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타2가 국내에서 어느 정도의 실적을 거뒀다고 생각하나?
(1) 적어도 망하거나 흥행에 실패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스타2의 현 상황에 대해서 만족한다.
(2) 지금의 스타2는 흥행하거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굉장히 불만이고 불만족스럽다.
2. 현재 곰TV의 스타2 독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1) 정당하게 블리자드와의 라이선스 협약을 통해서 독점 계약을 체결한 것이기 때문에 곰TV의 스타2 독점은 당연한 사필귀정의 결과이다.
(2) 온게임넷과 협약을 하거나 곰TV가 스타2를 독점하지 말았어야 한다.
3. 스타2가 흥행에 실패하지 않았다면 곰TV가 스타2 흥행에 기여했다고 생각하는가?
(1) 지금껏 스타2가 이정도로까지 성장한 데는 곰TV의 도움이 컸다고 본다.
(2) 전혀 그렇지 않다고 본다.
4. 스타2가 흥행에 실패했다면 곰TV가 스타2를 독점한 것 때문에 실패했다고 보는가?
(1) 흥행은 아쉽지만 인터넷 방송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정도면 양호하고 할만큼 했다고 본다.
(2) 운영이 미숙한 곰TV가 스타2를 독점함으로서 스타2의 흥행이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5. 스타2가 흥행에 실패했다면 스타2의 흥행 실패는 전적으로 스타2를 독점한 곰TV의 잘못인가?
(1) 곰TV의 독점과 운영 미숙으로 스타2의 흥행이 실패했다. 블리자드가 온게임넷과 협약하거나 곰TV가 독점하지 않고 온게임넷에도 기회가 있었다면 스타2가 실패하지 않았으리라고 본다.
(2) 곰TV는 GSL의 세계화에 성공했고 곰TV는 국내 스타2 흥행을 위해서 할만큼은 했다고 본다.
6. 곰TV의 방송 운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1) 방송 운영은 나름대로 괜찮은 것 같고 HD 방송 화질도 나름대로 볼만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는 등 보는데 시청하는데 불편함은 없는 것 같다.
(2) 방송 운영이 상당히 미숙하고 HD 방송 화질이 시청하기에 좋지 않은 것 같아 불만이고 자막 실수가 많이 발생해서 시청하는데에 불만과 애로사항이 많다.
7. 군단의 심장과 공허의 유산 등 확장팩이 연이어 출시되면 스타2의 흥행이 지금보다는 나아지리라고 보나?
(1) 당연히 지금보다는 나아질 것이다.
(2) 지금보다 별로 나아질 것도 달라질 것도 없을 것이다.
8. 많은 사람들이 지적한대로 언덕 시야에 대한 개선, 한방 싸움에 대한 개선, 유닛이 똘똘 뭉치는 것, 유즈맵 방제 시스템 등에 대한 개선이 문제라면 이런 문제점들이 개선된다면 스타2가 더 흥행할 수 있다고 보나?
(1) 당연히 더 흥행할 것이다.
(2) 지금과는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9. 군심에서 블리자드 도타가 추가되면 LOL과 견줄 수 있거나, 공허의 유산 등 확장팩이 연이어 출시된다면 LOL과의 흥행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1) 그럴 것이다
(2) 전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이하 9개 문항인데 설문 조사에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