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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너님이야
작성일 2012-12-08 18:02:36 KST 조회 383
제목
프로리그 맵 제작자 인터뷰중 괜찮은 것들

자체 제작 맵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이 궁금하다.

맵을 제작하면서 나름의 기획 회의를 했었다. 그리고 첫 번째 목표를 정했다. 그것은 기존 <스타크래프트2> 래더맵의 획일화된 점을 탈피하자는 것이었다. 현재의 래더맵들은 경기 양상이 상당히 고착화된 상태다. 지금까지의 경기들은 기존의 래더맵을 통해서 볼 수 있으니 프로리그만의 맵으로 고유컬러를 내보자는 생각이었다. 그리고 전작에서 넘어오지 못하는 유저들이 가진 향수를 자극해 관심을 가지게 하자는 의도도 있었다.


<스타크래프트1>에서부터 맵 제작자로 유명했다. 향후 프로리그 맵에 어떤 정체성을 부여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프로리그 맵 제작의 기본은 기존의 틀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가령 현재 <스타크래프트2>에서 블리자드는 8미네랄-2가스, 황금 미네랄, 감지탑의 기본 틀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거기에 얽메이고 싶진 않다. 블리자드가 수용할지 여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신규 맵들을 보면 감시탑이 없는 맵들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불만의 소리는 없었나?

게임단에서도 똑 같은 이야기를 했었다. <스타크래프트1>에서 <스타크래프트2>로 넘어오면서 많은 것들이 변경됐다. 대전 게임이 모두 그렇겠지만 조금씩 이득을 쌓아서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이다. 유리한 선수가 감시탑을 점령했을 때 경기를 뒤집기 매우 힘들다. 역전의 빌미와 같은 변수를 줄이기 위한 요소 중 하나가 감시탑이라 생각했다. 전작에서도 감시탑 없이 개인의 실력에 따라 승패가 났었고 선수들 역시 이 부분에 대해 모두 공감했다. 그런데 감시탑이 없이 경기가 진행되니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 그동안 쭉 이어져왔던 래더맵과는 차별화된 맵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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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S Yoon-G Love (2012-12-08 18:0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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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개마고원 좋았었는데. 삼룡이랑 4멀이 6m+1g였음.
StarGG (2012-12-08 18:0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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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윗 보니깐 헉도 감시탑 없는게 더 낫다고 썼던데
아이콘 쿠쿠리z (2012-12-08 18:0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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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탑 없앤거 레알 굿
압도적인힘 (2012-12-08 18:0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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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감시탑이 없이 경기가 진행되니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뭔데?
아이콘 서귀포 (2012-12-08 18:0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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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 인터뷰 보면 감시탑 없으면 생기는 문제도 적었어요 스2 특성때문에 없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한다고
압도적인힘 (2012-12-08 18:0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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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검색해보니까 나오네.

어떤 문제점인가?

감시탑을 없애버리고 나니 눈치싸움이 됐다. 후미 견제 공격이 심해진 것이다. <스타크래프트2>자체가 DPS가 높고 게임속도가 빨라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짧다. 심지어 감시탑을 보고 대응해도 늦을 수 있을 정도다. 물론 경기를 하는 입장에서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답답할 것이고 배제했을 때 받는 타격이 심하다. 결국 한방 싸움이 되더라.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가 지나치게 높은 DPS와 종잇장 건물이다. 상대의 공격을 확인하고 진출한 병력을 되돌리기엔 너무 늦다. 개인적으로 반응의 한계가 있는데 그 이상을 넘어선다고 생각한다.
아이콘 NS Yoon-G Love (2012-12-08 18:0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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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말하면 뒷치기가 많아진다는 거.
StarGG (2012-12-08 18:1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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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부분은 맵에따라 다르지만 뒤로 돌어가거나 견제 가는거 전혀 정찰 못하는 감시탑 위치인 맵들도 있어서 그런 맵들은 있어도 그런 부분에서 영향이 별로 없다는 도리어 한타 나온느거 보고 반응 하는거지 테테전 탱크 거리 싸움이나
아이콘 Crux_Winpark (2012-12-08 18:3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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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탑에 대해서는 정말 정확하게 말씀하신듯 ㅋㅋ 없으면 오히려 구도에 따라서는 역전이 오히려 힘들기도 하고 서로 정보가 없다보니 눈치만 보다가 한방싸움만 나오게 될 소지가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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