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아이콘 bbdd
작성일 2012-11-21 10:36:32 KST 조회 477
제목
군단의심장 전략의 다양성이 오히려 더줄어들었다

매우 심각하다

 

RTS는 다양한 전략이있어야 보는맛도 느는데 점점 전략을 줄게패치시키면 아예그냥 모든선수들이 모두똑같은 플레이하게해서 양산형경기만 줄창나오게해서 결국 망한다.

 

 

1. 거머리 지뢰는 빠르게 나오는 은폐유닛이기때문에, 빠르게 나오는 모선제어소에 은신감지주고, 포자촉수 요구건물은 산란못으로 했다.

이게문제가 뭐냐면 테란으로 상대 토스가 은밴배제 4차관이나 7차관이나 트리플 8차관같은 빌드쓰믄 카운터로 은밴 날리는 빌드 전부다 사장된다. 모선제오스 은신감지가 1분이다...

은밴을쓰는 모든 빌드가 줄어들었다. 이의미는 닥치고 배불리는 플레이를 양산이다 ㅡㅡ

 

저그전엔 어차피 은밴이 저그기지달려가도 이미 진화장 지어져있는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포자촉수 요구조건이 산란못인건 크게 상관이안돤다만 문제가뭐냐면 화염차 처럼빨리나오고 op인 거머리지뢰로인한 초반압박때문에 저그는 무조건 포자촉수 짖고 지뢰 예방해야하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무조건이다. 군수공장만보이면 무조건 포자촉수밖아야한다. 때문에 빠르게 트리플가는 저그빌드가 마인덕에 포자촉수지어야하므로 불가능하다. 전략이 사라졌다. 걍 이제저그는 군수공장 보면 무조건 2베이스운영해야한다. 2베이스에서일벌레상댕이짼후 3베이스가야하지 노못트리플같은 빌드는 불가능하다. 테란이 노병더블해도 군수공장은 6분전에 완전되므로.

 

가장 큰 전략의 상실은, 이승현선수가 주로하는 플레이다. 저그가 산락못과 가스를빨리올려서 빠르게발업해서 테란 화염차나오는 타이밍에 저글링 다수로싸먹고 빈집들어가는, 일명 화염차가 저글링 따라다니게하는 플레이가불가능하다.

 

이빌드로 저글링 몰려다니다 지뢰에 폭사당함^^ 그렇다고 한기씩 저글링 던져서다니면 애초에 스피드가떨어져서 이빌드 쓸이유가없음. 고로이제 저그들은 앞마당이후 가스캐지말고 4여왕 포자촉수가 무조건 고정임. 전략의다양성 사라짐^^

 

암흑기사 빌드가 사라짐. 굳이 포탑안밖고 지게로봇ㄱ안써도 값싸고빨리나오는 지뢰밟고 알아서 뒤짐.

 

 

 

2. 모선제어소때문에 사라지는 전략을 알아보자.

저그와 테란의 모든 전략적 플레이가 없어진다. 이건뭐말안해도알겠지. 테란이나저그가 초반에 공격적플레이해도 모선제어소 때매 더잘막히게되니 초반 전략적 플레이할이유가없지않냐? 걍 닥치고 양산형 플레이 ㄱㄱ 스타1 프로리그 2011~2012년 보던사람들은 알겟지. 문제점을알고 맵으로 다양한플레이나오게하려고해도, 모든선수가 모두 똑같은 양산형 플레이만하는걸. 당연히 보는맛도떨어지고, 모든선수가 모두같은플레이를하니 선수의 개성이 사라짐. 선수으 개성이 사라진다는건 스타성이없어지는거고, 보는맛도사라짐. 우린 이제동의 뮤짤을보고 환호했고, 신상문의 투스타레이스 정명훈의 벌쳐플레이 강민의 신기한빌드 등등 근데 스타가 전략고착화다된 2011 2012년도는 모든선수가 모두같은플레이를해서 보는재미반감. 군심도 모든선수가 모두같은 플레이 하게되도록 만들어짐.

 

여튼 모선제어스때문에 공격적플레이 삭제, 걍 닥치고 같은플레이만해라

 

글고 모선제어소의 초반 사기성은 토스가 올인을 하더라도 모선제어소로 쉽게 집보낼수있음... 올인은 초반공격을 강화시키는 대신, 안정성을 포기하는건데, 모선제어소가 토스올인에 초반공격과 안정성 둘다 부여해줌. 이거너프될듯

 

 

 

 

3. 전략의 다양성 없어진 근본적인 이유는 거머리지뢰때문임. 블리자드는 테란 거머리 지뢰를 강력하게 사용하게하고싶다고했음. 물론이게 맞는말인데, 정말 중요한 이유를 모르는거같음.

 

화염차만큼 빨리나오는 거머리지뢰가 은신이기땨문에, 모선제어소도 은심감지주고, 포자촉수 티어도 내렸는데, 결국 은신감지가 자날보다 매우쉬워졌으니, 은신유닛을 이용한 모든 빌드가 사라짐. 빌드가줄어드는건 게임보는재미 하는재미도사라진다는것을 의미.

 

거머리지뢰는 데미지 160으로 거의초반 모든 유닛을 한방에죽일수있기때문에 테란을 상대하는 저그, 프로토스의 초반 공격적플레이를 없애버리고, 걍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를강요함. 서로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하면 재밌겠다??  글고 초반 거머리지뢰가 은신이라 저그는 어쩔수없이 포촉수비를, 움추려드는 플레이밖게못함

 

거머리지뢰때문에 많은 플레이 스타일, 선수들의 개성이 사라지는거임.

 

 

해결방안은, 거머리지뢰은신을 없애고 때문에 모선제어소도 은신없애고 포촉티어도 다시올려야함. 대신에 지뢰는 좀더 탱키해지고 크기도커져야함.

 

지뢰를 본 저글링이 지뢰사거리 5를 피해서 빙돌아가서 이승현식플레이할수있게해야함.

 

 

블리자드는 이걸 생각못한건지몰라도, 지뢰를 초반부터쌔게해서 지뢰를 이용한 초반 테란의 공격을 강화하자 이의도겠는데 지뢰는 공격용 유닛이아니고 상대를 움추려들게하는 유닛일뿐임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카서스 (2012-11-21 10:44: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감 ㅠ
아이콘 아아2 (2012-11-21 10:46: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체적인 내용은 약간 공감하지만 그래도 지뢰 컨하는 재미는 있음. 자날에선 걍 어택땅이 전부라. 전체적으로 보면 군심이 더 재밌긴함
아이콘 야헝이 (2012-11-21 10:47:10 KST)
0↑ ↓0
센스 이미지
지뢰+사신때문에 테테전도 멀티 방어 후 힘싸움으로 몰아붙여서..정말 별로에요.
지뢰가 좀 더 늦게 등장하는게 맞는거 같음 ㅠ.ㅠ 지뢰살릴려다 다른게 다 죽음.
아이콘 변경안 (2012-11-21 11:58:19 KST)
0↑ ↓0
센스 이미지
개소리 ㅋ 내가 군심하면서 제일좋은게 전략의 다양성증가엿는데

물론 군심베타유저
아이콘 이동사격 (2012-11-21 12:07:57 KST)
0↑ ↓0
센스 이미지
제가 군심 패치보면서 느낀거 그대로 써주셧네..
제일 문제가 지뢰와 모선제어소인듯.

지뢰의 은폐기능을 100/100정도의 업그레이드로 돌리고 모선제어소의 활동범위감소, 은폐감지능력 삭제정도의 패치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콘 변경안 (2012-11-21 12:12:02 KST)
0↑ ↓0
센스 이미지
2. 모선제어소때문에 사라지는 전략을 알아보자.

저그와 테란의 모든 전략적 플레이가 없어진다. 이건뭐말안해도알겠지
---------------------------------------------

님 군심베타유저맞나여 ㅋㅋ 이거 저그가 바링으로 입구뚫고 걍 본진올라가면끝

글구 본진견제나 드랍으로 인한 플레이는 안하나요?
아이콘 변경안 (2012-11-21 12:13:23 KST)
0↑ ↓0
센스 이미지
거머리지뢰는 데미지 160으로 거의초반 모든 유닛을 한방에죽일수있기때문에 테란을 상대하는 저그, 프로토스의 초반 공격적플레이를 없애버리고, 걍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를강요함. 서로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하면 재밌겠다?? 글고 초반 거머리지뢰가 은신이라 저그는 어쩔수없이 포촉수비를, 움추려드는 플레이밖게못함



거머리지뢰때문에 많은 플레이 스타일, 선수들의 개성이 사라지는거임.

-----------------------------------------------------------------------

ㅋㅋ 글구 이건 거머리지뢰 여왕+감군이면 걍뚫는건데 군심 인비만봐도

거머리지뢰땜시 기방현상은없어다는거아실텐데여?
아이콘 변경안 (2012-11-21 12:14:57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내 생각엔 은폐전략없어지는대신 더 다양한전략이 늘어낫는데요?

토스만하더라도 예언자, 폭풍으로인해 프프전이 훨씬다양해졋구
테란전도마찬가지

저그나테란도 엄청다양해졋어요 은폐전략좀 약해졋다고 전체적으로 전략의다양성이
약해진건아닌데 군심해보셧나여
아이콘 돌격전차 (2012-11-21 12:31:36 KST)
0↑ ↓0
센스 이미지
은폐로 끝내는전략이 타격입는거지
정종현 저그전 메카닉하듯 뒤를 보고 징검다리역할로 쓰는 전략카드로는 여전히 유효하게 쓸 수 있음

내생각엔 실보다 득이 많다고 보는데요




결정적으로
전략이란 시간이 지나야 제대로 개발이 되죠
이 시점에선 뭘 논하는거 자체가 별 의미가 없음
아이콘 이뉴이트 (2012-11-21 14:33:53 KST)
0↑ ↓0
센스 이미지
군심유저맞아요? 토스입장에서 모선제어소나오면 걍 가만히 있어요? 무조건 상대본진 정찰용으로 한번가는게 당연한건데요 가는순간 바링인거 눈치까고 알고도 못막으실린없고..
그리고 본진견제나 드랍은 자유의날개부터 있는 전략이니 전혀 군심에서 전략의다양성이 증가했다는말에 동의를 못하겠네요 왜냐면 자유의날개에 있던 전략들이 사장되고 신유닛을 통한 새로운 전략이 생긴것인데 어떻게 다양성이 증가했다는겁니까? 조삼모사인데 그걸 모르시네요 은폐전략이 사장되고 다른전략들이 늘어났다? 그럼 차라리 유닛자체를 없애지 왜 가만히 냅둡니까 제일 올바른방법은 새로운 유닛들을 추가함으로써 다양한전략을 늘리는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원래 기존의전략들을 사장시키거나 훼손시키면 안된다는거죠 시도자체는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종족별로 너무 견제에 대한 수비책이랄까요? 저그 진화장없이 포자촉수라든지 모선제어소 대규모소환이라든지 거머리지뢰라든지 행여나 불리한상황을 역전하기위한 발판이 되는 견제를 모든종족들이 손쉽게 해결할수있기때문이죠 군심 지금당장 재미있어보이시죠? 나중에되면 11/11이나 바링,맹독올인,전진관문?이런 전략성 쇼부 절대 통할리없습니다 물론 모르면 먹히겟죠 근데 눈치채는순간 지금보다 막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엄현히 RTS라는 장르인데 초반이나 은폐유닛에 대한 전략적인 요소는 사라졌습니다 이게정상입니까? GSL 스타리그 해외 기타리그 초반전략없이 모든경기 20분씩 걸릴게 분명하구요 이건 정말 조삼모사나 다름없어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