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lexo
작성일 2012-02-19 18:59:18 KST 조회 340
제목
스2가 스1보다 나은 몇안되는 점은

그래픽 뭐 이런거 말고...

 

심리전이 스1보다 굉장히 치열하다고 볼 수 있음.

일꾼이 뭘 보는지, 자신의 시야 확보에 따라 상대가 뭘할지 하나하나 신경을 써야하고, 그걸 이용해 상대를 속이거나 하는게 가능. 시야 약간의 차이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경우가 숱함.

'전략'에 의해 허무하게 게임이 끝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스2의 강점임.

스1은 분명 그런 전략이 대부분 사장되고 전술게임으로 전락한지 오래니까. 정형화된 빌드에서 벗어난 전략으로 다이아저그가 프로게이머를 꺾을 수 있음.

 

문제는 그 전략에 반비례하게 전술적인 면은 거의 고려를 안했다는거임;

게릴라전, 양동작전, 우회전진, 기동타격, 거점확보, 대규모 전쟁의 시각적 효과, 이런 전쟁의 백미가 스2에는 없음. 거의 슈팅에 가까운 한방 병력의 간보기와 한정된 견제병력의 활용과 그를 막기위해 주둔하는 병력의 사투가 전부.  밀집도에 의해 꽉꽉 뭉쳐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병력들 보면 전쟁이 아니라 부대행사같음;

요즘도 스1에서 나오는 저플전, 테플전의 장기전 보면 전선의 개념이 분명히 존재하고, 그 전선에서 꾸준히 전투가 벌어지면서 보급, 충원, 견제가 이루어짐. 하지만 스2는 테저전을 제외하곤 그냥 한방 병력의 교전이 화려한 것 외에는 그런 개념이 아예 전무하달까; 그 한방에서 끝나면 대부분 게임 자체가 끝나버리니.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HamTory (2012-02-19 19:02:32 KST)
0↑ ↓0
센스 이미지
테저전이나 테프전후반운영에서 그런게조금씩보이긴하는데..

좀많이안보이는것에대해선 공감
라데온의황금기 (2012-02-19 19:02: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1 물량이 많아보이는건 게임 특성도 특성이지만 해상도도 한 역할을 합니다.

스2도 해상도 완전 최하로 낮추면 화면 작아지고 상당히 화면 전체에 꽉차보이게 되죠.

뭐 그래도 스1보다는 못하겠지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