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인피니티소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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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1-22 03:16:55 KST | 조회 | 470 |
제목 |
실버리그를 위한 스타2 실전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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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분이 브론즈리거를 위한 글...을 쓰셧길래 감동있게 읽었습니다.
저는 한발 더나아가 실버리거를 위한 본격적 빌드,전술,기술을 정리하고싶어서 글을 쓰더랍니다..
단지 추상적 개념에서 나아가 실시간으로 쓰이는 기술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솔직히 브론즈1위는 딱1가지전술만 제대로 알아도 찍는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실제로 1위가 수천명정도 되는지라 실버로 올라오기는 수개월이 걸리는 분들 반드시 계실겁니다. 그리고 브론즈1위분들도 대충 마스터와 맛멎는 몇분도 있으신거가튼데...머하는 짓들이신지..아무튼...실버에 가고싶으시면..
..빌드정리한책이 있는것도아닌데 기술들을 어떻게 알까요?....이에..다소 디테일한 해답을 제시해드립니다..
1. 종족별 전투차이..공/방의 전술우위를 알자.
우선 래더에서 상대종족이 랜덤이 아닌이상 어느종족인가에 맞춰 그에따른 전투차이를 극복할만한 전략을 구사해야합니다. 상대가 어느종족인지에 관해 전술을 교체해야되며 어떤전략을 준비하는지에대해 우위의 전술을 그때그때 전환해줄수있으면 좋습니다. 약간 포괄적으로 말한것같은데..
테란의 주전투병은 해병입니다. 지상/공중 공격이 가능합니다.
3종기본유닛중 유일하게 공중공격이됩니다...원거리유닛이란점이 최대의 강점입니다. 만약 상대가 프토고 초반 광전사만 소수 뽑는다면 한번 진출해주면 상대는 적어도 탐사정 2-3기는 같이나와줍니다.
반대로 내가 프토고 상대가 테란일경우 은폐밴시를 준비하고있다면 관측선과 추적자로 충분히 막을수있습니다.
고위기사도 좋은 대비이지요..
은폐밴시하는데 설마 불멸자/거신 선준비하는 살함은 없겟지요?
2. 비용절감효과에 대해 알아두자.
실버로 가고싶다면 절대로 일꾼을 일정보유량이상 뽑으면안됩니다. 광물 1개당 3기이면 충분하고 지역당 8개가있으므로 3*8 =24기이면 적당하며 보통30기미만에서 멈춥니다. 더우기 지속적으로 뽑는것이아니라 빌드우선순위를 두어서 빌드를먼저만들고 추후생기는 광물로 .....즉...선빌드...후일꾼..입니다.
일꾼을 지금당장 뽑는 50원 100원을 절감하여 빌드를 상대보다 17초나 32초 앞설수 있다면 더 좋은겁니다.
브론즈에선 일꾼 꾸준히뽑아둬야된다는말...실버에선 안통합니다. 그이상에선 고수들이 나보다 일꾼이적은데도 화력이 짱짱한경우가 많습니다...지금당장 생산하는 일꾼은 적어도 몇분지나야 밥값은 한다는말이지요
내가 저그이고 빠른뮤탈을 위해 일꾼을 가스통2개에 몰아너주기가 그 예라고 할수있습니다.
보통은 저글링확보,일꾼확보를 위해 광물을 찍어주는게 보통/정석이나 저그 기동성이 젤센..장점을 살려
뮤탈 3-4기만 먼저 찍을수있다면 승기가 보인다고 할정도
실버리그위에선 저그가 뮤탈이 꽤 빠른타이밍에 나오므로 휘둘리가 쉽습니다. 이는 일꾼생성을 포기하고 빠르게 가스를채취하여 뮤탈을 생성하였기때문입니다.
3. 정찰은 꾸준히..내건물은 안보이게..
위전술만보면 당연히 ' 발각되면 X되는거 아니냐' 하실겁니다..당연하죠
스타2는 상성이 끝내주게 좋은지라 정찰당할경우 포기하고 운영가는게 맞습니다.
BUT..정찰에도 자금소요가 필요하고 스캔뿌리면 지게는 물건너갑니다.
정찰은 왠만한 자신감으로 하지않으면 역효과가 납니다. 자주할수있는것도 아닐뿐더러 정찰을 하고 정찰소요비용을 충당할만한 전술효과를 플러스 시키지않으면 역전당합니다.
이부분은 많은 전투경험이 필요한데..실제로 테란과 프토는 몰래기지가 가능합니다. 해당맵에서 어디쯤에 뭔가 있겠다 싶으면 그게 있습니다.....만약 테란본진에 갔는데 병영이없다...그러면 100% 전진병영이겟죠
불곰..사신..어쨋건 보자마자 전술변화가 필요하다는거..기억해두세요. 테테전시 당장 벙커짓고 일꾼 수리붙여줍니다. 상대불곰이 본진에 오기까지 15초정도 남았을테니까요...
3. 최적화된 플레이에 대비하라.
보통 브론즈1위정도면 한 전술에서 최적화된 것을 구사합니다. 제 경우엔 단 3병영의 최적화로 1위의 기억이 있네요..물론 옛날이므로 태클은 사양합니다. 일꾼을 뽑지않고 3병영을 연달아 올리는것이었는데 4분/6기....6분/20기가 가능합니다. 아슬아슬하게...이므로 태클은 사절합니다. 적본진도착시까지 보통 30초정도걸리므로
일꾼은 15초후에 보내면 최고의 치즈가 완성됩니다...정철안된 상대는 100%절대 막지못합니다.
반면 저그의 경우 20기저글링과 8기 맹덕으로 테란보급고 맹덕돌파작전의경우 6분-7분이내에서 가능합니다.
저그는 11일꾼후 산란못 짓고 완성되기전까지 일꾼,대군주 눌러주다가 완성되자마자 맹덕둥지 올려주고 첫펌프질부터 저글링생성하기시작하면 6분되기전까지 테란앞마당으로 약 20 마리정도 보낼수있습니다. 그타이밍에 맹덕 6마리정도 변환시킬수 있을것이고 테란은 입구 날아가는즉시 저글링을 들여보내면 끝입니다. 잘못문열고 나오기라도 하는날은 봉잡은거죠..
이런 최적화된 플레이를 대비하기위해선 항시 상대전술보다 내가 한발더 앞서야합니다. 먼저 설명한 선빌드 후일꾼이나 비용절감을 통해서 내가 상대편보다 상시 병력이 많아야합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정찰의 신이라도 되서 대군주 밀어넣기로 우관발견이나 암흑성소 찾아내기정도... 한번 스캔으로 상대빌드 알아채기가 좀힘듭니다.
그래도 열심하하다보면 어디쯤에 어디건물이 있을것이다는 감으로 알게됩니다. 상대가 최적화된 플레이로 초반찌르기를 준비한다 싶으면...본진에 대응병력을 남겨두어야한다는점...반드시 기억하세요.
4. 유연한 허리돌리기
게임을 하다보면 말도안되는일 몇가지를 보게되실겁니다. 은폐밴시가 탐사정20기를 잡는다던가 암흑기사한두마리가 게임을 끝낸다거나.. 각종족별로 단독작전이 가능한 몇개의 유닛이 있습니다. 이런일 당하면 이거 사기네.소리가절로나오지만 이제부터 정리할 전술은 내가 상대편보다 병력수에서 밀리는데 유리한 전투를 하는법입니다.
말도안되는 전투법을 공개합니다....
테란편 //
기본 1/1/1로 출발 이후 병영추가증가 의료선과 스팀팩 준비후 출발
허리돌리기하면 해병과 불곰이 스팀먹고 공격후 빠지고 공격후 빠지고를 하는걸 말합니다. 속도가 예술이라 허리돌리기라 하지요..스팀을 먹으면 체력이 준다는 단점이 있으나 우리의 드랍십은 치료가됩니다...
여기서 최강의 허리돌리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중포격] - 상대의 일렬대형전투를 구석부터 몰아붙이는 방법
제목만 봐두 감이 잡히시죠?
일정타이밍에 해불의가 진출을 할것이고 프토의 광파추가 대기합니다. 다행히 파수기가적어 역장이 부족하네요
스팀을 먹고 공격에 나섭니다. 테란프토 모두 일렬로 퍼져 공격을 시작합니다. 이때 똑같이 일렬로 퍼지면 안되죠
해불 공격력은 사거리가 단지 5밖에 안됩니다. 프토는 유닛자체가 커서 일렬정렬이되면 전투력이 양끝은 저하되어있습니다. 맨 좌,,혹은 맨우의 추적자부터 뭉치기공격을 해줍니다. 점멸이 안되있으면 더욱좋고 되있어도 2-3기가 잡혀버린시점에선 테란의 승기가 보입니다. 추적자를 일정잡으면 달라붙는 광전사는 냅두고 의료선에 올라타 돌아오시면되고 그대로 본진으로가 탐사정까지 좀잡아주시면 더좋겟네요..
프토편//
프토는 허리돌리기라기엔 모자란구석이 있어서 눈물이 납니다. 그래도 본래 공격력이 강해 별로 허리돌리기를 할필요가없는 것이지만 최고의 허리돌리기는 역시 불사조..잡금에선 불사조 잘쓰느분들이 드물긴하지만 원체 빠른 불사조라 일꾼 들어올리기나 의료선 끊어먹기로 심각한 타격을 주고있습니다.
1관문후- 1우주를 구석에 세워두고 4차관을 약간 늦게 지어줍니다. 그럼 정찰하는 상대는 아..관문유닛이구나 하겟죠
구석우주는 절대모릅니다. 우주에서 시증을 연달아써주면서 불사조를 2기 혹은 그이상 뽑아줍니다. 속도또한 예술이라 맵살피는데 거의 10초정도걸리는것같죠
불사조라는 이 아이는 원체 빠른지라 터렛공격도 몇발안맞는데 무빙샷도 일품입니다. 아예 무빙샷이아니라 무빙이 곧 샷입니다. 불사조 2기로 상대본진을 쉴새없이 얼차려를 줄수잇다는거...특히 불사조빌드는 테란으로하여금 의료선드랍가는것을 공포로 느기고 대군주 퍼트리는것을 초반에 차단한다는점에서 매우 훌륭한 방법입니다. 대신 2기이상 만드는경우는 드문니다. 불사조 4기는 거의 공포수준입니다.
저그편//
주종이 테란이라 원래 테란만 쓸려고했는데 형평성에 맞게 쓰려다보니 간혹 아니다라는 분들도 계실지모릅니다.
양해바라며 저그도 플레이를 해본결과 약 7분-8분정도에 땅굴이 가능합니다. 이또한 최적화된 플레이이나 걸리면 죽는다는점....아무튼..
산란못이후..맹덕둥지 올려주고 부화장가고 땅굴올려줍니다..마찬가지로 선빌드 후일군빌드로 빌드우선순위로 두세요
정찰은 항상 신경써주시구 이 빌드는 게임시작과 동시에 대군주를 적 본진으로 보내야만 가능합니다.
적본진 외딴곳까지 가까스로 닿는 그시점에 땅굴을 터트릴수가 있습니다. 이또한 플레이하면서 좀 감탄했는데요
시작과동시에 날리지않으면 조금 늦습니다. 만약 적이 1시인데 내가 대군주를 6시로 보내는중이다그러면 바로 1시쪽으로 돌려주어야합니다...이러면 아슬아슬하게 닿습니다.
본진이 넓은 맵에서만 이 가능한 전술로 필시 전본진엔 상당수의 병력이 있을테니 대충정찰해주신후 적정수의 병력을 맹덕과 함께 보냅니다..이때 주병력은 상대본병력과 맞붙고 맹덕은 바로 일군들로 나누어주셔야된다는점..
돌아올 생각은 거의 안하는게 좋은 빌드이나 일꾼에 맹덕이 꽤 타격을 줬다싶으면 그대로 싸우지말고 뒤도보지말고 돌아오셔야함...이후 땅굴이 공격받고 터지면 근처 대군주는 바로 감시군주로 변신해주시고 대충 1-2분뒤 머하나 변신수로 정찰해주시면 필시 상대는 일격필살준비를 하고있습니다..이때 우리는 승리의 미소를 짓게됩니다..
갈수록 길어지네요....쓰다보니 참 재밌네요..제가 그동안 터득한 경험을 공유한다는게 흥미롭습니다.
나름대로 브론즈글보다는 디테일한 전술차이를 설명하려고 했습니다만 부족한것은 댓글들로 메꾸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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