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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이지은
작성일 2011-10-15 01:45:27 KST 조회 412
제목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는 스1과 스2의 토스

모든 기준은 필자가 스타1 접기전의 기준이므로 현재와는 다를수도..



스1 프저전의 밸런스가 헬인데

그 이유는 정찰력의 부재(2번째 서치를 커세어가 가게 된다) 로 인해

저그가 갖는 선택권 자체가 많아지게 되고(노말 5햇 운영, 5햇 땡히드라, 4햇 저글링 럴커, 빠른 3~4햇 히드라, 저글링 올인등)

사실상 아드레날린 업그레이드 이후의 난전에서

가격대비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저글링/디파일러 콤보, 만능유닛 히드라와 기방유닛 럴커

그리고 플레이그 이후 100% 데미지를 받는 쉴드밖에 남지않는 병력들의 상황.


뭐 이런 문제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토스가 갖는 하나의 장점이 있다면


토스가 "확실히 이득을 거두는 타이밍" 이 존재한다는 거였음.


'4겟 공발업 질럿 타이밍' 때 흔들면서 이후 2멀을 먹는다던가

아칸 까지 합쳐서 뽕을 뽑던 2멀을 먹는게 가능하고


커세어리버도 분명 커세어 소수 + 셔틀 한기 타이밍부터 곡예를 하면서 이득을 걷으면서

섬멀티(가 있는맵이였다면)를 먹는등의

분명히 토스가 강한 타이밍이 존재하고 '이용' 을 할수 있었음.



근데 스2는?

빌드가 갈리면 뭐 아무것도 못하는건 둘째치고

앞마당 먹는 운영을 가도 토스가 강한 타이밍은 '반(半) 올인' 이 아니고서야

딱히 찾아보기가 힘들고(정 안되면 테란이 벙커 한둘을 박는것만으로도 효율이 무지막지하게 올라간다)

오히려 빠른 업그레이드를 통한 최대한 '안정적' 운영이 현재 테란전의 트렌드일만큼

토스유저가 갖는 선택권 그리고 그로 인해 얻을 부수적 이득을 걷는 타이밍 자체가 불분명하다는게

어째보면 스2 개발자들이 스1의 토스로 부터 배운게 전무하다 싶을정도로 이해도가 낮은게 아닐까라는 의심을..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까

맹점도 많을거라고 생각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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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10-15 01:4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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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토스도 그런 이득 거두는 타이밍이 있다고 봄. 다만 그 타이밍을 스1은 빌드로 했다면 스2는 올인 양상으로 나오거나 미친듯한 마이크로 컨트롤로 만들어 낸다는거임

근데 후자는 모든 토스 게이머가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올인형식으로 나오는거라고 봄

스타1 처럼 이득 보고 뭐하고 하려면 유리한 타이밍 즉 역장이 극대화되는 타이밍이나 이럴 때 이득을 봐줘야하는데 아직은 그게 보편화 되어 있지 않음
아이콘 관전토스 (2011-10-15 01:4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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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은 언제든지 빌드,전략에 따라 토스가 더 좋아지고 벨런스 맞출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은하는데.. 테란전은 내생각엔 많이 힘들것같음 컨트롤,신중함,판단력등 모든면에서 테란보다 앞서야..
아이콘 OGRE511 (2011-10-15 01:4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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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브루드워 초창기 (1999~2000후반)까지만 봐도, 토스가 99전진 2게이트 말고는 저그상대로 딱히 해법이 없었어요. 이기석을 필두로 토스가 포지더블넥을 시작하지만 그것마져도 최진우식 변형사우론(9~12드론 후 삼룡이까지 먹는)에 답없었다는 ...

브루드워 나오고 한 2년간은 섬맵아닌 이상 토스는 저그 밥이었어요 ㅎㅎ
아이콘 ShibataJun (2011-10-15 01: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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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볼려다가 훅간당깨요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1-10-15 01:4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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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의 잉여한 정찰력은 1때부터 문제가 되었죠, 게다가 저프전에서 사조가 커세어 만큼 좋지 못해 우주관문의 선택이 적어진 것도 정찰력 감소에 기여를 했구요
아이콘 Raina (2011-10-15 01:5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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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저그게시판가면 토스 어떻게 이기냐고 난리던데..
토스는 또 저그 못이긴다고 난리고 그럼 누가 지금 센거야?
아이콘 지미이봐친구 (2011-10-15 01: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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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의 저그전 양상처럼 지금 플토의 문제는 정말 정찰하기가 너무너무 힘들다는거...

정찰을 못하면 스1에서는 땡 히드란지 알수가없고 스2에서는 링링올인/바퀴올인인지 알수가 없는 상황에서 배제를해서 맞으면 좋지만 안맞으면 거의 게임 끝이고

배제를 안하면 자원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함....

고로 지금 현재 토스에게 필요한건 무언가 정찰을 해줄수 있는 경장갑 상대로 괜찮은 화력을 뿜어내는 빠르고 낮은 테크의 유닛인데... 음...
아이콘 HERAxp (2011-10-15 01:5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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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보단 저프 많이 나아진거 아닌가
아이콘 이지은 (2011-10-15 01:5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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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아리장수//

'빌드로' 만들어 내는것과 '(아마도 역장을 기반으로한)마이크로 컨트롤' 로 만들어내는건 큰 차이가 존재하게 되는데,

빌드로 만들어내는 것의 경우 상대방의 빌드가 그 무엇이든간 공통분모를 이용하여 잡는 것이기 때문에(저그가 뮤탈 이든 럴커를 타든 토스의 정석 4겟 - 1스타게이트 에서 커버가 어느정도 가능) '확실하게' 타이밍이 나오는 경향이 있는 반면

현재 스2의 토스의 경우 '파수기를 다수뽑아도 괜찮다!' 하는 환경도 아니고 그 무엇보다 상대가 3병영에서 우공 - 2병영 추가 인지 5병영 이후 압박 - 테크 인지 알수 없는 상황에서 역장 하나에 기대어서 만들어내는게 가능한지도 의문일뿐더러,
'상대의 빌드를 확인하고 나도 내 이득의 타이밍을 극대화!' 하는것 자체가 이미 타이밍상 늦었다고 보이는게 문제점이지요.
아이콘 이지은 (2011-10-15 01:5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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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현 프저전 밸런스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토스가 더 좋아보인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그냥 스1 프저전을 기준으로 왜 스2의 프테전의 양상이 힘들어지는지 글을 써보자 했던게 개인적인 목표였는데.. 혼란을 드린것 같네요..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10-15 02:0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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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어느정도 모든 체제에 대비할 수 있는 빌드가 이미 나왔죠. 원관문 멀티 이후 2관문 추가 후 로보. 그리고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는 빌드는 토스만이 아닌 스2 자체의 문제이죠 스타1 보다는 안전성 면에서 많이 떨어지니까요 애초에 정석이라는 개념이 스1보다 약하고 좀 더 가위바위보 싸움이 강하죠. 안전성이 강한 테란 마저도 병영 더블로 못 막는 빌드도 있고, 병영 더블 후 3병영 우주공항 빌드로도 6차관이나 다른 올인 못막는 경우도 있고요
아이콘 지미이봐친구 (2011-10-15 02:0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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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스2는 이 '안전한'빌드 즉 특정 빌드를 시전할 경우 중반까지는 일단간다 혹은 힘싸움으로 유도가 가능하다.

이런 빌드가 사실 없다시피하다고봐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물론 그것에 가까운 빌드는 있겠지만요.

이러한 상황이 지금 플토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듯 그것이 왜 그런건지는 아직 게임을 보는 센스가 부족해서 정확하겐 잘 모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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