 군단의 심장에 완전히 익숙해지기까지는 여전히 더 시간이 필요하며 현재 여러분이 우려하는 것들을 최대한 정확하게 가늠하기 위해서는 상위 수준의 대회들을 더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에서 자주 논의되는 몇 가지 전략들에 대한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의료선의 애프터버너 점화 기능이 너무 강력합니다.


처음 이 기능을 소개할 당시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전략들이 정말 멋지게 느껴지는지 말씀 드린 적이 있고 의료선이 가장 적합한 예입니다. 자유의 날개를 돌이켜보면,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 의료선 드랍은 항상 등장하던 장면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사라져 갔습니다. 과거에 비해 더 쉽게 대처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새로운 유닛과 능력에 대해 저희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생각은 활용법을 대응법보다 빨리 익힐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일부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의료선에 잘 대처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수정을 하기 전에 정말 의료선이 지나치게 강력한 것인지 지켜보려 합니다.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 조합이, 특히 저그를 상대로 너무 강력합니다.


게임 시작 후 15분 동안 서로 별다른 공격 없이 양 쪽이 같은 수의 확장을 갖고 경기를 풀어가는 경우 저그가 방사 피해를 주는 유닛과 조합된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들을 상대하는 것이 까다롭다는 점에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프로들 간의 경기에서는 특별한 징후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프로토스 선수들이 이 전략을 시도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 성공률이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니고 따라서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판단하는 이유는 프로토스가 이 전략을 성공시키기에 충분한 자원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프로 수준의 대회들을 보면, 이 조합은 다양한 수단으로 상대할 수 있는 상황이며 게다가 현 시점에서는 프로 선수들도 프로토스의 공중 조합에 대응하는 최적의 전략을 아직 개발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는 이 전략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면밀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스카이 프로토스 체제에 대한 저희 입장은 강력한 전략인 것은 맞지만 저그가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입니다.



지금까지 말씀 드린 내용은 아직 최종 확정된 사항들은 아니며 앞으로 변화를 주는 것도 항상 고려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계속해서 세 종족으로 직접 게임을 하고, 많은 대회들과 높은 수준의 개인 방송들을 가능한 많이 시청하며, 커뮤니티와 프로 선수들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이를 논의하기 위해 매일매일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아직 군단의 심장을 익혀가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향후 어느 순간 게임 양상이 급격하게 변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진화의 과정에서 저희가 지금 가지고 있는 생각이 완전히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꼭 염두해 주시길 부탁 드리며, 스타크래프트 II를 최대한 멋진 게임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커뮤니티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베타 기간 중 보여 주신 열정적인 논의와 건설적인 피드백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여러분의 도움은 저희에게 정말 소중합니다. 3월 12일 시작되는 군단의 심장 래더에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는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2634096/%EC%83%81%ED%99%A9_%EB%B3%B4%EA%B3%A0%EC%84%9C_%EA%B5%B0%EB%8B%A8%EC%9D%98_%EC%8B%AC%EC%9E%A5_%EB%B0%B8%EB%9F%B0%EC%8A%A4-2013_03_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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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경찰청창살철창살 (2013-03-05 10:1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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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 : 황밸임
아이콘 예를들면꿍디꿍디 (2013-03-05 10:2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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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데이비드킴은 천재
아이콘 야헝이 (2013-03-05 10:2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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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나오고 지켜봐야징..
아이콘 AlysrA (2013-03-05 10:2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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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또 악성 징징이들은 무슨소리하냐면서 징징대겠지
아이콘 exalt (2013-03-05 10:2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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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래도 볼건 다 보는군요
아이콘 Zzz.... (2013-03-05 10:3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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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번 시즌 보고
아이콘 GeniusLee (2013-03-05 10:5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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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기간동안 랜덤별마 유지하고 레벨86이상찍으면서 제엘에서의 개인적으로 느낀밸런스는
프로토스는예언자 펄서광선 데미지5정도는 너프가 이루어져야 될꺼같고 계시였나 예지로 시야밝히고 폭풍함으로 저멀리서 치면 타종족들은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 이루어지기때문에폭풍함은 인구수6으로 증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모선핵은 너프가 필요없을꺼같긴하지만 광자광충전은사거리1~2정도는 너프해야되지않을까생각되고
저그는 역시 적응의 종족인지 패치때문인지몰라도 점점 초중반 수비가 강력해지고있어서 딱히 건들껀없다 살모사와 군단숙주가 쌓이거나 조합되면 강력한건맞지만 모으기는 쉽지않은게 단점이고 컨트롤하기 쉬운게아니기때문에 아직 저그를 너프시키거나 버프시킬만한건 없다고 봅니다.
테란은 현제 화염기갑병의 데미지를 5정도 너프시키고 염블비변신업글을 무기고 남는칸에 넣어주고 옥불업그레이드시 지금의 데미지가되게 해주어야 될꺼같으며
지뢰는 천공발톱 업그레이드시 재사용대기시간 5~10초정도는 줄여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DK버프좀
아이콘 동화작용완료 (2013-03-05 11:4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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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블리자드:니들이 못하는거임
아이콘 GSLGIMVPRIME (2013-03-05 11:4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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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오 지니어스리님 저랑 같은 생각임!! 근데 저는 에프터버너 속도 너프를 추가로 주장하고 싶음
지금보다는 조금만 더 느리게
아이콘 GeniusLee (2013-03-05 12:2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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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애프터버너에 대해서 안썼네요. 이건 마나소비로 바꾸면 될꺼같습니다. 마나가 없을시 부스터를 쓰게되면 해병및불곰 또는 기갑병 치료가 부족하게되니 저멀리서부터 무작정쓰다보면 도착할때 마나가 없게되죠 그리고 치료하다가 마나가없다면 도망갈때 마나가 없다면 부스터를 못쓰구요.
아이콘 GeniusLee (2013-03-05 12:2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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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또 그렇게되면 의료선을 극후반에도 부스터로 통한 견제이득을볼수있게 의료선마나업글을 할수도있지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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