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
||
---|---|---|---|
작성일 | 2011-05-16 02:36:32 KST | 조회 | 166 |
제목 |
뭉치는 것이 재미를 해치치 않는다는 의견임
|
슈프림커맨더가 기본적으로 산개진형인데
한번 해보세요
부대 왕창 긁어서 어택명령 내리면
순차적으로 길 너비에 맞춰 각개거리 일정이상 완벽하게 진형짜서 움직임
안뭉치는 인공지능이 과연 재미를 위해 좋은것인가 ?
꼭 그렇다고 못할 것임
그렇게 움직이는 병력은 순차적으로 꼴아박기 십상이기때문에
슈프림커맨더는 범위유닛 비범위유닛 딱히 구분없이
포격류는 전부 범위공격, 실험급 유닛이나 전함은 자체적으로 탄막을 형성함
그런 범위공격의 포화가 무차별적으로 떨어지는 전투가 벌어지는데
결국 화력집중의 이점을 위해 한번에 대규모로 이동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1 하듯이 일정규모씩 떼어서 따로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그래야 밀집도가 높아지고 효과적인 전투가 가능해지기때문에
오히려 현재 스2의 기본적 최밀집 진형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것이 낫다고 봄
산개진형이 거신, 전차 등으로부터 피해를 줄이기위해
인공지능에 의해 제공되는 것이 아닌
자동적으로 밀집되는 진형을
플레이어 손으로 밀집도를 낮추게끔 하는 방향이 낮다고 봅니다
안뭉치는애들 일부러 뭉치게하는건
컨이라기보다 그저 손이 많이 가는것이지만
뭉쳐있는거를 산개시키는건
실력이 관여될 여지가 더 크기때문에
차라리 전반적 유닛 공격력을 낮추고 피통을 키워
전투시간을 임의적으로 늘림으로써
순삭전투를 방지하는게 낫지
순삭이 재미를 해친다면 진형 인공지능이 아닌
단순하게 숫자를 조정하는게 옳다고 봄
사실성 부분 역시 피해감소냐 화력집중이냐(화력집중보다 각개격파 방지가 더 큰목적)
서로가 완전히 포기할 수 없는 부분으로서
밀집진형이 무조건 비사실적인것도 아니구요
실제 전쟁에서 산개하는 이유는 산개를 해도
화기간에 화력집중력이 떨어지지 않기때문이지
화력집중이 안된다면 산개진형에도 분명한 패널티가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순히 뭉치는것이 재미를 해치고있다에는
동의가 쉽지 않습니다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