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던져진 떡밥의 불사조vs뮤탈 에 대한 논쟁이 뜨겁네요.
마스터 플토인데 제 개인적 견해로는
뮤탈이 사기다 불사조가 사기다 가 아닌..
뮤탈이 모이면 답이 없는건 맞는말이긴 합니다..
(결국 못모이게 해야 되죠. 모여서 어떻게 해볼라는건 플토의 마인드 잘못)
뮤탈이 모이면 답이 없는것은 일단 불사조가 뮤탈수를 쫓아가는 입장에서는
아무리 불사조빌드타임이 짧아도 뮤탈모이는 속도는 따라 잡기는 힘듭니다.
거기에 뮤탈 모였다는 게임은 일단 저그가 보통 주도권을 지고 있는 경우고
뮤탈수가 모였을경우 불사조 단일로는 돌아 다니기가 힘들고 보통 수비형 불사조인데다가
저그가 뮤탈로 흔들면서 멀티를 가져갔을때 딱히 불사조가 완전 제공권을 장악하지 못하면
견제하기가 힘든반면
불사조다수와 뮤탈 다수가 있을경우 플토가 멀티1개를 더 가져가기 힘듭니다.
저글링 기동성도 있고 그리고 불사조가 뮤탈이랑 동수를 맞추려고 무식하게 뽑는 순간
제공권 잡기 직전에 감염충의 존재때문에 불사조 초다수 뽑는 플토유저는 조금 안좋은 마인드라
불사조로 막을생각했는데 저그가 무식하게 뮤탈을 계속 뽑는다면
적당한 비율로 수비형 불사조를 띄우면서 점멸자와 고기로 체제 변환하는게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거기에 일단 불사조가 돈이 더들고 플토경우 파수기 비율이 너무 힘들기때문에
단순 뮤탈 저글링이라도 불사조 광전사로 막기가 조금 힘들죠.
거기에다 단순 엘리전을 갔을때도 광전사 불사조 보단 저글링 뮤탈이 조금더 유리 하기때문에
진출타이밍에 빈집도 항상 염두해야 할뿐더러 진출타이밍 잡기도 굉장히 힘들죠.
결국 불사조 역시 엄청나게 좋은 유닛이지만
저그의 뮤탈이 쌓이게 하면 답이 없는건 사실이고
쌓이지 못하게 하는 플토가 잘하는 토스 쌓이게 하는 플토는 미래 없는 토스 쯤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제 개인적 생각에는 뮤탈도 엄청 좋은 유닛이고 불사조도 엄청 좋은 유닛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냐의 차이일뿐
결론을 내자면 플토들의 의견인 뮤탈이 쌓이면 답이 없는건 어느정도 맞는 말이지만
그걸 징징 되기보단 뮤탈이 쌓이게 만드는것도 실력탓이라고 생각하시고
더 열심히 하는수 밖에 없습니다. 테란전만 보더라도 뮤탈이 쌓이면
터렛 해병 토르가 있어도 엄청나게 흔드는 경기 많이 나오지 않습니까??쌓이게 하면
자신의 실력탓을 탓할수 밖에 없는게 현재의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