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1에 비해 못만든 게임이냐?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스2의 부진은 외적 요인이 큽니다
12년전 브루드워가 휩쓸던 당시
rts장르가 흥할 때였고
대중들이 서슴없이 스1을 시도했음
무한 8인용 아이스헌터에서
10분동안 한 유닛만 200 채워서
어택땅 시켜도 좋다고 해댔죠
지금은 다릅니다
스2는 피파나 서든 아이온같은
아무생각, 판단같은거 필요없이
조작만으로 할 수 있는 게임들에
대중성에서 밀리고 있습니다
스2만의 차별화된 재미가 있음에도
대중은 복잡하게 익히고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스2를 해야할 이유를 못느낍니다
게임하면서 판단, 생각이라는걸
하길 거부하죠
게임에 있어서
대중은 생각보다 더 게을러졌습니다
스타가 바둑같은 스포츠로 정착되면
좋겠다고 몇번 얘기가 나왔는데
정말 바둑같이 되버렸습니다
부정적으로요
아는 사람만 그 재미를 아는
그런 게임이 돼버린겁니다
롤같은
AOS의 성공은
판단과 조작 중간 틈을 잘 파고들었다는게
큰 이유라고 봅니다
아무 생각도 하고싶지않은
대중에게
아슬아슬하게 딱 적당한 정도의 학습과
판단력을 요구하죠
그 이상 요구했으면
롤도 이렇게 흥하지 못하고
문명, COH 등처럼
역시 아는 사람만 아는 게임이 됐을겁니다
대중이 이렇게
생각하기 귀찮아 하는 상황에
스타같은 머리와 손이ㄷ둘다 요구하는 게임은
이 이상 대중화되기 힘든 여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