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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노스빠커
작성일 2012-06-07 11:44:14 KST 조회 544
제목
GSL 승률로 알아보는 밸런스 현황(3)-프로토스vs저그

안녕하세요. 밸런스에 관한 글은 처음 써보는 노스빠커입니다.

밸런스라는 기준이 너무 다양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그동안 밸런스에 대해서 말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밸런스가 너무나 주관적일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으로 어떤 종족이 유리해도 내가 그 종족으로 게임을 하다가 지면 상대 종족이 세보이는 건 어쩔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듯이 래더에서의 밸런스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밸런스가 안 좋아지면 그 종족의 점수가 떨어져서 조금 더 못하는 상대 종족 분들과 만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위리그에서의 밸런스로 현재의 밸런스를 알아보기는 굉장히 힘든 부분입니다.


즉, 밸런스를 가장 잘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현재 가장 수준 높은 대회의 밸런스를 알아보면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수준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곳은 역시 GSL입니다. GSL의 밸런스를 통해

그동안의 패치들이 밸런스에 어떻게 적용 되었는지 보겠습니다.




3. 프로토스 vs 저그


그동안 저그분들이 정말 많이 힘들어하셨던 프로토스vs저그입니다.

자 알아보도록 하죠.


1.4.2 버전에서의 2012 GSL시즌 1 프로토스vs저그 승률

37승 24패(61%)


맞습니다. 정말 힘들었습니다. 1.4.2버전은 2월11일까지 유지되었으며 vs테란 승률은 40%였고 vs토스 승률은 39%였습니다. 저그분들이 2월 11일까지 힘들어하신 것은 당연하고 그 때 분위기도 저그분들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때의 문제점은 2가지였습니다. 프로토스의 2티어에 끝나는 경기가 많았습니다.


즉 2불멸+차붕러쉬, 7차관 공2업 점멸자 러쉬, 6차관 땡러쉬등 2티어에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그 때 끝나지 않더라도 후반가서 모선과 조합이 잘된 프로토스의 200병력에 기스도 못내고 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그의 암울기였죠. 이 때 1.4.3버전 패치가 진행됩니다.


1.4.3 패치- 1. 불사조 함대신호소에서 사거리 업그레이드 가능

                

DK는... 정말... 흠... 더이상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가뜩이나 저그가 어려운 상황에서 1.4.3패치가 진행됩니다.


1.4.3 패치 이후의 2012 GSL시즌1+시즌2의 프로토스vs저그

51승 38패(57%)


하지만 의외로 불사조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이용한 경기는 많이 나오지 않았고 당연히 그에 따라 승률도 변화가 없습니다. 아직도 저그는 2티어 공격에 힘들어했지만 스테파노의 200바퀴나 컨트롤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3베이스에 부화장을 빠르게 펴는 체제가 정착이 됩니다. 하지만 저그분들이 토스에게 힘들어했던만큼 이 시기에 저그도 테란에게 비슷한 승률을 올렸습니다. 



이제 5월 11일 패치가 되면서 시즌3가 시작됩니다.


5월 11일 패치내용-1. 여왕 지상 사거리 증가

                          2. 대군주 이동속도 증가


프로토스vs저그의 밸런스를 맞추기에는 개념패치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왕 지상 사거리입니다. 프로토스vs저그전에는 전혀 쓸모 없는 패치이기 떄문입니다. 현재 화두는 여왕 지상 사거리 인듯합니다. 밸런스를 보시죠.



5.11 패치 이후의 2012 GSL시즌3 의 프로토스vs저그

15승 15패(50%)


황금밸런스입니다!! 5월 11일 이후로 프로토스에게 징징대는 저그분들과 저그에게 징징대는 프로토스분들은 반성하셔야합니다. 이렇게 밸런스가 맞게 된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2티어 공격에 대한 내성과 정찰의 용이성

 지금까지 2티어 공격을 정말 많이 당하던 저그들이 대처하는 방법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대군주가 빨라져서 어떤 2티어 공격이 올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대처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후반으로 경기를 이끌어 갈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가시촉수의 재발견

 그 전까지는 서로 200을 채운 이후 한방 싸워서 저그가 대패하고 토스의 한방을 막지 못하는 경기가 많았습니다. 모선 때문이죠. 하지만 가시촉수를 재발견 한 이후 무리군주+가시촉수 조합으로 토스의 200과 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저그들이 재발견을 한 것이죠.


지금 저그vs프로토스는 정말 밸런스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잘하는 사람이 이기죠.




총평.

지금까지 3편에 걸쳐서 각 종족간의 밸런스를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테=<프

프=저

입니다. 즉 테란과 프로토스는 어느정도 토스가 좋긴 하지만 테란이 할만하고

프로토스와 저그는 밸런스가 너무 잘 맞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저>>>>테 입니다. 그 중심에는 여왕 지상 사거리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생각해보시고 해결책을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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짭퉁미러문 (2012-06-07 11:44: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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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프가 맞다니?! 저프가 맞고 있다니?!?!?
아이콘 노스빠커 (2012-06-07 11:4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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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게이머들이 쓰는 트렌드가 일반 유저들에게 아직 퍼지지 않은 것일뿐입니다. 아마 곧 밸런스가 맞아질 것입니다. ^^
짭퉁미러문 (2012-06-07 11:4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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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빠커 // 아 저는 1.4.3 이후 통계를 모두 따졌기 때문에 아직 프로토스의 근소우위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면 테프 저프는 맞으니 저테만 조정하면 되겠네요. 제가 테란 플레이를 오랫동안 안해서 어떻게 버프가 나올지 감도 안 잡히지만...
짭퉁미러문 (2012-06-07 11:4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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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5.11 패치 이후 통계는 또 문제가 아직 표본이 좀 부족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한 50-60경기 정도까지는 더 지켜봐야할 것 같아요.
아이콘 노스빠커 (2012-06-07 11:4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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짭퉁미러문님//공감합니다~ 아직 5.11패치 이후로는 30경기정도씩밖에 표본이 없네요^^
세경 (2012-06-07 11:4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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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문 고추 섰겠다..
아이콘 비벼먹는파스타 (2012-06-07 11:4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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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글좋다!! 그런데 팁&정보에서 이런글 올리면 다른분들도 잘볼텐데 ㅎㅎ
아이콘 노스빠커 (2012-06-07 11:5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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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벼먹는파스타님//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짭퉁미러문 (2012-06-07 11:5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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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경 // 논리적인 통계글이 나오고 모두가 인정하니 이 얼마나 기쁘지 않을쏘냐. 앞으로 밸런스 징징하는 사람 있으면 이걸 들이대면 되겠음(?)
아이콘 서귀포 (2012-06-07 11:5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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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TL은 전적에 반영이 안된건가요?
짭퉁미러문 (2012-06-07 11:5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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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 // 저기에 GSTL 전적도 모두 포함이 된 겁니다.
광진시나브로 (2012-06-07 12:1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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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토스도 이제는 저그의 3.4티어를 상대할만한 운영이나 체제를 갖추어야 된다는거군요
진짜 무군 염충보다도 가촉이 애미없긴하더군요
승강전에서 정우서처럼 붕강기와 모선 리콜을 통한 극한의 견제라든지 최재원처럼 우모다수라든지 뭐라도
해야할시기가 토스한테 찾아올듯하네여ㅋ
광진시나브로 (2012-06-07 12:2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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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토스들이 저그전에서 2티어단계에서 너무 쉽게 끈내왔다가 최근에 대군주 상향으로인해
토스의 2티어단계 공격을 쉽게 간파하고 쉽게 막아내는 그림이 나오니 결국 저그의3티어이상의 체제를
감당못하게 되는듯...
광진시나브로 (2012-06-07 12:2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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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들도 이젠 저그의 3티어이상의 체제를 상대하는 운영이 필요하게될 시점이 오는거 같네여
2티어단계에서 공격은 이젠 한계가 오는듯함..
광진시나브로 (2012-06-07 12:3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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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빠커님 보충 어떤가여?ㅋㅋ
아이콘 FOTS (2012-06-07 12:3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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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탈이 장기적인 전투로 소멸되면

속업된 차붕으로 흔드는게 점점 핵심 요소가 될거 같음. (속업하면 응원귀보다 빠르기 때문에)


지금 저프전은 마치 스1의 저프전 스멜이 슬슬 나고 있음.

다만 초중반 저그가 우세한 전력(스1은 히드라의 빠워, 스2는 바퀴의 물량)으로 주도권을 쥐었다가 중반이후 토스가 치고나오고 그걸 막는 저그의 스1은 디파일러 스웜, 스2는 가촉도배
그러면서 후반가며 각종 견제와 한타 등

저프전 만큼은 스1과 유사한 양상이 조금씩 나오는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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