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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IllIllIl
작성일 2012-09-03 03:20:15 KST 조회 452
제목
밸런스 얘기 나오니 저도 한 번..

여러 가지를 생각해두고 있었는데요,

하나씩 생각한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게 구현됐을 때의 결과는 모릅니다.


1. 바퀴 인구수를 1로 만드는 군락단계 업그레이드

자날 초기엔 바퀴 인구수가 1이었지만,

초반 바퀴 효율이 지나치게 좋아 저저전이 바퀴일색이 된다던가

타종족에서도 바퀴찌르기가 지나치게 강력하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었죠.

그 문제를 바퀴인구수2로 만드는 패치가 어느정도 해결을 해줬지만..

이제는 후반 바퀴의 효율성이 너무 떨어지게 되었죠.

저그의 다른 유닛과 조합하기에는 인구수대비 효율이 좋지 않은 것이 문제.

그렇다면 군락단계 업그레이드로써 바퀴 인구수를 1로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히드라와 조합상성이 좋은 바퀴의 효율이 좋아진다면 히드라의 사용빈도도 올라갈 수 있을 겁니다.


2. 유령 EMP의 실드감소효과가 100 에서 150 으로 증가

후반 테프전에서 집정관의 묻지마폭행에 제제를 가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실드감소가 150으로 늘어난다해도 건물에 EMP를 쏴서 이득을 볼 만한 수치는 아닐 것 같구요,

실드감소가 100 보다 늘어난다해도 모선, 우주모함, 집정관, 거신 외에

다른 프로토스 유닛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유령의 전술핵 조준 사거리 증가 (3 정도)

유령이 전술핵을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준 사거리를 증가시킵니다.



제가 생각한 밸런스 패치는 이 세 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테란선수나 유저들이 유령의 전술핵에 대한 연구를 등한시해서

전술핵 이용빈도가 낮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200병력이 대치상황일 때, 대치선 너머로 핵조준을 하면 프로토스는 싸움을 하거나 뒤로 빠져야만 합니다.

테란이 유리한 진형을 유지한 채로 핵조준을 하면 프로토스는 후퇴하는 선택지를 고르는 게 낫겠죠.

이렇게 핵 1~2발만 써서 전진해나가면

프로토스의 확장지역에 병력이 직접타격할 수 있을 만큼 접근할 수 있을 겁니다.

공성전차가 하나 둘만 있어도 프로토스는 그 확장에서 자원채취를 못하고 안절부절 할 거라고 보는데요..

제가 상상하기로는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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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차필없 (2012-09-03 03: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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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이 패치되면 저저전 군락을 누가 조금이라도 늦게가면 훅갈듯ㅋㅋ 저프전도 200바퀴하면서 군락 올리면 ㄷㄷ해질듯 진짜 제대로 된 바퀴벌레겠네여ㅠㅠ 바퀴가 50마리도 빡센데 100마리면 으으
2번은 저도 찬성하는 바인데 거신도 보호막 150이라 거신도 영향 받음ㅇㅇ 수정바람요ㅋ
3번은 왠지 망설여지네요ㅋㅋ
아이콘 lIllIllIl (2012-09-03 03:3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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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거신 보호막이 150 이나 됐군요.
테란이 거신 타이밍에 꼭 집지키러 들어가야 하지 않고
역으로 유령 준비해서 뚫어낼 수 있다는 건 입스타일까요~ 뭐 거신 보호막이 150이면 그거대로 괜찮을 것 같기도 합니다.

3번은 저도 그다지 맘에 들어하진 않습니다.

음 바퀴 인구수 줄이는 업그레이드가 있으면 저저전에서 그렇게 문제가 될까요?
자원은 그대로 들어가는 거니까 바퀴를 더 뽑으려면 그만한 자원이 필요할텐데요..
아이콘 lIllIllIl (2012-09-03 03:4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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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바퀴 히드라
공격!!
아이콘 VTStyle (2012-09-03 04:0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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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저전에서 제가 문제가 될거라 생각하는건 인구수를 1로 줄이는 업그레이드가 30초 정도만 차이나면 그대로 게임이 기울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한쪽이 다른쪽에 비해 물량이 월등할테니..
아이콘 lIllIllIl (2012-09-03 04:2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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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건 '제 2의 4차관' 또는 '후반의 4차관'.............!?

하지만 pvp에서의 4차관과는 달리, 후반에서 이뤄지는 업그레이드인 만큼..
변수가 많지 않을까요?
be회원 (2012-09-03 04:5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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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은 차라리 번식지테크로 업글하되 0.5줄이는 패치가 더 나을듯...
군락까지 가서 그테크까지 기다리던지 아니면 군락테크까지 바퀴쓰는건 좀 그렇긴 해요...

2번은 EMP데미지보단 범위를 다시 롤백이 좋을듯 싶어요.

3번은 좀 아니라고 봅니다.
추가로 유령 저격데미지 롤백하되 거대에겐 절반데미지 이게 좋은거 같애요.
be회원 (2012-09-03 04:5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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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은 플토유닛 쉴드 많은애 얼마없는거 알긴한데...
그래도 150을 깍는건 그렇고 범위를 롤백시켜서 양념을 골고루 발라주는편이 나을듯 싶음.
be회원 (2012-09-03 04:5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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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은 또 아니면 번식지 0.5 군락 또 0.5 두번 줄이는것도 나쁘지가 않을듯함.
아이콘 mindfree (2012-09-03 06: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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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토스가 죽겠네요 이대로 되면
때국놈의멸망 (2012-09-03 08:1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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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나 지금이나 밸런스패치 어쩌고 하는거 한다는 글들 보면

망글 비율이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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