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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irrorMoon
작성일 2011-08-30 10:47:50 KST 조회 369
제목
EMP를 너프한다면 이렇게 너프해야한다고 봅니다.



일단 EMP를 너프해야하는 이유.


마력은 그렇다 치더라도, 2*2 범위의 모든 토스유닛의 실드를 벗겨버린다는 건 진짜 말이 안됩니다. 

'토스가 체가 많다 토스가 조합한다'하는데, 그 조합 막는 게 테란의 실력이고 그 조합 어떻게든 이루려 하는 게 토스의 실력 아닙니까? 더구나 테란들이 특히 징징대는 '너님들 고기 집정관 거신이면 답없어 ㅠㅠ'는, 장담컨데 토스가 제3멀티까진 먹고 그것이 돌아간 이후입니다. 


제2멀티까지만 먹어도 되지 않냐구요? 가스 달립니다. 너무 후달려요. 그 정도까지 먹는데 테란이 견제를 제대로 안 한 것 아닙니까.


계속 말하는데 테프전은 토스가 제2멀티를 먹느냐 마느냐의 문제입니다. 앞마당만 먹고는 절대 고기든 거신이든 원활히 테크가 돌아가질 않기 때문에, 제2멀티를 먹음으로서 진정 토스가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고 봅니다.

즉, 현재 EMP는 이런 분위기 자체를 완전히 박살낼 수 있는 IMBA입니다. 

(더구나 그 사거리도.....-_-)


때문에 말하는 개인적인 너프방안입니다.

(1,2,3안 전부 했으면 좋겠습니다만(...))



1. 성능은 그대로 하되, 유닛 한계를 설정한다.



즉, 이런 겁니다.

현재 EMP 가 실드를 100 깎습니다. 그러나 한계유닛을 설정합니다. 즉, 범위 안에 30-40기의 유닛이 들어갔더라도 최대 15기의 유닛까지만 깎이는 겁니다. 단, 이는 집정관을 비롯한 프로토스 유닛의 상대적인 버프를 의미할 수도 있으니 기본적으로 '가장 실드가 많은 유닛을 중점으로' 설정됩니다(즉, EMP 제2타가 중복해서 들어갈 시 이미 실드가 날아간 유닛들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대규모 교전에서 EMP 몇 방에 프로토스의 체 절반이 날아가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겁니다. 특히 게임 중반에 이뤄지는(제3멀티 먹기 이전에 이뤄지는)대규모 교전에서요. 



2. EMP 의 사거리를 1 너프한다. 다만 저격은 그대로 둔다.


어차피 범위있습니다(...)




3. 은폐시 EMP 쏘는 건 불가능하다. 그러나 저격은 상관 없다.


상대적으로 '레알' 떨어지는 프로토스의 정찰력을 좀 감안해주세요......

은폐시 EMP 쏠 수 있으면 왜 감염충은 버로우하고 진균번식 못 쓰나요 ㅠㅠ




그런데 이렇게 되어도 EMP 자체는 문제 없을 것 같은데.


너무 토스 중심으로 생각했나요? 테란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되시는지.......


비꼬는 게 아니라 토의해보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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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아크메인 (2011-08-30 10:5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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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 PTR
진균번식이 잠복상태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같은 패치가 나올거 같음(....)
MirrorMoon (2011-08-30 10:5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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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거 나오면 진짜(...)
아이콘 흑인경비원 (2011-08-30 10:5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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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이 괜찮은 거 같은데
발할라발키리 (2011-08-30 10:5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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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2안 지지. 1안도 좋겠지만 이러면 불확실성이 커질 것 같네요. EMP 쏘고 어느쪽이 약화될지 모르면 스타2 게임성이랑 잘 안 맞는 것 같아서요.
MirrorMoon (2011-08-30 11:0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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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1,2,3안 전부 합쳐서 너프하자는 거였는데(...)
일단 그래서 제1안은 제한을 둔 겁니다. 제1타는 가장 실드가 많은 유닛부터 15기, 그 이후에서 제2타 들어갈 게 뻔하니 그 때는 다른 유닛들 이런 식으로 깎입니다. 이미 실드가 깎인 유닛들은 논외가 됩니다-실드가 1 차더라도 같습니다-. 때문에 딱히 불확실성이 커진다 라고 하기는 뭐하지요. 더구나 대부분의 스2 유닛들은 100 이하이고, 100 이상인건 집정관 거신 이런 식인데 얘들은 한 번 깎여도 100 이하인 애들보다 많으니까요. 그리고 3번은 진짜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테란유저분들도 생각이 궁금하네요........
아이콘 격류장 (2011-08-30 11:0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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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환류 사거리 +1 해주면 될거 같은데요..
MirrorMoon (2011-08-30 11:0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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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류장 // 그러면 감염충이 죽어나갑니다. 환류는 +9 인 상태로 유지하는 게 낫습니다.
MirrorMoon (2011-08-30 11:0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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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류장 // 그리고 사거리 +1은 대안이 되질 않습니다(...) EMP는 단순 마력뿐만이 아니라 그 범위와 데미지가 또 문제가 되는 거니까요.
아이콘 Celcious (2011-08-30 11:0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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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쉽게 가려면 2
MirrorMoon (2011-08-30 11:0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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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문제는 데미지가 ㅠㅠ 데미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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