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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쭈이디샤넬
작성일 2011-06-10 12:09:20 KST 조회 578
제목
1.4패치루머, 정말 말이 안되는 내용인가?

어제 쓴 글인데 정전이라 호응이 없어서 여러분의 의견을 묻고자  죄송하지만 다시 올려봅니다.


일단 1.4패치 루머 내역입니다.


파수기
- 역장을 유닛위에 썼을 때 유닛이 밀려나지 않고 겹쳐짐.

- 역장안에 유닛은 어떤 방향으로든 나오기 까진 움직일 수 있고 역장 밖에선 여전히 막힘

거신 
- 이속 1.875로 하향

지게로봇 소환
- 90초 쿨타임 생김

토르
- 재벌린 미사일이 4개의 타겟을 타격
스플래쉬 데미지는 삭제

해처리
건설 중에도 점막이 퍼짐.
- 기낭 갑피 진화가 더 이상 번식지 테크를 요구하지 않음.

히드라
- 사정거리 업글이 공중유닛 상대로 사정거리가 2.5추가.

맹독충
- 잠복 했을 때 옅은 그림자 생김.

일단 이건 좀 무리수다...싶은  내용도 있습니다. 특히 프로토스 패치가 그렇죠.

하지만 분명 테스트 서버 패치내용이라고 생각하면 그럴싸한 내용이 꽤나 많은것 같아요.

 

일단 플토패치는 진짜 무리수인것 같아서 논할 가치도 없는것 같구요....


테란의 지게로봇은 적절한 패치인것 같습니다.

지게로봇을 패치할려면 시증과 알까기도 너프해야하지 않느냐 라는 의견이 있던데 말이 안되는 의견이죠.

지게로봇과 시증&알까기의 차이는 같은 기지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중복"이 가능한가 불가한가 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여왕의 마나가 100이라도 알까기는 4번쓸수 없구요, 시증 4번 쓴다고 생산속도가 200% 빨라지는것도 아닙니다.

여왕의 남는 마나는 전부 점막깔면 되지 않느냐 라는 어이없는 태클은 사절하겠습니다.

 

어차피 지게로봇에 드는 마나 50이 차는 시간이 90초기 때문에  테란유저는 저그유저가 여왕의 알까기에 신경쓰는 신경의 반만큼만 지게로봇 투하에 신경써도 자원수급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마나가 남아도는 일도 없구요.후반에 꿀멀먹고 메뚜기때 소환하는 말도안되는 시츄에이션이 패치됨으로써 간접적으로 꿀멀에 행요박는 테란에게 적절한 패널티도 된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남는 마나는 적절하게 스캔과 보급고 투하에 쓰면 됩니다. 마나가 남을수록 잉여인 여왕과는 급이 다르죠.

 

그리고 토르패치는 오늘 테저전만 봐도 답이 나오죠.

현제의 토르스플 데미지는 뮤탈이 아예 접근도 할수 없는 상황입니다. 스2가 아무리 상성이 심하다곤 하지만 김수호 선수의 그 많던 뮤탈이 단 1초만에 순삭되는상황은 누가 봐도 말이 안되는 상황이죠. 토르 한기때문에 언덕아래 공성전차를 구경만 하고 있어야 했던 재덕신의 3경기도 그렇구요.

 

부화장의 건설중에 점막이 퍼지는것... 이건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생각되네요.

일단 멀티를 가져가는 테란은 미사일 포탑이나 벙커를 미리 지어놓을수 있습니다. 벙커가 타 종족 지상포탑류 보다 인구수 4가 드는 약점이 있지만 사령부를 안전한 본진에서 완성후 옮길수 있는 이점이 있고 행요변신도 있기때문에 이정도는 감수해야 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되구요, 플토도 미리 수정탑후 광자포건설이 가능하죠.

하지만 저그는 부화장이 완성될때 까지 방어할수 있는 방법이라곤 유닛뿐입니다. 안그래도 타종족 지상포탑보다 좋지 않다고 누구나 인정하는 가촉이죠. 빌드타임도 더럽게 길구요. 이걸 미리 지어놓을수 있게 점막이 퍼지는건 무리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테란의 치즈나 11전략도 막기 쉬워질듯 하구요. 단지 우관간 플토가 미리 지어놓은 포촉때문에 멀티저지가 힘들다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이것때문에 가촉러쉬가 성행하지 않겠느냐 라는 의견도 보이던데 논할 가치가 없습니다. 부화장이 싼것도 아니고 300이나 드는데다 취소해도 75라는 미네랄이 그냥 날라가는데 무리해서 가촉러쉬가는 저그가 ㅄ이죠. 취소하면 점막 사라지고 가촉피도 줄어들테구요. 입막 못하게 하고 저글링 난입이라는 의견도 있던데.... 뭐 말이 안되는 의견이라 답할 가치도 없습니다.

 

기낭갑피진화의 부화장테크 가능...이건 저그 유저인 제가 봐도 다소 무리수로 보이는것이 부화장 건설중 점막퍼지는 패치와 공존할순 없는 패치같습니다. 둘다 패치되면 저그상대로 두 타종족의 초중반이 너무 불리해지기 때문에 본섭에 적용된다면 둘중 하나정도만 되지 않을까 하네요.

 

맹독충의 잠복에 옅은 그림자가 생긴다...이건 옅은 그림자의 농도가 어느정도가 될지가 관건인데 바퀴의 잠복이동때 보이는 그림자 수준이면 적절하다고 생각되네요. 은폐유닛도 흐물흐물하는게 보이는데 일발역전이 가능한 잠복맹독충에 이정도 패널티는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히드라의 가시홈 진화시 공중 사거리 5 -> 7.5로 증가

개인적으로 히드라는 발업이 생겨야 한다는 의견보다, 가시홈 진화를 삭제하고 기본 사거리 6 또는 기본사거리 6에 빌드타임이 긴 사거리 1업이 생기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자주 피력한 1인으로서 적절한 패치인듯 합니다. 단지 역장패치와 함께 된다면 문제가 있을듯하네요. 그정도로 역장패치안은 말이 안되죠.

 

1.4패치루머가 그냥 루머에 그친다면 뻘글중에 뻘글이 되겠지만 전혀 말이 안되는 내용은 아닌듯 해서 몇마디 적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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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야애좆 (2011-06-10 12:1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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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중에도 점막퍼지는 패치되면 치즈나 1111막기 수월해질듯 가촉밖고 시간끌어서 링모아서 확싸먹던가 아니면 가촉 더 늘려서 그대로 가거나 해처리패치는 되면 좋겠음
아이콘 Santeria199 (2011-06-10 12:1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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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처리패치는 정말 신선합니다. 다만 점막 펴지는 속도는 천천히 펴져야겠죠. 더블플토 상대로 꿀밤러시 번식지 안가고도 사용할 수 있을것 같은데요
월러스타인 (2011-06-10 12:1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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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하향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임재덕 3경기 처럼 토르가 한 두기만 추가되는 것만으로도 저그는 중반에 참 먹고살기가 힘들거든요. 근데 이렇게 되면 후반에 뮤탈 쌓여서 터렛을 순식간에 부술수 있게되면 테란이 답이 없어질 것 같아서,, ;; 공업해병으로 어떻게 할 수 있으려나.

하향이 되더라도 소수 뮤탈리스크에 해병과 토르가 분리되었을때, 데미지가 4기한테는 정확히 박히니까 매직박스에 당하는건 없어질 것 같기도 하고. 애매하네요.

어쨌든 저그에게 심히 좋은 내용.
아이콘 전자계산기 (2011-06-10 12:1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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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지게로봇은 너프해야 된다고 봅니다. 지게로봇 - 시증 - 여왕 알까기 자원 밸런스를 고려해 그렇게 책정한 것 같지만, 지게로봇의 효율이 생각 이상으로 너무 엄청납니다. 타 종족이 테란과 같은 유닛을 뽑는 것도 아닌 데다가 테란에는 스타2 전체를 통틀어 가장 가성비가 좋은 해병이 있는데, 지게로봇과 시너지를 일으키니.. 이건 분명 블리자드가 생각하지 못했던 효과일 겁니다.
아이콘 xmegaz (2011-06-10 12:1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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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안됨. 역장이 너프되려면 진작에 너프되었을거고, 지금 토스가 약세인데 너프할 리가 없죠.

거신도 마찬가지고.

지게로봇 역시 블쟈가 애초에 쿨타임 줄 생각이 없었는데 갑자기 줄 리가 없음. 그리고 준다 해도 90초는 말이 안되죠. 마나 50 모일 때마다 쓸 수도 없는 건데.

토르 뮤탈잡으라고 준 유닛인데, 스플 삭제하면 토르로 뭐합니까?... 역시 헛소리고

부화장 건설 중에도 점막이 펴진다거나, 기낭갑피 진화가 부화장 단계로 내려오는 것 역시 블쟈의 컨셉에 위배되는 패치입니다. 스1때부터 대군주 업그레이드는 죄다 번식지였죠.

히드라 사거리가 공중유닛 상대로만 증가한다는 게 좀 이상하긴 하지만, 가능성이 있다고 치더라도 2.5는 애매한 수치입니다. 또 지나치게 많아요. 1, 혹은 2였다면 가능할지 몰라도 2.5인 이상 루머일 뿐입니다.

잠복했을 경우 그림자가 생기는 건 사실 밸런스에 큰 영향은 주지 않겠지만, 역시 여태까지 블쟈 패치방향을 보았을 때 희박한 가능성이에요.


블쟈가 1.4 PTR때 내놓을 것을 예측하라면,

감염충을 아마 너프하겠죠.

세 개쯤 너프한 뒤 원성을 사면 두 개를 롤백할겁니다.
쭈이디샤넬 (2011-06-10 12:1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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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teria199 // 퍼지는 속도보다 부화장을 취소했을때 퍼졌던 점막도 함께 사라진다거나 사라지는 속도를 아주 빠르게 하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아이콘 Celcious (2011-06-10 12:1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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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로봇 쿨은 60초 정도가 좋을거 같네요
아이콘 전자계산기 (2011-06-10 12:2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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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확실히 하나하나 따져보니 말이 되긴 하는군요. 히드라가 거신의 상성유닛이라 하지만 약간의 서포트 유닛과 거신만으로 그 비싼 히드라때가 몰살당하는 건 저그 입장에서도 어이없는 상황이긴 했습니다. 흠...
쭈이디샤넬 (2011-06-10 12:2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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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egaz// 글쎄요. 지금까지 패치중에 블리자드 스케일의 뜬금없는 패치가 한두번도 아니었던걸 감안하면 지게로봇 패치정도는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그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여왕 알까기 스킬에 드는 마나가 25입니다. 지게로봇은 여왕 알까기의 1/2 횟수로만 신경써도 된다는 말이죠.
그리고 토르패치가 스플삭제로 뮤탈에 약해지는 것처럼 보이시나본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뭉쳐서 이동하는 뮤탈에겐 다소 너프일지 모르지만 매직박스 컨트롤을 하는 뮤탈상대로는 여전히 강한 상성을 보여주는거죠. 뮤탈이 4마리가 있다면 매직박스를 해도 한방에 48X4의 데미지를 주는 겁니다.
아이콘 투지메론소주 (2011-06-10 12:2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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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지게 쿨이 진짜 주어진다면. 그건 일꾼 조공해주고 순수 200병력 운용 가능한것 때문에 그럴듯..90은 좀 길다고 보고 50~60초가 적당하다고 봄.
아이콘 Celcious (2011-06-10 12:3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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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토르가 저렇게 바뀌면 매직박스 컨트롤 유저는 없어집니다.
쭈이디샤넬 (2011-06-10 12:3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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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cious // 그러니까 매직박스를 하건 말건 뮤탈의 개체수가 4마리 이상이면 48x4라는 일정하고 막강한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겁니다. 말도안되는 순삭만 방지하는 수준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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