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칮칮칮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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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6-22 17:29:48 KST | 조회 | 380 |
제목 |
스타크래프트의 문제는 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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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가 가진 가장 큰 문제는
게임의 컨셉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선 스타크래프트2가 아닌 다른 RTS 를 살펴봅시다.
2007년 께에 출시된 C&C3 과 수프림 커맨더, 2009년에 출시된 워해머2는
작년에 출시된 스타크래프트와 비교해 봤을때, 그래픽과 전투장면에서는 훨씬 우위에 있고,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편합니다. C&C3의 경우 취향을 탈 수 있지만 나머지 두 개는 확실히 우위에 있습니다.
C&C3과 수프림커맨더의 경우, 대규모 물량전이라는 컨셉에 맞춰서 상당히 정교하게
설계되었는데요, 일단 전투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그래픽을 상당히 개선하고,
전투효과의 수준도 높였으며, 컨트롤도 상당히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C&C3의 경우 전통적으로 탱크로 보병을 뭉개는게 가능하고, 탱크는 스2처럼 일일이 조작하는 무빙컨이 아니라
저절로 무빙샷이 되며, 후진기능까지 갖추었습니다.
이에 대항해서 보병은 X키로 자동 산개가 가능하고, 주변에 건물이 있으면 건물로 들어가서 쏠 수도 있죠.
거기에 맞춰서 또 건물을 소탕하는 보병이나, 화염방사차량같은게 있습니다.
수프림 커맨더같은 경우는 너무하다 싶을정도로 사양이 높아서(확장팩이 그렇게 발적화던데 왜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싱글만 하다가 그만뒀지만, 물량전에서 만큼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결국 그게 발목을 잡았지만요.
워해머는 쉴새없는 전투를 컨셉으로 잡은지라 거점을 점령하면 자원이 들어오고,
초반부터 끝까지 전투가 계속되는 식입니다. 전투를 중점으로 두었으니 당연히 이펙트와
그래픽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스타크래프트2는 어떻습니까?
전차의 자동 무빙샷, 후진, 보병 깔아뭉개기는 컨셉차이라고 하고 위의 세 게임과 비교했을때
일단 그래픽부터가 너무 딸립니다. ( 개인적으로 기본그래픽이 딸리는데 3D 안경은 왜 쓰라고 하는지 모르겠구요)
전투에서 보여주는 이펙트도 구경할 새가 없이 순식간에 전투가 끝나구요.
또 스타크래프트2 의 유닛들은 너무 과도하게 뭉쳐다니고, 너무 빨리 죽습니다.
유닛간 상성이 심해서 그런거고, 그게 워해머 개발진들이 유입되서 그런거라고 하는데,
적어도 워해머2나 COH에서도 이정도로 빨리 죽지는 않았어요. 너무 불리하다 싶으면 리트릿 키 눌러서 후퇴시킬 수도 있고...
이렇게 해서 전투면에서 흥행성은 상당히 낮아집니다.
워크래프트3 처럼 영웅들이 등장하고 소수유닛들끼리 싸우는 소소한 멋을 추구하는 것도 아니고,
분명히 물량전을 유도하는 것 같기는 한데 인구수 제한이 스1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아서 금방 풀인구수가 되고,
전투는 상당히 빨리 끝나고... 전투에서 박력은 부족하고...
스타크래프트2는 컨셉을 세워야 합니다. 워크래프트3 처럼 소소한 재미를 줄 것인지,
아니면 대규모 물량전으로 화려한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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