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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템러바벡
작성일 2011-04-24 20:50:10 KST 조회 136
제목
경쟁을 강조하면 라이트유저 모으긴 어려울수밖에

애초에 라이트유저는 게임을 손푼다 스트레스푼다 이런식으로 가볍게 접근하려하는데


경쟁을 강조하는 게임들은 항상 이 라이트유저를 잡기가 너무 어려움


대전격투는 겜 자체가 토너먼트식의 그런 방향으로 노선이 잡힌 장르고


온라인겜중에 하드코어하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도 이와 마찬가지임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와우... 와우는 라이트유저없기로 유명한 게임이고


워3와 스2의 레더시스템은 절대적으로 라이트유저를 위한 시스템이 아님


하드코어 유저들이나 준 하드코어유저들은 어떻게든 잘해보기위해 게임을 파고 거기서 재미를 느끼지만


그걸 모든 유저들에게 강요할 순 없고


라이트유저를 모으는 방향은 솔직히 말하면 좀 포기하는게 편하죠.


근데 라이트유저가 게임의 인기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다보니 그걸 무시할 수가 없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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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sgpte (2011-04-24 20:5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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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유저 못잡으면 그들만의리그(스1) 되는거죠
아이콘 파닭츄 (2011-04-24 20:5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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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유저가 레더를 왜해요 유즈맵을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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