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이욘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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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11-20 01:09:34 KST | 조회 | 384 |
제목 |
스타2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공감지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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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스타2에 크나큰 문제점을 순차적으로 다루기위해 여기에 글을 적습니다.
다른 포렴에도 적을건데
우선적으로 가장큰 문제점 순으로 꼽아 순차적으로 적으려합니다.
1.인터페이스와 불편한 사용방식의 문제와 블리쟈드의 잘못된인식의 비판
2.종족간 벨런스와 멀티플레이어의 문제점
3.그외 기타잡담(스토리나,그외에것들)
순으로 서술할것이고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뽑아서 먼저 서술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큰 문제점은
1.번의 인터페이스 문제와 사용자들이 격는 불편한 시스템과
스타1과 스타2의 인터페이스의 장단점을 구분하고자 함이면서
블리쟈드의 잘못된인식과 개선하지않으려는 고집을 비판하고자 합니다.
우선 링크하나를 겁니다.
http://www.playxp.com/sc2/swarm_heart/view.php?article_id=4209725&page=2
이글은 플레이xp의 제목:더스틴 브로더, "유닛 뭉치는 현상 수정 없음"
입니다.
간단히 이정보 하나만 가지고도 많은 이야기를 할수있습니다.
[1]:인터페이스 시스템:유닛뭉치기
저링크의 글을 보다싶히 누구나 공감하는것중 하나가 바로 유닛뭉치기입니다.
저시스템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이나 불편사항을 몇가지 뽑자면
1-1:시각적 문제
1-2:벨런스및 컨트롤문제
1-3:블리자드의 편협한 시각
1-1:시각적문제는 많습니다. 이후에 인터페이스 시각적문제점을 몇개더 나열할텐데
우선적으로 스타2의 시청자의 시각적문제는 확연히 스타1이좋습니다.
몇가지 나열을하자면
1):스타1의 간단한 캐릭컬쳐와 비슷한 주포인트를주는 디자인
2):색감
3):유닛뭉치기
이세가지가 가장큰 문제점으로 꼽습니다.
3)우선 1-1의 부제였던 3)의 유닛뭉치기 부터 예를들죠 스타1은 2D입니다. 스타2는 3D죠
이것에서 부터 우선적으로 눈의 피로감이 3D가 더 피로감이 심할수밖에 없겟죠
하지만 그걸해소하려는 디자인이나 세부사항이 오히려 스타1보다 못합니다.
우선은 부제인 유닛뭉치기같은경우 스타2의 해불선 교전만 보죠
몇마리인지 아시겠나요?
유닛비율이나 조합비율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젼혀! 하나도 않들어옴니다.
제가 볼땐 동글한 덩어리에 마린대가리밖에 않보입니다.
왜냐 유닛이 뭉치면서 3D의 특성상 겹쳐지기 때문입니다.
1)이제 부제 1)로 들어가죠
우선적으로 유닛디자인에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먼저말하죠
스타1은 그장단점에 장점을 살린경우고
스타2는 장단점에 단점만 가져온 경우입니다.
심플한 유닛디자인과 주요포인트를 주어 시각적으로 눈에 잘들어오며
유닛구분을 쉽게하는게 스타1,스타2 같은 유닛캐릭터 디자인입니다.
헌데 스타2는 이장점이 있나요?
없죠! 그럼 왜 유닛디자인을 이렇게 만들걸까요?
블럭같은 테란건물에 껌딱지같은 저그건물과 크립
그럼 눈에라도 잘들어와야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럼 유닛을 멋지게 3D의 장점을 살려서 디테일하게 만들어야하는데
그것도 아닙니다.
단점만 모두 가지고왔군요
2)가장 중요합니다. 색감으로가죠
자이 색감과 전에말한 유닛 주요포인트에 색감비율과 명도가 시각적으로
유닛을 명확히 판단하는대 엄청난 도움을 줌니다.
예를들면 스타1의 마린은 어깨방패에 포인트를줘서 파리눈알처럼 보일정도인데
확실히 구분은 잘가죠 네 이건 장점입니다. 디테일한면에선 떨어져도 게임 인터페이스에선
점수를 주니까요
헌데 스타2는 스타1보다 우선 전체적으로 배경만 봤을때 어떤가요?
칙칙하고 스타1보다 전체적으로 어두은 스크린을 보는거 같다는 느낌이 안드시나요?
네 우선 명도와 색의 선명한 부분에서 스타2가 스타1보다 매우 잘못된선택을 했습니다.
3D인데 눈을 아프게하는 요소를 군데 군데 많이도 심어 놓았군요
그럼 여기서 유닛에 색감으로 가죠
간단하게 스타1의 마린과 스타2의 마린을 비교하면
방패에 포인트를 스타1이 더크게잡고 명도도 짙으며 바닥의 타일과 색이 선명히 구분이 됩니다.
스타2의경우 포인트 비중이 적어졌음에도 플레이어를 선별해주는 색의 명도가 매우 질이 낮으며
또 전체적인 어두운느낌을 받기때문에 바닥의 타일과 겹치게되어 방송시청중에
유닛이 모여있다면 복잡해보이거나 눈이 매우 아프게됩니다.
시각적문제를 정리하자면
우선 블리자드는 스타1의 심플하면서 포인트를주는 디자인과 3D의 약간의 디테일한 분위기를 표현하려는
WIN WIN전략을 구사햇으나 두가지 장점을 모두 가져오는데 실패하고
단점의 단점만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했으며 어느한쪽만 선택하니 못한 실패한 선택이 되어버렸습니다.
나머지는 나중에 이어서 서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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