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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2-22 22:07:01 KST | 조회 | 1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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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까 단순 수치 밸런스 말고 대세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참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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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니까 기세싸움이 이렇게 영향을 크게 미쳤을 줄은 몰랐음.
이걸 들어 생각하니까
오베시절 맵도 전초 이딴거로 다 깔리던 시절 테란 전성기때 정작 우승한 테란이 정종현 하나라는 것과,
패치하나 먹은 적 없는 우모랑 히레기가 세기말에 와서 다시 쓰인다던가(후자는 거의 환골탈태의 직전까지)
단순 공격력이 어쩌고 가격이 어쩌고 하는 그 수치적 밸런스나 승률만으론 설명하기 애매한데
이 기세나 심리적인 요소를 들이대면 설명이 얼추 가능하네요.
이제까지 우리가 여기서 논했을때는 크게 게임 내적인 요소(양상 혹은 유닛들의 수치)
혹은 결과적인 총 승률이었는데
어쩌면 우리가 밸런스를 논할때 이거 2개 말고 숨겨진 요소가 더 있을 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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