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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J.
작성일 2012-11-05 17:30:33 KST 조회 230
제목
벙커에 관한 테란의 논리vs토스의 논리



테란: 벙커는 지어지는데에 광물100을 소비한다, 이는 광물로 미리 늘릴 수 있던 자원확보시스템(사령부, 궤도사령부, 건설로봇 등등)이나 병력생산기반시설을 만드는걸 포기하는 기회비용을 수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후에 벙커를 회수한다 해도 광물25만큼을 소비하는것이다. 게다가 건설로봇이 수리를 붙지 않으면 파괴되는 벙커의 특성상 프로토스의 공격을 막으면 막을수록 수리비용+광물을 채취 못하는 시간까지 합쳐서, 벙커의 실제 가격은 끊임없이 오르게 된다.



토스: 벙커를 지으면, 벙커속에 들어간 테란 병력들의 체력이 그만큼(벙커 체력 400)올라가는셈이다(이 수치는 건설로봇이 수리를 하는 만큼 올라간다). 또한, 벙커를 지음으로써 파수기의 에너지를 역장으로 소비하게 만들어 수호방패를 키는 행위를 제한시킨다. 덕분에 테란병력의 화력은 극대화되고 프로토스의 파수기는 의미없는 공격력 6짜리 원거리공격하는 탐사정이 된다. 게다가 벙커의 회수기능을 덕분에 벙커의 실제 가격은 광물25이지만, 프로토스의 공격을 봉쇄하면서 얻는 이득(자원채취, 테크트리, 업그레이드 등등)을 감안하면 벙커를 지으면 오히려 광물을 이득보는 효과를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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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왕저그 (2012-11-05 17:3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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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나쁜 거vs좋은 거 구만
아이콘 꺄아아아아악 (2012-11-05 17:3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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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테란의 논리는 흔한 징징같은데...

그렇게 따지면 저그는 포촉짓느라고 일꾼1기 소모하고 자원소모하고 미래에 지어질 손익을 잃게되는거군??
아이콘 M_Nana (2012-11-05 17:3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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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자포는 초반 저글링 방어에 필수적인 방어건물이다. 하지만 중반 이후로 가게되면 병력과 병력의 교전이 대부분이 되면서 광자포는 광물 150을 먹는 길만 차지하는 건물이 된다. 벙커처럼 회수도 되지 않는다. 저그의 가시촉수, 포자촉수는 이동이 가능하여 점막만 뿌려져있다면 언제든지 유닛처럼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광자포는 새 멀티에는 다시 지어주어야 하며, 수비에는 광자포보다 병력의 가치가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광자포는 때로 150의 광물을 던지게 되는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콘 Siva (2012-11-05 17:3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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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 벙커링하지마 광자포하지마
아이콘 꺄아아아아악 (2012-11-05 17:3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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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게 정답 방어건물X 공격건물O
아이콘 M_Nana (2012-11-05 17:4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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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의 입장: 광자포와 관문, 제련소를 통한 심시티는 제아무리 다수의 저글링이라 해도 뚫지 못하게 하는 사기적인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전사 1기로 막혀있는 입구의 경우 광전사와 광자포를 처치하는 데 드는 저글링의 가격은 광자포 3개의 값과 맞먹는다. 그러므로 광자포는 매우 효율적인 방어건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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