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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욘맨
작성일 2012-11-20 01:09:34 KST 조회 384
제목
스타2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공감지적.1

안녕하세요

오늘 스타2에 크나큰 문제점을 순차적으로 다루기위해 여기에 글을 적습니다.

다른 포렴에도 적을건데

우선적으로 가장큰 문제점 순으로 꼽아 순차적으로 적으려합니다.

1.인터페이스와 불편한 사용방식의 문제와 블리쟈드의 잘못된인식의 비판

2.종족간 벨런스와 멀티플레이어의 문제점

3.그외 기타잡담(스토리나,그외에것들)

순으로 서술할것이고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뽑아서 먼저 서술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큰 문제점은

1.번의 인터페이스 문제와 사용자들이 격는 불편한 시스템과

스타1과 스타2의 인터페이스의 장단점을 구분하고자 함이면서

블리쟈드의 잘못된인식과 개선하지않으려는 고집을 비판하고자 합니다.

 

우선 링크하나를 겁니다.

http://www.playxp.com/sc2/swarm_heart/view.php?article_id=4209725&page=2

이글은 플레이xp의 제목:더스틴 브로더, "유닛 뭉치는 현상 수정 없음"

입니다.

 

간단히 이정보 하나만 가지고도 많은 이야기를 할수있습니다.

[1]:인터페이스 시스템:유닛뭉치기

저링크의 글을 보다싶히 누구나 공감하는것중 하나가 바로 유닛뭉치기입니다.

저시스템으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점이나 불편사항을 몇가지 뽑자면

1-1:시각적 문제

1-2:벨런스및 컨트롤문제

1-3:블리자드의 편협한 시각

 

1-1:시각적문제는 많습니다. 이후에 인터페이스 시각적문제점을 몇개더 나열할텐데

우선적으로 스타2의 시청자의 시각적문제는 확연히 스타1이좋습니다.

몇가지 나열을하자면

1):스타1의 간단한 캐릭컬쳐와 비슷한 주포인트를주는 디자인

2):색감

3):유닛뭉치기

이세가지가 가장큰 문제점으로 꼽습니다.

 

3)우선 1-1의 부제였던 3)의 유닛뭉치기 부터 예를들죠 스타1은 2D입니다. 스타2는 3D죠

이것에서 부터 우선적으로 눈의 피로감이 3D가 더 피로감이 심할수밖에 없겟죠

하지만 그걸해소하려는 디자인이나 세부사항이 오히려 스타1보다 못합니다.

우선은 부제인 유닛뭉치기같은경우 스타2의 해불선 교전만 보죠

몇마리인지 아시겠나요?

유닛비율이나 조합비율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젼혀! 하나도 않들어옴니다.

제가 볼땐 동글한 덩어리에 마린대가리밖에 않보입니다.

왜냐 유닛이 뭉치면서 3D의 특성상 겹쳐지기 때문입니다.

 

1)이제 부제 1)로 들어가죠

우선적으로 유닛디자인에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먼저말하죠

스타1은 그장단점에 장점을 살린경우고

스타2는 장단점에 단점만 가져온 경우입니다.

심플한 유닛디자인과 주요포인트를 주어 시각적으로 눈에 잘들어오며

유닛구분을 쉽게하는게 스타1,스타2 같은 유닛캐릭터 디자인입니다.

헌데 스타2는 이장점이 있나요?

없죠! 그럼 왜 유닛디자인을 이렇게 만들걸까요?

블럭같은 테란건물에 껌딱지같은 저그건물과 크립

그럼 눈에라도 잘들어와야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럼 유닛을 멋지게 3D의 장점을 살려서 디테일하게 만들어야하는데

그것도 아닙니다.

단점만 모두 가지고왔군요

 

2)가장 중요합니다. 색감으로가죠

자이 색감과 전에말한 유닛 주요포인트에 색감비율과 명도가 시각적으로

유닛을 명확히 판단하는대 엄청난 도움을 줌니다.

예를들면 스타1의 마린은 어깨방패에 포인트를줘서 파리눈알처럼 보일정도인데

확실히 구분은 잘가죠 네 이건 장점입니다. 디테일한면에선 떨어져도 게임 인터페이스에선

점수를 주니까요

헌데 스타2는 스타1보다 우선 전체적으로 배경만 봤을때 어떤가요?

칙칙하고 스타1보다 전체적으로 어두은 스크린을 보는거 같다는 느낌이 안드시나요?

네 우선 명도와 색의 선명한 부분에서 스타2가 스타1보다 매우 잘못된선택을 했습니다.

3D인데 눈을 아프게하는 요소를 군데 군데 많이도 심어 놓았군요

그럼 여기서 유닛에 색감으로 가죠

간단하게 스타1의 마린과 스타2의 마린을 비교하면

방패에 포인트를 스타1이 더크게잡고 명도도 짙으며 바닥의 타일과 색이 선명히 구분이 됩니다.

스타2의경우 포인트 비중이 적어졌음에도 플레이어를 선별해주는 색의 명도가 매우 질이 낮으며

또 전체적인 어두운느낌을 받기때문에 바닥의 타일과 겹치게되어 방송시청중에

유닛이 모여있다면 복잡해보이거나 눈이 매우 아프게됩니다.

 

시각적문제를 정리하자면

우선 블리자드는 스타1의 심플하면서 포인트를주는 디자인과 3D의 약간의 디테일한 분위기를 표현하려는

WIN WIN전략을 구사햇으나 두가지 장점을 모두 가져오는데 실패하고

단점의 단점만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했으며 어느한쪽만 선택하니 못한 실패한 선택이 되어버렸습니다.

 

나머지는 나중에 이어서 서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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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파더쉽 (2012-11-20 01:1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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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스1하러 가시죠?
아이욘맨 (2012-11-20 01:1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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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모두가 지적하는 문제를 그렇게 말씀하시는건 좋아보이지 않네요 위 링크글은 보시고 그런말씀을 하시는건지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1:1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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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비문이 너무 많아서 보기 괴롭네요.. 그리고 논리적이지도 못한지라 나머지 서술 이전에 글을 다듬는게 좋으실듯요.
아이욘맨 (2012-11-20 01:1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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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위 링크글에 문제점인 유닛뭉치기를 지적하는것인데 그런말을 하시는거 자체가 제가볼땐 글을 젼혀 읽지않으셧네요 링크글과 댓글보시고 제가쓴글 읽으시면 왜 이런말하는지 납득하실겁니다.
아이콘 EVERGREENA (2012-11-20 01:1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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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쓰셨는데 중간중간에 눈아프다는 요소가 객관적으로 어떤건지 무슨 기준으로 눈이 아픈 요소라고 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1:1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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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뭔 딴소릴 하는건지...

그런 태도로 글을 써봐야 호소력이 없어서 공감할 사람도 오히려 떨어져 나갈겁니다.
아이욘맨 (2012-11-20 01:2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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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비문처럼 쓴건 일부로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함입니다.; 어지렵게 쓴건 저도 동감합니다.
논리적으로 쓰는것도 좋고 장점이 있지만 감성과 답답함을 자극하기엔 부족하죠
아이욘맨 (2012-11-20 01:2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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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딴소리가 아니라 파더쉽님에게 쓴댓글입니다. 거미지뢰님
아이콘 EVERGREENA (2012-11-20 01:2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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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명도 자체는 맵 설정에 따라 확연히 달라집니다. 전체적으로 푸른빛을 띄는 심해도시 맵이나 태양광같은 흰색 조명이 쓰이는 오하나에서 차이는 많이 나죠
아이욘맨 (2012-11-20 01:2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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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 포럼에 정말 단점이 부정적인분들이 너무 많네요 글쓴의도나 공감되는 사항은 이해하려고 하지않고 말이죠..
아이욘맨 (2012-11-20 01:2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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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GREENA그렇죠 그건 생각 못했네요 확실히 오하나같은 밝은맵은 눈에도 잘들어오고 좋더군요 그래도 님 처럼 끝까지 읽고 이해해주시는분이 있어 다행입니다.
다른분들은 읽지도않고 편협한 생각으로 스타2의 비판하는 글의 형식만 않좋게 보는데
글에 요지나 중점을 다루는 내용과 우리가 바꿔나가서 개선해야할점을 돕거나 공감을 않할망정
짧게만 보고 비판만하니 답답하군요
아이콘 EVERGREENA (2012-11-20 01:2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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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도 올려주세요 보고싶음;;
아이욘맨 (2012-11-20 01:3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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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시간나면 올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지적받은 부분 서술부분은 저도 너무 서두없이 정리않하고 바로 올린지라; 정리가 필요한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1:3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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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죄송합니다.

일단 글의 문제를 따져보자면...
1) 가독성이 떨어지다는 비판은 하고 있지만 가독성의 범위나 구체적인 제시를 하고 있지 못한지라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2) 명도도 스2가 더 높은더러 스1의 경우엔 오히려 중간색과 채도가 높은 도트로 구성되어 있기에 색채학적으로는 스2의 가독성이 더 좋은 편입니다. 다만 3D에 비해 2D는 대상에게 전달하는 정보 자체가 심플하다는 이점이 있지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1:3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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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요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는 이해하겠지만 공감대를 얻기 위해선 좀더 구체적인 근거나 논리적인 지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욘맨 (2012-11-20 01:4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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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서술내용은 인정한 부분이고 넘어가죠
확실히 2D와 3D의 장단점이 존제합니다. 명암이야 높다고해도 시청자 입장즉 방송을 보는사람에게는 채감상으로 명암이 그리 선명해보이지 않는게 현실이죠
그래서 보완하는 기술이 여럿있는데도 스타2는 확실히 보는 시각은 그리 크게 신경쓴것 같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공감하시나요?
아이욘맨 (2012-11-20 01:4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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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력이나 지적은 맞는말씀이신데 굳이 우리가 문제점으로 삼고있는것
유닛뭉치기에 대한 설명중에 부과적인 시각설명을 하는것인데 이것은 공감대를 형성할려는것이지 설득을 하려는 의도 자체는 아닙니다;
글에 억양에서 묻어날텐데요
솔직히 유닛뭉치기가 좋다고 동의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나요?
아이욘맨 (2012-11-20 01:4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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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도 다 문제있다고 지적하는 부분을 굳이 설득력있게 논리적으로 해명하기보단
제가쓴 의도자체는 공감대 형성에 있습니다.; 누구나 우선적으로 공감하는 사항을 글에 중점을 두기때문이죠
아이욘맨 (2012-11-20 01:4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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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볼땐 거미지뢰님은 젼혀 스타2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고 상당히 지지하시는 입장에 표명으로 밖에들리지 않습니다... 그게아니라면 글에 내용을 중시하지 서술이나 논리면을 크게 중점을두고 따질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애초에 공감대가 형성되어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난하는 형식이기때문이죠
아이욘맨 (2012-11-20 01:5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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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글에 난잡함은 이해하겟으나 엄청크게 문제되는 부분까지나 이해불가할정도의 글도 아니며 글에 내용과는 크게 비중을 다루지않고 제가 서술한 글에대한 트집을 잡고 다른데로 말이 계속 새어나가는 건지 이해할수가 없군요 위에서 인정했음에도 또 지적하시는거 보면 단순히 글지적으로만 보이지 않는건 당연한겁니다..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2:1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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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추측성 뻘소린지..

제글만 검색해봐도 알겠지만 제가 님보다 스2를 비판하면 했지 안하진 않습니다. 클베초부터 지적해왔는데요.

다만 저는 님처럼 부실한 팩트에 공감대니 뭐니 비논리에 기반하는 글은 단순한 선동으로 취급합니다. 타진요랑 다를거 하나 없는 행위지여.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2-11-20 02:22: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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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스투충이 아닌 이상 저런 비판을 할리가 없다는 엄한 편견은 반대로 님이 색깔론에 심취한 스꼴이 아닌 이상 그런 비약을 할리가 없다고 돌려드릴 수 있겠군요.
고독한외계인 (2012-11-20 03:1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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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유닛 너무 뭉치는거 처음에는 별로 였는데 지금은 그냥 그럼 ;;
어차피 뭉치기 안되게 하면 밸런스도 다시 맞춰야 되고 힘들거 같네요.
그리고 눈 아프다는거는 공감 못하겠어요.
아이욘맨 (2012-11-21 01:4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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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적당히 끝내죠 님아 저도 지쳤습니다.
결과적으로 선동글처럼 보여서 험담만 하시는건데 이건 그냥 님이랑 저랑 판단하는 주관적입장이 다른거니 서로의 견해가 않맞고 표현방식도 다른거니 적당히 합시다.
님말도 맞는것도 있는데 꼭님말이 옳은건 아니죠 사람마다 주관이나 입장이나 느끼는게 다른거고 누구에겐 선동글쳐럼 험담하는글 처럼보여도 다르게 보는사람도 있는거니까요
그러니 끝냅시다 구지 더하시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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