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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브론즈꼴찌
작성일 2011-05-11 09:41:20 KST 조회 332
제목
어느 정도는 게임이 만들어진 그대로를 즐겨야..

요즘 유닛이 뭉치는 현상 같은걸 수정해달라고 원성이 자자한걸 보면서

그게 버그도 아니고 게임 진행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것도 아니고

사실상 스타2 개발사가 잡은 특색이거나 컨셉 같은거에 가까운건데

그걸 바꿔달라고 요구하는건 어떤 요구 할 수 있는 범위의 이상의 것이라고 봄...


마치 잘쓰여진 소설책이 한권 출시된 이후에

작가에게 주인공의 성격을 바꾸라고 요구하는것과 같은?

예를들면 짱구가 버르장머리 없고 건방져서 보기 거슬리니깐

좀 바꾸라고 하는것과 같은(작가는 고인이 되셨지만..)

그건 그 작품을 즐기는게 아니라 부정하는거임...

 

마치 피카소의 그림이 그냥 딱 보기에 병신같다고 해도

그 병신같은거 자체를 곰곰히 해석하고 봐야 예술로 보이는 그런거인데..

요즘의 게임유저들은 게임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 자체가 결핍되어 있음

 

결국엔 문제의 근원은

애초부터 복돌이들이 기세등등하게 활개치는걸 막지 못했기 때문에

게임개발사들이 작품 하나를 공들여 만들기보단

자극적이고 수익성이 높은 극도로 라이트한 온라인 게임들만 대량 양산하게 되고

또 그로 인해 게임의 희소가치가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유저들의 게임불감증은 점점 고도화 되어서

당장에 자극적이고 깊게 생각하지 않고도 빨리 하고 빨리 버릴 수 있는

편한 게임들만 요구하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는거임


때문에 말도 안되는 얘기지만

이론적으로만 볼때 현재의 게임시장은

한번쯤은 완벽하게 붕괴될 필요가 있다고 봄..

현재의 잘못된 게임 시장의 흐름과 유저들의 마인드는

폐허속에서 새로 구축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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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09:4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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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예술은 하나의 완성 작품이지만
스2는 다양한 사람이 즐기는 게임이에요. 게임은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이 들어가야 하는건 당연한 거구요. 게임 개발사도 그것을 알기 떄문에 여론을 조사하고 계속해서 패치를 해 내는거죠. 더욱 완벽하게 만들어가기 위해서, 유닛이 뭉치는걸 수정해 달라고 말하는게 본인이 편한 게임을 하기 위해서 요구하는 걸로 안다면 잘못 알고 계신거에요.

게임은 유저와 게임 개발사가 같이 만들어 나가는거지 개발사가 '우리 게임 만들었음, 이건 하나의 작품이니까 너희는 그냥 닥치고 하면 되는거임 ㅇㅇ' 이건 좀 아니라고 보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09:5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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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에 제기한 문제와 밑의 복돌이 문제는 완전 별개의 전제네요

복돌이는 불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성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유저는 자신의 돈을 지불하였기 때문에 좀 더 완벽한 게임을 원할 자격이 있습니다
아이콘 브론즈꼴찌 (2011-05-11 09:5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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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냥 게임을 바꿀 여지가 없고...
게임을 바꿔달라고 개발사에 요구한다는걸 상상도 못했던
예전에 그 시절이 더 게임을 재밌게 즐겼던것 같아서요...
요즘은 그냥 '바뀔수도 있으니깐' 생각 때문에
더 깊게 몰입하기 힘든 것 같다는 느낌도 들고..
아이콘 브론즈꼴찌 (2011-05-11 09:5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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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치는게 개선 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유닛이 뭉쳐서 몰살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가치를 못느낀다는것 자체가
어찌보면 불행일수도 있으니깐요...
그것 자체가 게임성의 하나일수 있는데 ....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0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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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 // 그건 소비자의 머리가 굵어지면서 생기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지않나요?
예를들어
님이 만약에 컴퓨터 기기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해보세요, 모르는 사람이 호갱님이 되어 더 좋은 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식이 없어서 장사꾼에게 놀아납니다. 답답하죠?
이게 훨씬 호구라고 생각하지 않나요?ㅋㅋ

같은 이치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개발사에서 만들어준대로 불완전하면 그냥 불완전한 대로 했던게 예전의 모습이었다면 지금은 잘 알고있기 때문에, 더 좋은 서비스를 원하기 때문에 당연히 해야하는 요구를 하는거죠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0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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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는 불완전 자체가 예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이라는 분야에서 불완전은 말 그대로 불완전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아이콘 브론즈꼴찌 (2011-05-11 10: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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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래서 님은 자주 바뀌니깐 행복한가요?
전 너무 자주 바뀌는게 불편한데..
그리고 유저들이 게임을 이해하고 탐구하기 이전에
게임을 바꾸려고 더 노력하는것 같아서,..
예전의 게임커뮤니티에선 어떤 게임상에 안맞는 점이 있으면
그걸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더 잼있는걸 공유했었는데
긍데 요즘은 밸런스 논쟁에... 뭐 바꿔달라는 원성만 자자..하고 ㅠㅠ
긍데 더 곰곰히 생각해보면 님말씀대로
오히려 제가 요즘 문화에 적응을 못해서 푸념을 늘어놓는걸수도 있겠네요..
아이콘 갱스터머신 (2011-05-11 10:0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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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돈까지 내가며 그게임의 본질을 파악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성향이 있고 자신이 재미없으니 안즐기는거지 게임본질 드립은 오만해 보이네요

이런 영화평론가들이 심도있게 영화를 빨아도 결국 관객들이
왜면하는건 그만한 이유가있는겁니다.
아이콘 갱스터머신 (2011-05-11 10:1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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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질을 파악못하고 일개 게이머주제에 멀알고 밸런스 운운하냐는

흔히 정치인들이나 자주하는말이죠
어려히 알아서 하는데 먼그리 관심이 많냐고

본질파악은 소비자가 노력을 안해도 알수있게 하는것이
게임사의 노하우지 소비자가 마리 싸매서 본질파악해서 알아야한다?
그건좀 아니죠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1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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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이해하고 탐구?? 말씀이십니까?
님의 말씀대로 게임의 불완전한 부분을 이해하고 탐구해봤자 뭐가 나올까요?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불완전하구나! 하는 결론만 나오겠지요

이해하고 탐구해야하는건 게임 자체의 스토리와 빌드 정도 이지요, 게임을 하기에 불편한 요소, 바뀌면 더 좋을 무언가가 있다면 바꾸는게 당연합겁니다
아이콘 브론즈꼴찌 (2011-05-11 10:3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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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넹 님들말 들어보니 그게 맞는것 같네요
아마 제가 게임문화 흐름에 적응을 못하고 있는듯...
20세기적 게임커뮤니티 문화를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챗창과 게시판에 밸런스 드립이 난무하는게 좀 무섭긴 하지만
그냥 현재 게임문화의 흐름이려니 하고 이해해야겠어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5-11 10:44: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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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의견을 받아들이시고 이해해주시니 병림픽 없어서 좋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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