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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11-21 10:36:32 KST | 조회 | 4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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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의심장 전략의 다양성이 오히려 더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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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심각하다
RTS는 다양한 전략이있어야 보는맛도 느는데 점점 전략을 줄게패치시키면 아예그냥 모든선수들이 모두똑같은 플레이하게해서 양산형경기만 줄창나오게해서 결국 망한다.
1. 거머리 지뢰는 빠르게 나오는 은폐유닛이기때문에, 빠르게 나오는 모선제어소에 은신감지주고, 포자촉수 요구건물은 산란못으로 했다.
이게문제가 뭐냐면 테란으로 상대 토스가 은밴배제 4차관이나 7차관이나 트리플 8차관같은 빌드쓰믄 카운터로 은밴 날리는 빌드 전부다 사장된다. 모선제오스 은신감지가 1분이다...
은밴을쓰는 모든 빌드가 줄어들었다. 이의미는 닥치고 배불리는 플레이를 양산이다 ㅡㅡ
저그전엔 어차피 은밴이 저그기지달려가도 이미 진화장 지어져있는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포자촉수 요구조건이 산란못인건 크게 상관이안돤다만 문제가뭐냐면 화염차 처럼빨리나오고 op인 거머리지뢰로인한 초반압박때문에 저그는 무조건 포자촉수 짖고 지뢰 예방해야하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무조건이다. 군수공장만보이면 무조건 포자촉수밖아야한다. 때문에 빠르게 트리플가는 저그빌드가 마인덕에 포자촉수지어야하므로 불가능하다. 전략이 사라졌다. 걍 이제저그는 군수공장 보면 무조건 2베이스운영해야한다. 2베이스에서일벌레상댕이짼후 3베이스가야하지 노못트리플같은 빌드는 불가능하다. 테란이 노병더블해도 군수공장은 6분전에 완전되므로.
가장 큰 전략의 상실은, 이승현선수가 주로하는 플레이다. 저그가 산락못과 가스를빨리올려서 빠르게발업해서 테란 화염차나오는 타이밍에 저글링 다수로싸먹고 빈집들어가는, 일명 화염차가 저글링 따라다니게하는 플레이가불가능하다.
이빌드로 저글링 몰려다니다 지뢰에 폭사당함^^ 그렇다고 한기씩 저글링 던져서다니면 애초에 스피드가떨어져서 이빌드 쓸이유가없음. 고로이제 저그들은 앞마당이후 가스캐지말고 4여왕 포자촉수가 무조건 고정임. 전략의다양성 사라짐^^
암흑기사 빌드가 사라짐. 굳이 포탑안밖고 지게로봇ㄱ안써도 값싸고빨리나오는 지뢰밟고 알아서 뒤짐.
2. 모선제어소때문에 사라지는 전략을 알아보자.
저그와 테란의 모든 전략적 플레이가 없어진다. 이건뭐말안해도알겠지. 테란이나저그가 초반에 공격적플레이해도 모선제어소 때매 더잘막히게되니 초반 전략적 플레이할이유가없지않냐? 걍 닥치고 양산형 플레이 ㄱㄱ 스타1 프로리그 2011~2012년 보던사람들은 알겟지. 문제점을알고 맵으로 다양한플레이나오게하려고해도, 모든선수가 모두 똑같은 양산형 플레이만하는걸. 당연히 보는맛도떨어지고, 모든선수가 모두같은플레이를하니 선수의 개성이 사라짐. 선수으 개성이 사라진다는건 스타성이없어지는거고, 보는맛도사라짐. 우린 이제동의 뮤짤을보고 환호했고, 신상문의 투스타레이스 정명훈의 벌쳐플레이 강민의 신기한빌드 등등 근데 스타가 전략고착화다된 2011 2012년도는 모든선수가 모두같은플레이를해서 보는재미반감. 군심도 모든선수가 모두같은 플레이 하게되도록 만들어짐.
여튼 모선제어스때문에 공격적플레이 삭제, 걍 닥치고 같은플레이만해라
글고 모선제어소의 초반 사기성은 토스가 올인을 하더라도 모선제어소로 쉽게 집보낼수있음... 올인은 초반공격을 강화시키는 대신, 안정성을 포기하는건데, 모선제어소가 토스올인에 초반공격과 안정성 둘다 부여해줌. 이거너프될듯
3. 전략의 다양성 없어진 근본적인 이유는 거머리지뢰때문임. 블리자드는 테란 거머리 지뢰를 강력하게 사용하게하고싶다고했음. 물론이게 맞는말인데, 정말 중요한 이유를 모르는거같음.
화염차만큼 빨리나오는 거머리지뢰가 은신이기땨문에, 모선제어소도 은심감지주고, 포자촉수 티어도 내렸는데, 결국 은신감지가 자날보다 매우쉬워졌으니, 은신유닛을 이용한 모든 빌드가 사라짐. 빌드가줄어드는건 게임보는재미 하는재미도사라진다는것을 의미.
거머리지뢰는 데미지 160으로 거의초반 모든 유닛을 한방에죽일수있기때문에 테란을 상대하는 저그, 프로토스의 초반 공격적플레이를 없애버리고, 걍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를강요함. 서로 기방하면서 배불리는 플레이하면 재밌겠다?? 글고 초반 거머리지뢰가 은신이라 저그는 어쩔수없이 포촉수비를, 움추려드는 플레이밖게못함
거머리지뢰때문에 많은 플레이 스타일, 선수들의 개성이 사라지는거임.
해결방안은, 거머리지뢰은신을 없애고 때문에 모선제어소도 은신없애고 포촉티어도 다시올려야함. 대신에 지뢰는 좀더 탱키해지고 크기도커져야함.
지뢰를 본 저글링이 지뢰사거리 5를 피해서 빙돌아가서 이승현식플레이할수있게해야함.
블리자드는 이걸 생각못한건지몰라도, 지뢰를 초반부터쌔게해서 지뢰를 이용한 초반 테란의 공격을 강화하자 이의도겠는데 지뢰는 공격용 유닛이아니고 상대를 움추려들게하는 유닛일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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