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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oWHere]
작성일 2013-01-03 21:17:12 KST 조회 190
제목
퀘스트 따라가는건 와우가 먼저 창시했고..

그걸 벗어나면 구식인거죠...


예전 리니지 같은 퀘스트 방식으로 가면 구식소리 들을수 있으니


아키에이지는 모험할순 없었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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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어그로장인 (2013-01-03 21:2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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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경이
"'바람의 나라', '리니지', '울티마 온라인' 등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참고할 만한 전작이 없어 가상 사회와 같은 느낌이었다. 그 이후 게임이 발전하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가 나오면서 퀘스트를 통해 이용자를 유도하다 보니 정해진 루트대로 따라가는 방향으로 게임이 바뀌었다. WOW를 오래하다 보니 정해진 방향으로 따라가는 것에 대한 한계를 느꼈다."
이런 말을 해놓고, 정작 그런 방식을 썼다는 게 좀...
[NoWHere] (2013-01-03 21:2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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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어쩔수없음. 메커니즘을 바꿀 혁신적인게 없다면. 써야지. 말을 잘못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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